침묵의 세계
막스 피카르트 지음, 최승자 옮김 / 까치 / 2001년 2월
평점 :
구판절판


-우리는 침묵한다. 서로 충분히 사랑하며 서로 충분히 기쁘게 하길 원하며, 서로를 충분히 알고 서로를 충분히 이해하며 각자 나름대로 충분히 함께 하며, 충분히 같고, 서로 나란히 오랫동안 고요한 거리를 따라 걷는 두 친구, 그들은 행복하여라. 함께 침묵할 줄 알 만큼 서로를 사랑하는 두 친구는 행복하여라. 침묵할 줄 아는 나라에서, 우리는 올라가고 있다. 우리는 침묵했다.

밤이 되면 침묵은 지상에 좀더 가까이 다가간다. 지상에는 온통 침묵이 스며들어 있고 침묵은 지면 속으로까지 뚫고 들어가는 것처럼 보인다. 밤의 침묵에 의해서 낮의 말은 용해되어 가라앉아버린다.-  본문 중에서 인용

한낮의 열기가 봄을 훌쩍 건너 뛰어 여름으로 달리고 있음을 말해준다. 여행을 다녀왔다. 깊고 깊은 침묵의 늪으로의 여행.
이 여행길에 ’침묵의 세계’를 동반했다.
가만히 타오르는 태양속에서 늪을 바라보며 새 소리를 들었고 물의 일렁이는 소리를 들었고 바람의 흐느낌을 들었다.
침묵 속이었지만 침묵이 아니었다.
마음에 드는 문장을 만나면 몇번이고 곱씹어 음미하며 침묵의 세계를 읽는다.
내 자신 나에게서 새로운 모습을 발견한다. 나는 충분히 유쾌하고 명쾌한 인간인 줄 알았는데 침묵의 세계를 읽으며 그렇지 않다는 것을 어렴풋이 알게된다.
어렵다.
내 남편 왈, 다섯줄만 읽으면 잠이 쏟아질 것 같다고.
솔직히 어렵다. 그런데도 술술 읽히는 묘한 매력이 있는 책이다.

인간의 본질은 인간의 형상보다는 인간의 말 속에서 더 잘 보인다. 소크라테스는 말했다. "말하라! 내가 그대를 볼 수 있도록!"

별을 하나 뺀 이유 - 막스 피카르트는 이 멋진 책을 좀 더 대중적이게 썼어야 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