쇼핑은 어떻게 최고의 엔터테인먼트가 되었나 - 리테일 비즈니스, 소비자의 욕망을 읽다
석혜탁 지음 / 미래의창 / 2018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쇼핑은 단순히 물건을 구매하는 행위로 그 의미가 한정되지 않는다.

각종 욕망이 집약된 최고의 엔터테인먼트가 되었다.


쇼핑에서 빠질 수 없는, 유통, 유통산업은 제조업의 3배로 일자리 창출에 기여하고 있다.

이책은 유통의 출발 ,업체의 변화, 이슈에  대해 써내려간 책이다.

유통업에 취업하려는 이들을 위한 조언도 정리되어 있다.


마케팅담당자 역시 본인이 활동하고 있는 산업이 무엇이냐에 상관없이 유통산업에 대한 이해도가 필요하다.

이 책은 그런 사람들과 쇼핑에 유통산업, 마케팅에 관심이 없는 사람이어도 미래에 변화될 유통업과 일자리 흐름 등을

지식으로 알고 있으면 이득이 될 상식들로 가득하다.


*글로벌메가시티  :인구 천만명이 넘는 소형 국가급 초대형도시.였던 서울과 부산은 이미 2015.2016년 

                            마지노선을 넘겨 인구감소로 소비, 미래 경쟁력이 떨어지고 있다.

                            물론 그에 반해 고령화는 심각하다.알다시피.고령화, 여성의 사회진출,1인가구 증가는

                            유통업계가 어떤 서비스로 고객의 마음을 사로 잡을 지 심사숙고해야 한다. 


*싱글턴사회: 혼자사는 사람들,독신과는 차이가 있다.(독신의 경우, 룸메이트 혹은 가족과 사는 경우도 있기 때문)

                    특히, 1인가구에 대해 소비되는 트렌드를 읽어야 한다. 요즘 혼밥,혼술,나홀로족에 대한 시선은.

                    친구가 없어 불쌍한 사람, 외로운 사람이 아닌 혼자서 즐기는 하나의 문화로 인식되고 있다.

                    당당하고 혼자여도 문제없이 불편함 없이 살아가는 멋진 싱글족이라는 인식으로 변해가고 있는 것이다.


H&B스토어, 한국형 드러그 스토어가 부상했다. 1위 올리브영, 2. 3위를 다투는 왓슨스와 롭스.

일본의 <니혼게이지자이 신문>에서는 그동안 편의점이 독차지했던 일본 소매시장에서 드러그 스토어가 세력 판도를 

새로 그려 나갈것라 전망했다.

우리나라의 드러그스토어는  일본의 "조제약"을 중심으로 한 스토어와 달리 미용, 건강 부문을 특화하고 있다.

실제 드러그 스토어의 장점 중 하나가 한장소에 필요한 용품(과자,화장품,향수,양말, ...등등)

 다른 화장품매장(개인숍 혹은 작은 마트)에서 물건을 구입하는데 눈치를 주며 졸졸 따라 붙는 종업원이 아닌. 

자신이 보고 싶은 부분에서 직접 테스터도 하는 등의 자유로움에 있을 것이다.


쇼핑 부분에서 가장특화된 사업은 홈쇼핑 부분이 아닐까 ... 무료배송에 무료반품, 교환에 편리한 주문(앱결제,바로주문),

집에서 편하게 할 일을 하면서 눈과 귀만 열어놓고, 주문하면 굳이 멀리가서 쇼핑을 하지 않아도 주문이 가능하고 피로도도 낮다.

가장 큰 장점은 내가 확인하지 못한 물건의 장단점을 쇼핑호스트들이 설명함으로 인해 실패율이 떨어지고, 1개만 주문해도

다른 인터넷주문과는 달리 무료배송을 해준다는 점일 것이다.

그만큼. 이런 부분을 알고 있는 고객(소매자)들이 많을텐데. 이점을 마케팅에서 어떻게 광고하고 만들어 낼지도 

다른 업계에서의 차용할 일일 것이다.



책에서 소개하는 경제, 경영, 리테일(유통,마케팅) 은 취업하려는 사람이 그 분야의 사람이라면, 관심이 갈만한 

충분한 내용들로 채워져 있다.

그 중 한 단락을 소개하자면,"영수증을 허투루 보지 마라"이다.

영수증에는 점포명, 사업자번호, 대표자이름, 주소가 적혀있는데, 그 회사의 정보 중 사장의 이력과 유통업계 

주요 경영자의 동향을 이해하고 있는게 취업에 이득이다.영수증에는, 포인트현황, 교환환불조건  등등이 있는데,

일반 상품은 30일 이내 환불이 되는데, 신선식품은 7일이 지나면 안된다는 것도 알 수 있다. 

이처럼 영수증에는 많은 공부가 된다고 한다. 적립포인트를 어떻게 마케팅과 연결시킬수 있을지, 어떤 카드사와 제휴를

하면 좋은지 다른 지원자들이 해보지 못한 고민을 자기소개서와 함께 담아내는 과정도 면접에 유리할 것이라고 설명하고 있다.


그밖에 소소하지만, 우문현답인 설명과 tip 이 10장에 걸쳐 소개되어 있다.

마케팅, 유통업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이라면, 꼭 한번쯤 책을 읽어보면 실제 업계의 동향을  알수 있어 집중이 잘될 것이다.

취업을 했거나 , 준비중이거나, 누구나 기본적으로 알고 있으면 도움이 되는 상식이 많다.

쇼핑산업의 미래가 어떻게 바뀔지 바뀌면서 달라지는 일자리와 취업 tip도 있으니 이책을 놓치지 않았으면 한다.

 



영수증을 허투루 보지 마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