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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느 독서광의 생산적 책읽기 50 - 미래를 위한 자기발전 독서법
안상헌 지음 / 북포스 / 2005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 좋은 책을 구별하는 법.
좋은 책은 책의 목차와 더불어 서문만 봐도 한눈에 알 수 있다고 했다. 서문은 Thanks to가 아니라, 이 책이 무엇을 담은 책이고, 저자가 어떤 메시지를 전하고 있는지, 더불어 이 책을 어떤 독자가, 왜 읽어야 하는지 전반적인 내용을 간략하게, 본문의 엑기스만 담은 부분이기에 이 한장의 서문이 200페이지를 대변한다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라 생각한다. 그래서 나는 책을 고를 때 목차와 더불어 서문을 유심히 보는 편이다. 서문만 읽어봐도 이 책을 구입해야 하는지, 그냥 빌려봐도 되는지 답이 바로 나오기 때문이다. 물론 이렇게 좋은 책을 선별하고 구별할 수 있기까지 많은 시행착오가 있었지만 그 경험 덕분에 지금 이렇게 인생책을 자주 만날 수 있게 된 것이라는 생각하니 그 경험이 결코 헛되지 않았다고 느껴졌다.
# 나에게 있어.
이 책은 나에게 있어 100점짜리 책이다. 두말 할 필요없이 이 책이 왜 100점짜리인가 알고 싶다면 당장 한 장 분량의 서문만 읽어봐도 답이 나올 것이다. 독자와 작가간에도 궁합이 필요하다고 했다. 아무리 베스트셀러라도, 남들이 좋다고 극찬하는 책이라도 나에게 맞지 않으면 그뿐인 것이다. 우리는 유명인들의 추천사를 보고 책을 고르는게 아니라, 이렇게 책의 서문을 보고 나와 궁합이 맞는 책인지 구별하는 안목을 지닌 현명한 독자가 되어야 한다. 아무리 좋은 책이라해도, 그것을 받아들이는 독자의 그릇이 준비되어 있지 않으면 그대로 통과할 뿐일테니까. 흡수하지 못하는 독서는 진정한 독서라 할 수 없을 것이다.
# 이 책은.
이 책은 내가 독서를 함에 있어 어떻게 책을 고르고, 어떻게 읽어야 하는지에 대해 50가지 소주제로 이야기하는 독서법의 매뉴얼&교과서와도 같은 역할을 해주는 책이었다. 특히 나는 소제목들이 참 마음에 들었다. 책을 읽으면서 마음에 와닿았던 소제목을 쭉 적다보니 노트 한 페이지가 되었다. 책을 다 읽고 그 소제목들의 목차만 읽어보아도 책의 내용이 다시 떠올랐기에 독서소화하는데도 유익했다. 목차를 보면 그 책을 알 수 있다 하였는데 이렇게 잘빠진 목차들은 책 읽기전 독자의 기대를 충족시키는 동시에 발췌독이나 속독을 하는 독자들에게도 좋은 길잡이가 될 것이다.
# 이 책을 읽으며.
한 가지 분야에 정통해야 되는 이유를 다시 마음에 새길 수 있었다.
어른의 책읽기를 하고 있다면, 피터 드러커처럼 3년 주기로 특정 분야를 집중적으로 연구하지는 못한다 할지라도 1년에 50권, 100권 정도는 관심분야를 집중해서 읽음으로서 한 가지에 정통해야 한다는 것을 다시 깨달았다. 학문의 길은 결국 통하기 때문에 한 가지에 정통하면 다른 것들의 본질을 이해하기가 쉬워진다는 저자의 말에 무릎을 탁 쳤다.
급변하는 세상 속에서, 이제는 정보가 없어서 뒤떨어지는 것이 아니라, 어떤 정보를 습득하고 체화해야 되는지 정보를 선별하고 구별하는 안목의 자세가 요구되는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에게 어쩌면 가장 좋은 해답은 이것이었을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을 했다. 빠르게 변하는 정보화 시대 속에서 세상에 자신을 맞춰 흩날리는 바람에 이리저리 뿌리가 뽑히는 것이 아니라, 한 가지에 정통하게 된다면 중심을 잡을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을 했다. 그렇다고 해서 세상의 바람을 완벽하게 차단할 순 없겠지만, 바람이 부는 세상을 좀 더 유연하게 바라보며 잠깐 흔들릴 수 있을지언정 오뚜기처럼 다시 제자리로 돌아올 수 있는 단단한 중심을 가진 내가 되길 바라본다.
# 필기해놓은 소제목들.
(이것만 한 번 훑어봐도 책을 다시 보는 기분이 든다.)
7. 돈으로 책을 사지 말고 마음으로 책을 사라
9. 외워야 할 책과 넘어가야 할 책을 구별하라
10. 끊임없이 질문하면서 읽어라
11. 책에게 정성을 주고 삶의 지혜를 받아내라
12. 많이 읽고 많이 써라
13. 독서의 결과물을 차곡차곡 쌓아가라
17. 이해할 수 없는 것에 집착하지 마라
18. 건강하지 못한 책은 '아니다'라고 거부하라
24. 열심히 살기와 의미있게 살기
27. 타인에게 설명하듯이 읽어보라
30. 나와 연관시켜 책의 내용을 정의 내려보자
33. 다른 사람들의 독후감에 귀기울여라
34. 키워드를 잡아라
37. 많이 읽었으면 글쓰기에 도전하라
38. 훌륭한 독자는 또 하나의 저자가 된다
39. 미래를 위해 나만의 책 세 권을 골라보라
40. 책읽기로 세상살이의 내공을 쌓아라
48. 지식부자가 진짜부자다
50. 자기만의 독서법을 써보라
책은 지금 읽어야 한다. 오늘이 아니면 내일은 또 다른 이유들이 생길 것이다. p.18
경영학의 대가인 피터 드러커 교수는 3년 정도를 주기로 관심이 있는 특정 분야를 집중적으로 연구한다고 한다. 3년이라는 시간은 한 분야를 전문적으로 공부할 수 있는 적합한 시간이기 때문이다. 3년 동안은 경제학, 또 3년 동안은 심리학, 그 다음 3년 동안은 서양미술사 이렇게 3년을 주기로 연구 분야를 바꾸어가다 보면 자연스럽게 각 분야들이 통합되고 정리되어 통합적인 지식이 될 수 있을 것이다. 그는 이러한 방식으로 90세가 넘는 지금까지 자신의 지식 폭을 확대하고 있다. p.36
"왜 그런가?" "다른 방법은 없는 것인가" "무엇을 하는 것이 더 효율적인가?" 이렇게 질문하고 스스로 생각해보는 것이 중요하다. 이런 과정에서 논리가 확장되고 창의성이 발휘된다. 그러므로 질문하고 생각하는 과정이 그것을 통해서 얻는 것보다 훨씬 중요한 것이 될 수 있다. p.53
한 권의 책을 읽고 A4용지 한 장으로 요약해보자. 단, 여기에는 그 책에서 사용되는 ‘핵심단어‘들이 들어가야 한다. 가능하다면 자기만의 용어로 바꾸어보는 것도 좋다. 그리고는 몇 번을 반복해서 다른 사람에게 설득하듯이 그것을 읽어보자. p.68 이 방법은 결과물을 남기는 좋은 방법 중 하나다. 이 과정에는 책읽기, 글쓰기, 외우기, 발표하기, 논리 확장하기 같은 책읽기의 다양한 과정들이 포함되어 있다. 책 한 권이 자기만의 언어와 체계를 통해 정리될 수 있다. 한 권의 책을 정리해냈다는 자신감이 결과물로 마음에 쌓일 것이다. p.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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