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두막
윌리엄 폴 영 지음, 한은경 옮김 / 세계사 / 2009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별이 모자르다. 
내 가슴에 차오르는 이 감정의 소용돌이를 표현하기에 별 다섯개는 너무나 작고 작다.
이 놀랍고 위대한 소설. 윌리엄 폴 영이라는 사람이 혼자서 쓴 책이라고 믿어지지 않는다.(그는 마지막에 목사님 두분과 이야기를 나누며 원고를 손질하긴 했다) 분명 보이지 않지만 함께 계시는 그분이 폴 영과 함께 하셨다는것을 믿어 의심치 않는다.
가슴이 떨린다. 손이 떨린다. 어지럽다. 그리고 눈물이 흐른다.
내가 아는 모든 사람들에게 이 소설을 권하고 싶다. 폴 영의 말처럼 그 후의 느낌은 각자의 몫이리라.

하느님이 계시다면 이럴 수는 없다라고 느껴지는 순간이 있다. 그 순간이 나 개인의 고통이거나 혹은 나를 뺀 타인의 고통을 제3자의 입장에서 느끼는 순간에도 나는 수시로 하느님의 존재에 대해 의심한다. 만약 그분이 계시다면 그분은 당신의 뜻을 이루기 위해 얼마간의 희생쯤은 아무렇지도 않으신 무서운 분이라고 생각했다. 폴 영도 말했듯이 하느님에 대한 이러한 생각은 나만 갖고 있는 그런 의심은 아닐것이다. 
우리는 하느님을 사랑한다라고 말하지만 사실은 그분을 두려워하고 있는게 아닐까. 내가 그분을 사랑한다고 고백하지 않으면 그분이 나를 심판하리라는 두려움으로 그분을 거짓되게 사랑하고 있는건 아닐까......
그러나 하느님에 대한 두려움 속에서도 그분이 내마음에 들지 않는 일을 행하시면 나는 서슴지않고 그분을 심판해왔다. 어떻게 하느님이 그럴수 있어?! 라고.....

하느님은 사랑이시다.
늘 그렇게 들어왔으니 그러리라고 막연히 생각한다.
그러나 하느님은 틀림없는 사랑이시다.
하느님에게 불가능이 있는가.
지금껏 배워온대로(종교를 배워왔다 우리는... 하느님 앞에 이 얼마나 경솔한 거만인가...) 하느님에게 불가능은 없다. 불가능이 없음에도 그분은 이 세상의 악을 그대로 수용하신다. 멈출 수 있으심에도 그대로 두고 보신다. 그것이 하느님의 사랑이다.
하느님이 악을 행하시는 것이 아니라 그분이 만드신 우리 인간들이 악을 행한다. 그것을 하느님은 두고 보신다.
언제고 갚아주시려고 두고 보심이 아니라 그 속에서 우리가 깨어나길 기다려 주신다. 그것이 그분의 사랑이다.
어려운가 내말이... 그러나 나는 이글을 쓰고 있는 나는 이말이 이토록 쉬울 수가 없다. 그분은 우리의 모든것을 수용하신다. 그것이 사랑이므로......

맥의 사랑하는 막내딸 미시는 살인범에게 살해되었다. 맥은 살인범도 용서할 수 없었고 미시를 지키지 못한 자신도 용서할 수 없었으며 그 모든 상황을 일으키신 하느님도 용서 할 수 없었다. 두고 보심도 방관이니 하느님께도 책임이 있는거라고 맥은 자신도 느끼지 못하는 사이에 하느님을 심판했다. 살인범이 미시를 살해하지 못하도록 멈출 수 있었음에도 그대로 두신 하느님..... 나도 이해 할 수 없었다. 이런 이해할 수 없는 일은 우리 주변에 많고 많다.
하느님은........ 우리의 이해 따위는 필요없으신 분이다. 그분은 그저 우리를 사랑하신다.
그렇다면 하느님은 미시를 살해되게 함으로써 맥을 그분 품에 안고자 하셨을까? 그것이 우리가 하는 하느님에 대한 오해의 핵심이다. 그분은 그런식으로 일하시지 않는다. 그분은 당신의  뜻을 이루고자 몇몇을 희생시키는 그런 식으로 일하시지 않으신다. 이해가 되는가?
하느님은 미시를 살해한 살인범도 사랑하신다. 이말은 이해가 되는가?

"땅에서 매면 하늘에서도 매일 것이고, 땅에서 풀면 하늘에서도 풀릴 것이다"(마태18:18)
도저히 용서 할 수 없는 일들이 있다. 내게도 있다. 도저히 용서할 수 없는..... 하느님도 용서하시지 않았으면 싶은.....
용서하지 못해서 고통받고 어두운 영혼은 내가 용서하지 못하는 그사람이 아니라 바로 내 영혼이다.
나는 용서하지 못해서 힘들고 눈물겹고 하느님을 원망한다.
용서하지 못해 눈물짓는 고해소의 나를 향해 신부님은 말씀하셨다.
"용서하지 못할껍니다. 죽는날까지 용서하지 못하겠지요. 그러나 용서하십시오.. 그것이 자매님의 십자가 입니다..."
나는 그말씀에서 깨닫았다. 그것이 나의 십자가....
하느님이 그대로 두신 나의 십자가... 
나의 용서를 받지 못하는 그사람도 하느님께서 사랑하는 자녀라는 걸 <오두막>을 통해 알게되었다.
하느님은 사랑이시다.
또 하느님은 나를 특히 더 좋아하신다.
하느님은 누구나 특히 더 좋아하실것이다.
그것이 그분이 우리를 사랑하시는 방식이므로.....
나는 하느님을 사랑한다. 그분의 심판이 두려워서 그분을 사랑하는 것이 아니라 그분 안에 있지 않으면 내가 살아갈 수 없으므로 그분을 사랑한다. 나는 너무나 작고 보잘 것 없는 존재이나... 그분이 나를 특히 사랑하심을 의심치 않는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