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어주며 키우며
강백향 지음 / 교보문고(단행본) / 2008년 7월
평점 :
품절


아이는 키우는 것이 아니라는 컬럼을 보았다.
왜 우리 어른들은 아이들을 키우고 가르켜야 한다는 고정관념을 갖게 된걸까.
내 어린 시절을 돌이켜본다.
엄마가 이러지 않았으면.... 하는 생각을 많이 했던 것 같다.
그런데 다 자라 엄마가 되고 보니 나는 어느새 내 어머니와 똑같은 행동을 아이에게 서슴없이 행하고 있다.
답습... 이란 말이 있다.
역활모델... 이란 말이 있다.
부모가 아이를 가르치고 훈계하며 충고하는 건 적어도 나보다 나은 삶을 살라는 바램에서 출발할 것이다.
그런데 내가 배운데로 아이를 가르키면 나만한 인간밖에는 안되는 것이 아닐까...?

나는 아이가 나처럼 살지 않기를 바란다.
또 한편으로 우리 부모가 나만큼만 나한테 해줬더라면 내가 지금의 나보다는 나은 삶을 살고 있지 않을까? 하는 발칙한 상상도 해본다.
그러나 역시 나는 나 이외의 다른 인간이 될 수 없었을것이라는 결론을 내게된다.
아이도 아이가 가진 것 외의 다른 능력을 펼치며 살게 되진 않으리라.
그래도 약사 집안에선 약사가나오고 장삿꾼 집안에선 장사꾼이 나온다던데......

기질은 무시 못할 것이고. 환경이라도 더 나은 조건을 마련해 주고자 하는 어미의 욕심은 끝이 없다.
육아서를 섭렵하고, 독서지도 책을 섭렵하고, 아이의 집중력을 키워줄 독서를 하며 내 욕심만큼 자라지 않는 아이를 원망하고 미워할 수도 있으리라.
어느 순간 나는 아이에게 내 욕심을 버리기 시작했다.
아이도 나도 지금은 조금 행복하다.
마음껏 간지럼을 태우며 웃고 체험학습을 이틀씩 내고 여행을 가기도 한다.
아이의 공개수업에 발바닥에 땀나게 쫓아다니며 왜 발표하지 않느냐고 조바심 내기도 포기했다.

그저 나는 밥을 주고 사랑을 주고 책을 읽어 주고 이야기를 들어주며 기다리기로...
이 책의 제목을 바꿀지어다.
읽어주고, 읽어주고, 그저 읽어주고.......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