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은 척 매뉴얼 - 명작을 읽지 않은 이들을 위한
김용석 지음 / 홍익 / 2009년 5월
평점 :
품절


명작을 읽지 않은 이들을 위한-이란 서브타이틀을 달고 있지만, 읽었더라도 무슨뜻인지 모르고 그냥 글자의 배열만을 읽었던 이들이나, 혹은 학창시절부터 귀가 달토록 들어왔던 명작들이라 읽었었는지 도저히 기억나지 않은 이들에게도 유용한 책이다.
내 경우는 두가지가 다 해당된다. 분명 읽었던 책인데 도대체 내용이 오리무중 가물가물하거나, 아니 내가 이걸 안읽었단 말야 하는 당황스러운 책들이 있었고, 그 중 몇권은 다시 한번 읽고자 하는 욕망을 일게 해준 책 매뉴얼이다. 
모토는 책을 읽은 척 함으로써 원만한 대인관계를 형성하는데 있다고 하지만 사실 책을 읽자는 역설 메세지가 저자의 주장 아니겠는가.
세태가 책을 읽자 주의로 돌아가면서 이런류의 책을 소개하는 책들이 많이 출판되고 있다.
나도 몇권의 책 소개 책을 읽었던 기억이 있다. 명사들의 추천서... 따위의. 책 소개와 더불어 명사가 읽고 감명받았다는 책을 나도 읽어보겠다는 욕심에서 골라보지만 어쩐지 읽다보면 지루하고 중요한 것은 읽은 당자의 느낌이 내게 고스란히 전해지지 않아서 당황스러울 때가 많았다. 또 한편으론 내 으뭉스런 속내(실제 읽지도 않았으면서 어디선가 읽은척을 하고자 하는)를 내가 알아채고 집어치우는 순간도 있었기에 그런류의 책소개서를 완독해 본 기억이 없다.
그런데 이번엔 완독했다. 왜냐, 읽었거나 혹은 읽지않았거나, 내용이 파악이 제대로 안되었던 책들이 쏙쏙 느낌으로 전해왔기 때문이다. 그 느낌을 그대로 살려 읽고 싶은 책들이 많아졌기 때문이다.
딴지일보를 들락거리면서 알게된 저자 일명 ’너부리’.
내 속에는 양아치의 피가 흐르는지 너부리 식의 이런 말투가 무척 재미있다. 아마도 ’고상한척’, 혹은 ’우아한척’으로 똘똘뭉쳐있는 내 속에 터져나오지 못한 점잖지 못한 욕구가 있나보다.
그건 그렇고.....
마지막장에 저자의 말에 깊은 감동내지는 동감을 표한다.
책이란 일종의 거울이다. 현재 나의 정신세계를 비춰주는 거울. 외로운 사람들은 자주 거울을 보게 되듯 책은 외로운 사람에게 가장 필요한 물건이다. 
나는 외롭다. 나는 책이 좋다.
나는 외롭지 않다. 내 안의 또다른 내 모습을 알기 때문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