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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이나의 작사법 - 우리의 감정을 사로잡는 일상의 언어들
김이나 지음 / 문학동네 / 2015년 3월
평점 :

# 카페에 앉아 한 호흡에 쉬리릭 읽었던 책. 글쓰기에 관해 관심이 있는 요즘이라 구매한 것인데, 글쓰기보다도 작사가의 삶에 대한 스토리가 녹여져 있는 책이었다. 딱딱하지 않고, 쉽게 읽을 수 있어 시간과 장소에 제약 없이 읽을 수 있었다. 특히 작사가로서의 김이나의 삶은 나에게 신기함, 그 자체였다. 작사가라는 직업에 대해 처음으로 자세히 생각해볼 수 있었던 시간이었다. 중간중간 유명한 가수와의 에피소드들을 가미시켜 독자의 흥미를 유발하는 것도 좋았던 것 같다.
# 아이유의 <잔소리> <좋은 날>, 브아걸의 <아브라카타브라> <어쩌다>, 가인의 <피어나> 이선희 <그중에 그대를 만나>등 내가 아는 수많은 곡들을 작사한 사람의 책이라니 신기했다. 아니, 그 직업에 대해 신기했다는 표현이 더 맞는 것 같지만 말이다.
112페이지를 읽는 도중에 피식하고 웃음이 났다. 김이나 작사가가 귀여워서. 그 흥분감을 나도 알 것 같아서. 얼마나 기분 좋은 일인지, 숨길 수 없을 정도의 설레임과 흥분, 나도 겪어봤기 때문에.
# 이재훈편의 이야기를 보면서 깨달았던 게 있다. 나도 멘탈이 건강한 사람이 되고 싶다고 간절히 바랐다. 내가 추구하던 모습이기도 하고. 정말 다른 것보다도 멘탈이 야무지고 단단하고, 건강한 사람이 되고 싶어졌다.
정말 간절하게 음악 일을 하고 싶다는 사람들에게 묻고 싶다. 불확실한 자신의 재능만 보고 현실을 포기하는 사람이 간절한가, 아니면 현실을 챙겨가며 서두르지 않고 차근차근 멀리서부터라도 그 일을 향해 살아가는 사람이 간절한가? 나는 '간절하다'는 마음 하나만으로 급하기만 한 사람들을 너무 많이 봤다. 그런 사람들은 쉽게 환경을 탓하고, 잘 된 사람들에게서 다른 외부적인 이유만을 보며, 결국에는 쉽게 포기한다. 그럴 만도 하다. 당장 하루하루가 당신을 죄여올 텐데, 어떻게 마냥 재능이 터지기만을 기다리며 한 우물을 팔 수 있겠나. 금수저를 물고 태어난 핏줄 부자가 아닌 바에야. p.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