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밀의 집 볼뤼빌리스 국민서관 그림동화 98
막스 뒤코스 지음, 길미향 옮김 / 국민서관 / 2009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 아이는 특이하다.
어려서부터 주변사람들로 부터 자주 들어온 말이다.  ’특이해’ 소리를 자주 듣는 사람이라면 나의 양가감정을 이해할 것이다.
좋게 해석해 ’특별해’고 ’별났어’ 혹은 ’왜 저래?’로 들리기 까지 하는 특이하다는 소리의 주 원인은 아이가 다른사람이 보지 않는 구석이나 별관심없이 지나칠 것들에 관심을 보이기 때문이다.
나는 그것이 우리아이가 별나서 혹은 특별하기 때문이 아니라는 것을 깨닫기 까지 오랜 시간이 걸렸다.
단지 그애는 관심이 많을 뿐이다. 관심이 많다는 것을 또는 그 관심을 표현하기 좋아한다는 것을 ’특이’라고 표현한다면 나는 반대할 의향이 없다. 아이가 얼마든지 특이하게 세상모든것에 관심을 갖아주길 바라는 마음이다.

구석구석 관심이 많은 우리 아이가 보기에 이 책은 썩 적당한 책이다.
아이에게 책을 주고 어떤 것들을 찾아낼까 기대까지 했다.
우리 생활 주변에서 보지 못했던 가구들이나 장식물들이 이 책에는 많이 등장한다. 비밀의집은 우리들이 늘 생활하는 그런 공간이 아니다. 다른집들보다 더 현대적인 공간에서 아이는 밤톨모양의 용도를 분명히 알수 없는 어떤 것을 보고는 이것은 무엇일까 한참을 이야기 했다. (나는 의자라 했고 아이는 볼풀이라고 했다 ㅋㅋㅋ)
양탄자 위에 겹쳐깔린 구름모양의 양탄자를 보고는 투명한 양탄자라고 좋아했다. 욕실 한벽면을 가득채운 어항의 금붕어를 발견하고는 이런 욕실이 실제로 있을수 있냐고 놀라워했다. (나조차도 놀랍다) 수영장과 아빠의 작업실에 같은 원통형의 유리창을 발견하고 지하에 있는 수영장이 일층 혹은 이층에 있는 아빠의 작업실과 연결되어 있다는 추리력까지 보여주었다.
또 악기실에는 하프며 드럼까지 있다는 것을 발견해 냈고 주인공이 특별한 온도에서만 자란다는 식물 노란 볼뤼빌리스를 찾아냈을때 실내정원의 모양을 보고 태양이 퍼지는 모양이라고 감탄했다.

줄거리는 주인공 소녀가 어느날 비밀의 열쇠를 발견해 내고 차례대로 비밀을 풀어가며 비밀정원을 찾아가는 이야기 이다.
주인공을 따라 비밀의 정원을 찾아가는 과정은 다소 딱딱할 수 있다.
그러나 이 책은 아이가 한장한장 넘기며 발견해내는 기쁨을 한 없이 주는 책이다.
모든 책이 그렇지만 한번 보고 두번 볼때 다른 감동을 주는 책이다. 그 감동은 책의 따뜻함이나 감성이 아닌 발견의 즐거움, 호기심의 충족, 다양한 추리력등. 호기심과 관심이 많은 아이의 욕구를 충족해 주는데 부족함이 없다.

엄마의 입장에서 보는 이 책의 유용성을 보태자면,
이 책은 예술성 또한 높다.
구석구석 다양한 예술품들을 만날 수 있다. 우리가 흔히 아는 몬드리안이나 피카소,앤디 워홀은 물론이고 우리가 잘 알지 못하는 이탈리아의 건축가나 덴마크의 명품 오디오 등 현대적인 인테리어를 살펴 볼 수 있다는 면에서 엄마의 욕구도 충족해 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