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처럼 - 우리시대의 지성 5-016 (구) 문지 스펙트럼 16
다니엘 페낙 지음, 이정임 옮김 / 문학과지성사 / 2004년 4월
평점 :
구판절판


그저 읽어라.

나는 책읽기를 좋아한다.
그러나 나는 독후활동은 끔찍히도 싫어한다.
서평이벤트에 도전하고 싶다가도 미션이 독후활동이면 확 페이지를 닫아버린다.
이런 나의 욕구와 딱 맞아떨어지는 책 ’소설처럼’

아이들은 키우는게 아니라고 했다. 
책도 읽히는게 아닐것이다.
길을 막고 물어보시라. 책이 싫다고 하는 아이는 한반에 삼분의 일도 안될것이나 독후감쓰기나 그외의 독후 활동이 싫다고 하는 아이는 과반수를 넘을 것이다.

나는 비평하며 책읽기를 가장 두려워한다. 그것은 아마도 나의 독서수준이 그것 밖에 되지 못하기 때문일 것이다.
인풋은 잘되는데 아웃풋이 약하다는 것을 적나라하게 까발려주는 증거가 아닌가.....

나는 책읽기가 그저 즐거운 작업이었으면 좋겠다.
재미있어 좋고, 흥미있어 좋고, 궁금하니까 좋고 단순히 그래서 읽는게 책이면 좋겠다.

다니엘 페나크가 말하는 읽을 권리들이 참 좋다.
읽지 않을 권리 - 당연한 거 아냐?
건너뛰며 읽을 권리 - 죄의식이 절대 필요없다구
끝까지 읽지 않을 권리 - 절대 찬성이라니까
책을 다시 읽을 권리 - 이런 책들은 도처에 있으니까
아무 책이나 읽을 권리 - 맞아.... 권장도서 목록은 도서관에나 전시하라그래
보바리즘을 누릴 권리 - 밥을 먹고 난 후의 충족감을 느껴보시라
아무데서나 읽을 권리 - 아름다운 모습
군데군데 골라 읽을 권리 - 내 아이가 이러는 모습은 쫌 거슬리더라구
소리내서 읽을 권리 - 집중이 잘된 다니까
읽고 나서 아무 말도 하지 않을 권리 - 밑줄 쫙

독서도 교육이다.
요사이 우리가 자주 듣는 말 아닌가?
독서가 교육이라고? 무식한 소리......  그럼 이건 어때?
독서가 취미이다.
흐흐흐.... 교육이라는 말보다는 조금 나은걸?

자유..!!!!!!
독서는 자유다.
책 속에서 자유를 찾고 읽는 과정에서 자유를 느끼는..
아이들에게 책이 자유라는 걸 가르치자.
앗! 가르치자가 아니라 스스로 느끼게 하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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