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만과 편견 민음사 세계문학전집 88
제인 오스틴 지음 / 민음사 / 200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을 처음 선물받았던 때가 고등학교 1학년 즈음이였던 걸로 기억한다. 같은 반 친구로 부터 받은 책이였는데, 오랜세월 책꽂이만 장식했던 책이다. 그다지 친하지 않은 친구로부터 받은 선물이 였고, 당시 고전을 즐겨읽지 않기도 했으며, <오만과 편견>이라는 제목이 다소 달갑지 않았기 때문에 그토록 오랜세월을 책장에서 얌전하게 먼지를 뒤집어 쓰고 있을 수 있었다. 영화로도 상영되었던 이 유명한 책은 그후로도 오랫동안 내 눈에 띄지 않았다. 그러다 최근 어디에선가 읽은 추천글로 이 책에 대한 호기심이 일었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이 책은 이미 오래 전에 읽었어야 했다. 신데렐라 이야기에 빠져 '나에게도 이런일이 일어나기'를 은연중 기대하던 그 시절에 읽어야 했다. 할리퀸 로맨스와 드라마 사이를 오가며 밀고 당기는 쾌감을 알았던 바로 그 시절, 친구로부터 선물받았던 그 즈음에 이 책을 읽었더라면 충분히 감동을 받았을테고, 그로 인해 훨씬 더 바람직한 연애를 했을지도 모르겠다. 순수한 사랑, 사랑의 진실 혹은 결실 따위를 믿지않는 지금에 와서는 엘리자베스의 당돌한 사랑이 오히려 진부하게 여겨졌다. '아, 또 사랑 타령이라니.'

 

근대 여성의 부당한 처지를 고발하고, 결혼을 신분상승의 기회가 아닌 서로의 장점을 인정하고 약점을 보완하는 동등한 파트너의 관계로 보고자 했던 제인 오스틴의 시도가 당시로서는 가히 혁명적이었을 이 소설이 지금의 나에게는 어떤 울림도 주지 못했던 것이다.

다만, 베넷가의 다섯딸들을 통해 나를 볼 수 있었다. 온화하고 절대 함부로 판단하지 않으며, 감춰진 진실을 이해하고자 노력하며 세상을 아름답게 보고싶어하는 제인의 품성을 담고 싶어하는 나는 오히려 호전적인 엘리자베스와 비슷한 성격을 가졌다는 것을 확인할때 마다 엘리자베스의 말과 행동이 편하지 않았다. 타고난 통찰력과 깊은 사고로 누구보다 사리판단이 분명하다고 자만하는 엘리자베스는 사실 편견덩어리이며, 오만한 자아의 표상이다. 그녀에게서 그러한 모습을 발견할 때마다 그것이 바로 내 모습이라고 생각되어 마음이 편치 않았던 것이다. 또한 경박하고 경솔하며, 무지하고, 타인의 감정에 무신경한 리비아와 같은 기질도 내 속에 있다는 것과 재능도 소양도 없으면서 허영심만은 메리 못지 않다는 것도 확인할 수 있었다. 

세상에서 흔히 이해하는 방식으로 <오만과 편견>을 읽지는 못했지만, 다섯자매를 통해 나를 이해하는 것 만으로도 큰 즐거움이었다고 위안을 삼는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