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 동생 두나 - 정일근 시인의 우리 곁의 이야기 1 좋은 그림동화 17
정일근 글, 정혜정 그림 / 가교(가교출판) / 2009년 4월
평점 :
절판


아이들이 가장 갖고 싶어하는 선물 중에 하나가 애완동물 키우기다.

쓰고 보니 무서운 생각이 든다. 생명을 선물로 갖고 싶어한다니...

하나가 처음 두나를 보았을때 똥강아지라고 밀어냈던 이유도 강아지를 한 생명으로 보기 보다 그저 선물로 생각했기 때문일 것이다.

 

우리 아이도 강아지 키우기가 소원인데 아파트에서는 개를 키우지 않겠다는 아빠의 반대에 그 소망을 이루지 못하고 있다. 지금껏 금붕어나 거북이 장수풍뎅이 그리고 달팽이 크게는 햄스터까지 키워보았으나 아이는 처음 얼마동안만 관심을 보이고 좋아할 뿐 그 관심은 오래가지 않았다.

매번 애완동물을 들일때는 자기가 책임지고 먹이며 청소를 도맡아하겠다고 약속하지만 시간이 지나면 그 일은 어느덧 아빠 차지가 되고 만다. 아이 아빠는 아파트여서 강아지는 안된다 하지만 아이의 관심이 오래 지속되지 않을 것을 미리 예견하고 있기에 반대하는 것이다.

남편의 말도 틀리지 않으나 혼자 크는 우리 아이를 생각할 때 나는 은근히 강아지 한마리 우리 아이 품에 안겨주고 싶다.말로는 혼자 크니까 동생처럼 강아지 한마리 있으면 배려하는 법도 배우고 책임감도 생길꺼라고 하지만 나의 속마음은 그저 내가 없을때 아이가 외롭지 않았으면 하는 이기심을 감추고 있는 것이다. 따뜻하고 동그란 눈을 가진 강아지를 내 아이 품에 안겨줄 생각만 해보았지 강아지를 데려다 어떻게 돌보고 아이에게 생명의 소중함을 어떻게 가르키겠다는 생각은 한 번도 해 본 적이 없다. 지금껏 그래왔던 거다. 달팽이도 장수풍뎅이도 거북이도 금붕어도 햄스터도..... 엄마가 그랬기에 아이도 키우던 애완동물들이 어느날 죽어나가도 잠깐 찔끔거리고 덤덤할 수 있었을 것이다. 이것이 진정 내 아이를 위하는 일인가.

생명을 선물로 갖고 싶어하는 이야기 만큼이나 무서운 이야기이다.

나는 한번도 이런 무서운 일을 하는 내 아이를 생각해 본 적이 없다. 그저 강아지를 안고 좋아할 내 새끼만을 상상했을 뿐...

 

강아지 두나가 하나의 동생으로 받아들여지는 대목에서 아이는 미래의 자기 강아지에게 자기 이름을 딴 이름을 지어주고 동생처럼 돌보며 소중히 여기겠다는 다짐을 했다. 아이의 동화같은 그 소망이 언제쯤 이뤄질지는 미지수이나 아이 마음에 이쁜 그림 하나 그린듯 하다.

 

책이 참 이쁘다.

표지도, 내용도, 일러스트도, 꾸밈도 참 예쁜 책이다.

하늘에서 내리는 눈을 은방울이라고 표현한거며 두나의 엄마 영희의 털빛을 참나무 낙엽 색깔이라는 표현이며 동화가 마치 한편의 예쁜시 같다.

애완동물을 장식품이나 장난감쯤으로 여길 우리 시대 아이들에게 이 예쁜 동화책을 한권씩 선물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