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의 중심에 너 홀로 서라 - 내 생에 꼭 한번 봐야 할 책
랄프 왈도 에머슨 지음, 강형심 옮김 / 씽크뱅크 / 2009년 8월
평점 :
품절


말 그대로 세상의 중심에 나를 세워야 한다. 타인을 위한 내가 아니라 내가 느끼는 가치를 지향하는 나두기.
내 마음의 갈등의 이유를 들여다보면 항상 내 중심에 내가 있지 않았음을 깨닫게 된다.
타인과의 관계 속에서 살아가는 인간에게 어쩌면 타인 중심의 세상살이는 지극히 당연하게 생각된다.
우리는 관습을 무시할 수 없고, 관계를 무시할 수 없다. 그러나 진정성을 갖고 있다면 우리가 타인의 관점에서 세상을 살아갈 이유가 전혀 없다. 

우리 삶 속에서 행운을 기대해서는 안된다. 그것은 무책임한 결과를 낳기 때문이다. 모든 일에는 원인과 결과라는 엄연한 사실이 있다. 어떠한 행위에 대한 책임이 따르는 것이다. 그것이 순리이며, 건전하고 성실하게 인생을 살아가는 법이다. 충실하고, 선하며, 사랑이 있는 삶. 이것이 인간이 지향하는 궁극적 삶이다. 그래서 우리에게 율법에 억매이지 않는 종교가 필요하다. 두 발을 세상의 중심에, 즉 내 삶의 중심에 굳건히 딛고서 흔들리지 않는 ’자기 신뢰’를 세워야 한다.
내가 나를 믿을 때 우리는 자유로울 수 있다. 

나 자신을 내 중심에 세운다는 것은 너무나도 당연하고 쉬운 진리임에도 우리는 타인 중심의 세계관에서 인생관에서 벗어나질 못하고 갖은 풍파에 시달리고 흔들리며 자신을 신뢰하지 못한다. 나를 믿는 힘이 클수록 내 인생이 풍요로워지며 자유로워진다. 
에머슨은 결국 중요한 것은 ’나’라는 것을 말하고 있다. 책 한권이 한편의 긴 시 같다. 구절구절 음미하고 되새기고 싶다. 내 인생의 주인공, 내 세계관의 중심, 내 안에 나를 세울 일이다. 
내 안에 모든 것이 있다. 인생, 관계, 종교, 진리......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