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 자신을 아프게 하지 말라
안셀름 그륀 지음, 한연희 옮김 / 성서와함께 / 2007년 10월
평점 :
구판절판


자기 자신 외에 상처 주는 이는 아무도 없다는 명제 아래 이 책은 시작된다. 
자기 자신에게 상처 입히는 주체가 항상 자기 자신이라는 이야기이다.  
일반적으로 상처는 주거나 받는다고 한다. 즉 타인에 의해 양도 된다는 이야기. 그러나 그륀 신부님은 상처를 입히는 주체는 타인이 아니라 나라고 이야기 한다. 그것도 항상 나였다고. 
왜냐하면 내가 나로 서지 못해서 내 중심에 내가 있지 않았기에 누군가가 나를 그러쥐고 지배했기 때문이라고 한다.

어떠한 사건이 나를 혼란에 빠뜨리는 것이 아니라 나 스스로 만든 표상이 나를 함정에 빠뜨린다. 죽음이 끔찍한 것이 아니라 내가 만들어논 죽음의 틀이 끔찍한 것이다. 내 마음에 들지 않는 어떤 사람이 있다고 하자. 그는 정말 내가 생각하는 한 최악이라고 하자. 그러나 그것은 그 인간이 최악이 아니라 내가 만들어 놓은 틀이 최악이라는 이야기이다. 바꿔말하면 누군가에게 내가 최악일 수 있으나 그것은 그의 문제이지 내가 최악의 인간은 아니라는 거다.
얼마나 매력적인 이야기인가. 내 중심에 내가 있을 때 나는 어떠한 바람에도 어떠한 풍파에도 흔들리지 않고 꿋꿋할 수 있다.
더군다나 사람의 중심에는 하느님이 계시다고 한다. 하늘에서 하느님을 바라볼 것이 아니라 내 깊은 곳에 계시는 하느님을 찾고 느낄 수 있어야 한다. 그래야 내가 평화로울 수 있다. 그래야 내가 상처받지 않을 수 있다.

그러나 정말 상처를 낸 것이 아니라 받은 경우도 있을 것이다. 어린날 성폭행을 당했다던가 부모로 부터 끊임없이 학대를 받았다거나 하는 경우는 어떻게 설명해야 할까. 그런경우 폭행이나 폭력은 아이들에게 치명적인 상처를 남긴다. 평생....
물리적으로 당한 폭행을 내가 끌어들였다고 더 자책해야 할까. 아니면 어쩔수 없었던 일에서 헤어나오지 평생 되새김질 하며 자기 자신에게 반복해서 상처내지 말라는 이야기 일까.......
그륀신부님께 묻고 싶다. 이 책에는 그에 대한 답도 있는 것 같은데 나는 아직 갈피를 못잡겠다. 신부님의 다른 책들도 읽어볼 생각이다.
다만 이제는 조금 자신이 있다. 내 중심에 나 자신을 두고 타인에게 휘둘리지 않을 자신... 다른 사람들의 자유를 존중하며 그들을 올바르고 공정하게 대할 자신.....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