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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만 시간의 재발견 - 노력은 왜 우리를 배신하는가
안데르스 에릭슨.로버트 풀 지음, 강혜정 옮김 / 비즈니스북스 / 2016년 6월
평점 :
'1만시간의 법칙 안에서의 가장 중요한 부분, 그러나 많은 사람들이 간과하고 있는 가장 핵심적인 부분을 설명해주는 책. 1만시간의 법칙의 최초 창시자이자, 그 핵심부분을 강력하게 강조하고 있는 작가. 유전적이거나 재능보다도 '제대로 된 연습과 훈련(의식적인 연습) 그리고 피드백에 의해 미래가 바뀔 수 있음을 말하고 있다.
# 후반부로 갈수록 왠지 자녀를 최고로 싶어 하는 부모가 꼭 읽어야 할 것 같은 느낌이 들었다. 자기계발에 관한 책이기도 하지만 자녀 양육이나 자녀교육에 관해서도 구체적으로 이야기해주고 있는 책. 특히나 예전부터 교육 및 교육 방법에 대해 정말 관심이 많던 나로선 더할 나위 없던 책. 400페이지 정도의 긴 흐름에도 불구하고 읽는 내내 심리학적인 면에서도 많은 생각이 들었고, 특히나 모차르트, 파가니니, 프랭클린 등 우리가 알고 있던 기본적인 이야기에서의 비하인드스토리는 정말 대박이었다.
# 그래도 어쨌거나 가장 중요한 것은 본인의 의지가 아닐까 생각한다. 과거보다 더 많은 것을 누리고, 더 많은 지식과 정보가 축적되어 있는 현재에 사는 우리가 더욱 발전하기 위해 해야 하는 것들이 무엇인지 곰곰이 생각해봤다. 기존의 '천재'라 불리던 이들의 능력이 현재는 노력과 훈련에 따라 충분히 가능해진 세상이니까. 무엇이든 맘만 먹으면 못할 것이 없는 세상에 우리는 살고 있으니까 말이다. 그럼에도 어떤 면에서는 과거보다 더 진보하지 못하고 있다고 생각하게 된다. 그럼에도 교육을 통해 인간은 더욱 발전하고, 혁명에 가까운 변화를 일으킬 수 있겠지.
절대음감이 운 좋은 소수에게만 주어지는 타고난 재능이 아니라, 적절한 환경과 훈련이 수반되면 거의 모든 사람이 발전시킬 수 있는 능력이라는 것이다. 사카키바라의 연구는 절대음감에 대한 기존의 이해를 완전히 바꾸는 획기적인 것이었다.
그렇다면 모차르트의 절대음감은 어떻게 되는 걸까? 그의 성장 환경을 조금만 들여다보면 납득이 가는 상당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모차르트의 아버지 레오폴트 모차르트는 자신이 원했던 정도의 성공에 도달하지 못한, 평범한 재능을 가진 바이올린 연주자이자 작곡가였다. 이루지 못한 간절한 꿈에 대한 보상심리였을까? 레오폴트는 자녀들을 성공한 음악가로 만드는 일에 유달리 공을 들였다. 모차르트의 누나 마리아안나 모차르트가 첫 번째였는데, 동시대인의 설명에 따르면 마리아 안나는 열한 살 무렵에 이미 전문적인 성인 연주자 못지않은 피아노와 하프시코드 연주 실력을 갖추었다고 한다. 어린이 음악 교육에 관한 최초의 교재를 집필하기도 했던 레오폴트는 마리아 안나가 음악 교육을 받기 시작한 것보다도 이른 나이에 모차르트의 음악 교육을 시작했다. 모차르트가 네 살이 되자 레오폴트는 바이올린, 건반 악기 등을 가르치면서 다른 일을 접고 아들 교육에만 전념했다. 그가 정확히 어떤 훈련 방법을 썼는지는 모르지만, 예닐곱 살 무렵에 모차르트가 사카키바라의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절대음감을 키운 24명의 아이들보다 훨씬 오랜 시간 강도 높은 훈련을 했다는 것만은 분명하다. 그러므로 지금 생각해보면 모차르트가 절대음감을 발휘한 일은 하나도 놀랍지 않은, 당연한 결과인 셈이다. 당대에는 다들 경악을 금치 못할 일이었지만 말이다. p.17
"꾸준히만 하면 목표에 도달할 것이다." 듣기에는 그럴싸하지만 사실 틀린 말이다. '올바른 연습'을 충분한 기간에 걸쳐 수행해야 실력이 향상되고 원하는 목표에 도달할 수 있다. 다른 방법은 없다.
나는 이 책에서 '올바른 연습'이란 무엇이며, 효과적인 실천 방법은 무엇인지를 상세하게 설명할 것이다. p.25
우리는 비범한 능력을 가진 사람들로 가득한 세상에 살고 있다. 인류 역사상 어느 시대의 관점에서 보든 불가능하다고 생각될 그런 능력을 가진 사람이 우리 시대에는 도처에 있다. p.41
그러나 능력은 기이할 만큼 비범할지 모르지만, 이들이 그런 능력을 발전시킨 방법과 관련해서 불가사의한 미스터리 따위는 없다. 그들은 연습을 했다. 그것도 많이. 과거에 비해 장거리 달리기 재능이 뛰어난 사람이 많이 태어났기 때문에 마라톤 세계 기록이 1세기에 걸쳐 30퍼센트나 단축된 것이 아니다. 또한 20세기 후반에 들어 쇼팽이나 라흐마니노프를 연주하는 재능이나 수십만 개의 무작위적인 숫자들을 외우는 재능을 타고난 사람들이 급증한 것도 아니다. p.41
20세기 후반에 나타난 새로운 현상은 여러 영역에서 점점 더 정교한 훈련 방법들이 등장하고, 동시에 사람들이 이러한 훈련에 바치는 시간이 꾸준히 증가했다는 것이다. 이는 실로 다양한 영역에 해당된다. 악기 연주, 무용, 스포츠, 체스, 기타 대결 구도의 경기처럼 경쟁이 심한 영역에서는 특히 그렇다. 연습량이 증가하고 기법이 정교해지면서 사람들의 실력은 꾸준히 향상되었다. 한두 해만 놓고 보면 분명하게 드러나지 않을 때도 많지만 수십 년을 놓고 보면 그야말로 극적인 실력 향상이 아닐 수 없다. p.42
'목적의식 있는 연습'은 자신의 컴포트 존에서 벗어날 것을 요구한다
이는 어떤 종류의 연습에든 적용되는 근본적인 진리다. 자신이 편안함을 느끼는 상태인 '컴포트 존'에서 벗어나도록 스스로를 밀어붙이지 않으면 향상도 없다. 10대 시절 6년 동안 피아노 교습을 받았지만 지난 30년 동안은 정확히 같은 방식으로 같은 곡들을 반복해서 연주한 아마추어 피아노 연주자를 생각해보자. 그는 30년 동안의 연주가 누적되어 1만 시간의 '연습량'을 채울 수 있었을지는 모르지만, 그의 피아노 실력은 30년 전이나 마찬가지다. 아니, 실력이 이전보다 못하게 되었을 수도 있다.
의사에게 적용해보면 이런 현상이 특히 두드러지는 것을 볼 수 있다. 전공의들을 대상으로 객관적인 수행능력을 측정한 연구 결과, 20년 또는 30년 동안 진료를 한 의사가 갓 의대를 졸업한 2년 차나 3년 차 풋내기 의사보다 못 했다. 알고 보니 의사들이 하는 일상 진료의 대부분이 실력을 향상시키는 일과 무관했으며, 심지어 실력을 유지하는 일과도 무관한 것으로 드러났다. 도전의식을 북돋우거나 컴포트 존에서 벗어나도록 유도하는 상황이 거의 없기 때문이었다. p.54
요약하자면 '의식적인 연습'은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다.
첫째, 다른 사람들이 이미 방법을 알고 있고, 그것을 위한 효과적인 훈련 기법이 수립되어 있는 기술을 연마하는 방법이다.
둘째, 개인의 컴포트 존을 벗어난 지점에서 진행되며, 배우는 사람은 자신의 현재 능력을 살짝 넘어서는 작업을 지속적으로 시도해야 한다. 말하자면 개인의 최대치에 가까운 노력이 요구되는 것인데, 최대치에 가까운 노력을 하기란 일반적으로 즐겁지는 않은 일이다.
셋째, 명확하고 구체적인 목표를 가지고 진행된다.
넷째, 신중하고 계획적이다.
다섯째, 피드백과 피드백에 따른 행동 변경을 수반한다. p.165
일반적으로 교사는 자기 자신 또는 과거의 제자가 달성한 수준까지만 학생을 이끌어줄 수 있다.
좋은 교사란 해당 분야를 가르치는 일에 어느 정도 기술과 경험이 있어야 한다. 특정 분야에서 숙달한 실력자라도 가르치는 법을 전혀 모르기 때문에 교사로서는 빵점인 경우가 적지 않다. 자신이 잘한다고 해서 항상 다른 사람에게 잘하는 법을 가르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p.231
"동작 하나하나를 정확하게 하고, 반복하는 것이 중요하다. 작은 부분도 놓치지 않고 완벽하게 수행하는 버릇이 몸에 완전히 밸 때까지 해야 한다."
이것이 연습에서 최대의 효과를 보는 비결이다.
장거리 달리기 선수를 연구한 연구자들은 아마추어 선수들은 공상을 하거나 즐거운 무언가를 생각하면서 달리는 동안의 긴장과 고통을 잊으려 하는 경향이 있는 반면, 엘리트 장거리 육상 선수들은 신체의 반응에 주의를 기울이는 상태를 유지하면서 최적의 페이스를 찾아내고, 자기 조절을 통해 달리는 내내 그 상태를 유지하도록 한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p.238
집중하고, 고치고, 반복하라
자서전 서두에서 프랭클린은 청년 시절에 글쓰기 실력을 키우려고 어떻게 노력했는지 이야기한다.
이런 연습에서 프랭클린이 발견한 가장 큰 문제는 자신이 구사하는 어휘가 <스펙테이터>의 작가들만큼 넓고 풍부하지 못하다는 것이었다. 단어 자체를 모르는 것은 아니었다. 하지만 글을 쓸 때 자유자재로 활용할 수준은 되지 못했다. 이런 문제를 바로잡기 위해서 프랭클린은 처음의 방법을 살짝 변형한 연습 방법을 생각해냈다. 그는 시를 쓰면 평소에는 생각나지 않을 다양한 단어들이 떠오를 수밖에 없으리라고 생각했다. 시를 쓰려면 운율을 맞춰야 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스펙테이터>에서 몇 개의 기사를 골라 시로 바꾸는 작업을 했다. 그리고 원래의 단어가 기억에서 사라질 만큼 오랜 시간이 흐른 뒤에 이번에는 운문을 산문으로 다시 바꿔 썼다. 이런 연습을 통해서 프랭클린은 딱 맞는 단어를 찾아내는 습관을 들였고, 기억에서 재빨리 불러올 수 있는 단어의 수를 증가시켰다. p.241
군데르가 달리기를 마치자 아버지는 4분 50초에 끝냈다고 말해주었다. 이는 숲에서 1,500미터를 달린 것치고는 놀라운 기록이었다. 훗날 자서전에서 말한 것처럼 군데르는 그때의 기록에 고무되어 육상 선수로서 자신의 미래가 밝다고 믿게 되어 진지한 훈련을 시작했고, 실제로 세계 최고의 육상 선수 반열에 올랐다. 오랜 시간이 흐른 뒤에야 그의 아버지는 그날 군데르의 실제 기록이 5분 50초였다고 털어놓았다. 아버지는 아들이 달리기에 열정을 잃을까 봐 걱정도 되고, 열심히 하라고 격려도 하고 싶은 마음에 기록을 과장했다고 말했다. p.263
놀이를 통한 가벼운 시작
처음 아이의 부모는 아이 수준에서 놀아주지만 서서히 '장난감'의 진짜 목적으로 놀이를 변화시킨다. 그들은 아이에게 체스 말의 특별한 움직임에 대해서 설명한다. 골프채로 공을 때리는 법을 보여주고, 피아노에서 단순한 소음이 아니라 아름다운 선율이 만들어질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이런 단계에서 훗날 전문가가 되는 아이의 부모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무엇보다 아이에게 많은 시간과 관심을 쏟고, 아이를 많이 격려해준다. 또한 그런 부모는 매우 성취 지향적인 성향을 보이며, 아이에게 자제력, 근면함, 책임감, 건설적인 시간 활용 등을 가르친다. 이런 부모 밑에서 자란 아이가 특정 분야에 관심을 가지게 되면, 자연스럽게 이런 자세, 말하자면 절제, 근면, 성취 지향 등의 태도를 가지고 거기에 접근하게 된다.
이는 아이의 성장에서 결정적인 시기다. 아이들은 태어날 때부터 호기심이 왕성하고 놀이를 좋아하기 때문에 무언가를 탐구하거나 시도할 초기 동기가 충분히 부여되어 있는 상태다. 따라서 부모들은 이 같은 왕성한 관심을 능력을 향상시키는 발판으로 활용할 기회를 갖게 된다. 그러나 호기심에서 시작된 동기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으며 추가적으로 동기를 부여해줄 필요가 있다. 특히 어린아이들에게 아주 좋은 방법은 칭찬이다. 다른 동기부여 요인은 특정 기술을 개발하는 데서 오는 만족감이다. 특히 부모가 인정해주면 만족감이 더욱 커진다. p.282
극적 효과를 좋아하고, 쇼맨십이 있는 사람이었기 때문에 파가니니는 현을 하나만 사용하는 곡을 연주 목록에 포함시키면서도 그런 곡이라는 사실을 밝히지 않았다. 그리고 연주 도중 점점 힘을 과하게 주어 현을 하나씩 끊어 G현만 남기고, 그런 상태에서 곡을 마무리하는 일종의 연기를 했다. 그리고 이런 연기까지 염두에 두고 곡을 쓰곤 했다. 곡의 대부분은 네 현을 사용해 연주하도록 작곡하고, 이어서 한 부분은 세 현, 다음 부분은 두 현, 마지막 부분은 G현 하나만 가지고 연주하는 것으로 말이다. 음반이 나오기 훨씬 전이었기 때문에 관객은 곡을 들어본 적이 없었고, 따라서 원래 어떻게 전개되는 곡인지에 대한 정보가 전혀 없었다. 다만 연주되는 곡 하나하나가 천상의 소리처럼 아름답다는 사실 그리고 한 곡은 파가니니가 현이 세 줄이나 끊어진 상황에서도 훌륭하게 마무리를 했다는 사실만 알 뿐이었다. p.317
'의식적인 연습'을 적용했을 경우 수적으로 훨씬 많은 사람이 도움을 받을 수 있는 데다, 기존 훈련 방법이 이 연습법에서 강조되는 이상적인 방법과 워낙 동떨어져 있어서 훨씬 큰 효과를 볼 수 있는 다른 영역들이 있다.
그런 대표적인 분야가 바로 교육이다. 우선 교육은 모든 사람에게 영향을 미치며, '의식적인 연습'을 통해 사람들이 배우는 방식에 혁명에 가까운 변화를 일으킬 방법 또한 다양하다. p.3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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