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링컨 차를 타는 변호사 - 판타스틱 픽션 블랙 BLACK 3-21 ㅣ 판타스틱 픽션 블랙 Black 3
마이클 코넬리 지음, 조영학 옮김 / 랜덤하우스코리아 / 2008년 9월
평점 :
구판절판
몰입도 100%
처음 읽는 마이클 코넬리의 책. 유명한 식당엔 나름 다 이유가 있듯이 유명한 작가에겐 다 그만한 이유가 있다. 치밀한 자료 조사를 바탕으로 한 꼼꼼한 구성과 스피디한 전개, 매력적인 캐릭터. 장르소설이 갖추어야 할 모든 것을 갖추고 있는 소설.
흔히들 '속물' 변호사, '타락한' 변호사, 돈벌레 라고 부르는 형사법 변호사인 주인공.
주인공이 하는 일이란, 견고해 보이는 상황과 증거와 증인들을 흔들어, 틈을 만들어 내고, 거기에 손가락을 집어 넣어 그 틈을 더욱 넓히는 것. 이는 고대생 성추행 사건의 피의자들이 자신들에게 유리한 상황을 만들어 내기 위해 피해자에 관한 이상한 설문 조사를 하고 증인이 될 수도 있는 주변 사람들에게 다양한 형태의 압박을 주는 것과 같은 짓. 미국의 재판은 배심원 제도이기 때문에 변호사의 자료 조사, 기획, 퍼포먼스 능력에 따라 충분히 역전이 가능한 것.
하지만 주인공은 그렇게 단편적인 인물이 아니고 이에 대한 판단은 그리 단순한 문제가 아니다.
내가 변호하는 대다수의 사람들은 악하지 않아. 유죄이긴 하지만 그래도 악한 건 아니라고... 그 친구들의 말을 듣고 (투팍이나 닥터 드레 같은 힙합 가수들의) 노래를 들으면, 그들이 왜 그런 선택을 해야 했는지 이해하게 돼. 그 사람들은 그저 살아가려고 한 것 뿐이야. 주어진 환경 속에서 어떻게든 살아남으려는 거라고. 그 중엔 처음부터 아무것도 없이 태어난 치들도 있고...
이 말은 주인공이 자기가 변호하는 고객 혹은 범죄자들에 대해 하는 말이지만, 다시 보면 그 스스로를 변호하는 말이기도 하다. 자기는 그저 주어진 환경 속에서 살아남으려는 것 뿐이라고. 이런 고민을 하는 '변호사'를 어떻게 단순히 속물이니 타락한 돈벌레라고 할 수 있을까. 오히려 주인공이야말로 직업 윤리에 충실한 사람 아닐까 싶기도 하다.
제품과 브랜드의 결함은 숨긴 채 광고주 혹은 소비자가 요구하는, 혹은 원한다고 생각하는 허구의 이미지로 가득한 광고를 만들어야 하는 사람들은 어떤가. 정치적 입장과는 반대되는 4대강 광고, 한미FTA 광고, 미국산 소고기 광고를 만들어야 하는 사람들은 어떤가. 회사의 지시로 혹은 본인의 선택으로 종편으로 옮긴 기자, 피디들은 어떤가. 속물인가 아니면 그저 주어진 환경 속에서 살아남으려는 사람인가.
어찌됐든 이 소설을 보며 들었던 또 다른 생각은, 지난 가을에 본 영화 '의뢰인'의 작가와 감독은 구성이나 전개, 캐릭터의 특성 등등 이 소설을 정말 많이 읽고 또 읽어가며 '참고'했겠구나 하는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