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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양을 훔친 화가 빈센트 반 고흐 그림으로 만난 세계의 미술가들 외국편 1
염명순 지음 / 미래엔아이세움 / 2001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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빈센트 반 고흐란 화가는 도대체 어떤 사람이었을까?

무슨 그림을 그렸을까?

이 화가가 그린 그림에는 어떤 생각이 들어 있을까?

저자는 독자가 이 책을 읽으면서 위 질문에 답을 찾아보길 바란다고 말한다.

 

고흐의 삶을 찬찬히 따라가면서 작품을 감상할 수 있다. 어떤 부모 밑에서 자랐고 화가가 되기 전에 어떤 일을 했는지, 동생 테오와 관계 등을 상세하게 설명해 준다. 고흐가 교제를 했던 화가, 여인에 대해서도 알 수 있다. 동생 테오와 주고받은 편지 원본 속 고흐가 그린 색다른 그림도 담겨있다. 어린 시절 그린 스케치, 전도사 일을 하면서 주변 사람들을 그린 그림도 있다. 스스로에게 너무 엄격해서 주변 사람의 이해를 받지 못한 젊은 시절은 안타까움을 자아낸다. 비참한 삶을 살아가는 광부 모습을 그대로 화폭에 담고자 한다. 전도사 일을 접고 집에 돌아와서는 주변 농부의 모습을 화폭에 옮긴다. 사랑을 이루지 못하고 잠시 마음을 나눴던 여인 시엔의 그림을 그렸다. ‘슬픔이란 제목처럼 표정도 눈물도 볼 수 없지만 무릎에 머리를 얹은 옆모습에서 슬픔이 묻어난다.

파리에 미술을 공부하기 위해 이사를 하면서 본격적으로 유화를 그린다. 루브르 박물관을 드나들며 그림을 공부하고 들라크루아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 네델란드 시절부터 좋아했던 밀레의 그림에 마음을 온전히 빼앗긴다. 상징주의 화가, 인상파 화가와 우정을 쌓아간다. 파리시절 고흐의 그림이 점점 변화해 가는 것을 볼 수 있다. 점묘로 그림을 그리기도 하고 점점 강한 색채의 물결치는 듯 한 붓질이 드러나기 시작한다.

아를르에서 보낸 시절을 자세히 알 수 있다. 아를르 풍경을 담은 그림, 그곳에서 사귄 사람들의 그림도 풍부하게 실려 있다. 아를르에서 봄을 맞아 그린 밝고 화사한 <꽃 핀 복숭아나무>는 고흐의 작품 중 밝은 기운을 느낄 수 있는 몇 안 되는 그림 중 하나다. 화가의 다른 내면을 볼 수 있어 새롭다. 고갱이 오기를 기다리며 느끼는 설렘이 담긴 의자 그림, 고갱이 떠나고 나서 불안한 내면이 담긴 작품 등이 있다. 발작이 일어나 입원한 정신요양원에서도 멈추지 않고 그림을 그린 고흐의 창작 열정에 절로 감탄사가 나온다.

고흐가 어떻게 살았는지, 어떤 그림을 그렸는지를 시간 흐름에 따라 알 수 있다. 작품에 대한 자세한 설명과 얽힌 이야기, 고흐의 생활에 관련된 에피소드는 또 다른 재미다. 글을 읽지 않고 풍부하고 다양한 고흐의 작품을 보는 것만으로도 행복하다. 다양한 정보와 작품이 많아 고흐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 처음부터 읽지 않고 관심 있거나 좋아하는 그림을 골라 보고 설명을 읽는 방식을 택해도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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군자의 삶, 그림으로 배우다 - 인물화, 한국출판문화진흥재단 선정 2013 올해의 청소년 도서 아름답다! 우리 옛 그림 3
조인수 지음 / 다섯수레 / 2013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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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어느 시대든지 그림 속에 나타내는 뜻을 이해하는 그 시대만의 공감이 있다. 현재의 뜻이나 지식이 아닌 그림이 그려진 시대의 상징, 의미를 알면 그림에서 많은 것이 보인다. 일상생활 속에서 영화, 만화 캐릭터에 관심을 보이는 지금의 분위기처럼 옛 사람은 그림에 많은 관심을 갖고 있었다. 우리 조상들은 그림에 정신, 이상, 기원을 담으려했다.

군자의 삶, 그림으로 배우다는 인물화를 중심으로 우리 옛 그림을 보여준다. 큰 판형(220*280mm)의 책 속에 그림도 큼직하게 들어 있어 자세히 들여다보기 좋다. 학자, 임금, 노부인, 미인을 그린 초상화, 옛이야기 속 인물을 그린 고사 인물화, 부처, 시선을 그린 도석인물화로 분류해서 보여준다.

초상화를 그릴 경우 터럭 한 올도 다르지 않게 그린다.’라는 원칙을 아주 중요하게 생각했다. 잘생기게 그린다거나 과장하지 않고 얼굴에 있는 감추고 싶었을 곰보자국까지 그대로 그렸다. 얼굴에 있는 검버섯, 주름, 털 한 올 한 올 그린 것을 보면 정밀하고 세심함에 놀라게 된다. 그림 속 주인공의 품성과 정신까지 표현하고자 했던 의지를 보게 된다. 밟고 있는 돗자리의 무늬, 옷에 있는 장식까지 꼼꼼하게 모두 그렸다. 한국화는 난 몇 줄기 있고 하얀 여백이 많은 풍경화가 전부로 알고 있었다. 한국화는 여백의 미라고 막연히 알고 있던 내 상식을 확실히 깨주는 정교함이었다. 무지가 한 번 더 깨졌다.

조선시대 초상화보다는 드문 자화상 중에서 <윤두서 자화상>은 단연 독보적이다. 정면을 바라보고 있는 윤두서의 강렬한 눈빛과 섬세하게 한 올 한 올 그린 수염은 아주 사실적이다. 수준 높은 그림 실력을 갖춘 화가가 세밀한 관찰과 자신을 깊이 들여다보면서 탐구한 결과일 것이다.

고사 인물화를 보면 담고 있는 이야기가 많다. 윤덕희의 <서호방학>에는 절벽 아래 배에 앉아 하늘을 보고 있는 선비와 날고 있는 학이 있다. 한 남자가 한가하게 뱃놀이를 하고 있는 것으로 볼 수 있지만 실제는 더 많은 것이 담겨있다. 조선시대 선비는 추구하는 것이 많았다. 입신양명을 이루어 부모님을 드러나게 하는 것이 효의 끝이라고 할 정도로 공부를 하여 과거 급제를 하고 벼슬을 얻는 것이 큰 목표였다. 집안을 일으켜 세우고 이름을 날리는 방법은 관직을 얻는 것이었다. 학문을 닦아 높은 경지에 이르는 것 또한 중요했다. 하지만 선비는 세속을 벗어나 자연에 파묻혀 살면서 매화를 감상하고 책을 읽고 뜻 맞는 친구와 함께 학문을 논하고 싶어 하는 꿈도 함께 꾸었다. 벗어나고 싶어도 쉽사리 던질 수 없는 현실에서 꿈을 갖고 살았다.

실제로 속세를 벗어나 산속으로 들어간 인물이 있었다. 중국의 임포(967~1028)라는 사람이었다. 조국이 멸망하자 산으로 들어가 장가도 들지 않고 매화나무를 심고 학 한 쌍을 키우면서 유유자적 은거했다. ‘매처학자(매화를 부인 삼고 학을 자식으로 삼았다)’라고 불렸다. 먼 곳에 가 있을 때 손님이 찾아오면 시중드는 동자가 학을 주인에게 보낸다. 임포는 학을 보면 손님이 온 것을 알고 집으로 돌아 왔다고 한다. 우리나라 선비들은 은일자로 임포를 존경했다. 그의 이상을 따라가고 싶어 했고 닮고 싶은 마음을 그림으로 표현했다. 임포 이야기를 들었을 때 지금의 나도 그런 삶에 대해서 동경이 생겼다.

아 얼마나 멋진 삶인가?’

관직을 그만두고 자연을 벗 삼아 살아 꿋꿋한 선비의 이상으로 추앙 받은 또 다른 인물은 도연명이었다. 정선의 <동리채국>에서 도연명을 만날 수 있다. 다른 그림에서도 고고한 선비의 기상을 닮은 국화와 함께 있는 선비는 대부분은 도연명을 상징한다. , , 입신양명 중요하게 여겨지던 조선시대의 선비들이 무거운 현실에서 벗어나 추구하고자 했던 이상향을 그림으로 그려 곁에 두고 한 숨 돌렸을 것을 생각하게 된다. 현대인의 취업, 성공을 위한 노고와 다른 무게로 느껴지지 않는다. 더 가혹하지 않을까 싶은 생각도 해 본다. 개인의 성공보다는 집안과 나라, 백성의 삶까지 염두 해 두었을 그들의 고뇌가 느껴진다.

유교를 숭배하고 불교나 도교 등을 배척한 시대에도 그림 속에는 많은 신선, 보살이 남아있다. 키가 작고 머리가 거의 절반을 차지하고 대머리에 정수리가 높은 노인이 사슴이나 학과 있다면 사람의 운명, 수명을 관장하는 수성노인일 가능성이 높다. 장수를 기원하면서 생일에 선물을 하였다. 나이 많은 신하, 노인을 위해 임금이 연하에 선물로 하사한 그림도 <수성노인도>이었다. 일본에서도 이런 풍습이 유행하여 우리나라에서 통신사로 일본에 갔던 화원이 <수성노인도>를 많이 그렸다고도 한다.

세발 달린 두꺼비를 타고 있는 인물은 유해섬이라는 신선으로 재물을 많이 얻도록 해 준다는 믿음이 있어 많이 그렸다. 이정의 <기섬도>에서는 두꺼비가 크게 그려져 있지만 작은 두꺼비를 엽전으로 희롱하고 있는 유해섬을 그린 그림도 많다. 이사한 집에 거품이 일듯이 번성하라는 기원을 담아 선물하는 요즘의 마음과 같은 것이라 여겨진다.

산수화라고 생각했던 그림 속에 그 이상 많은 것이 담겨있다는 것을 알고 나서 가슴에 놀라움과 새로움이 가득 찼다. 아는 만큼 보인다는 것이 적절하다. 나 보다 먼저 보고 아는 것을 자세히 설명해 주는 책을 보면서 많은 것을 배운다. 그림 속에 담은 뜻을 하나씩 하나씩 알아 갈수록 즐겁다. 모를 때는 무심코 지나쳐버린 그림을 이제는 머물러서 한참을 보게 된다. 책은 안내자 역할을 훌륭하게 해 준다. 책에서 본 그림을 전시회에서 실물크기로 만나면 감회가 새롭다. 책에 머물지 않고 한 발 나아가 미술관에 가 보면 더 많은 즐거움과 감동이 있다. 그곳에서도 아는 만큼 더 보인다.

우리그림은 서양그림에서 느낄 수 없는 편안함이 있다. 우리 그림에서만 느낄 수 있는 독특한 정서가 있다. 닮고 싶고 따라 해 보고 싶어진다. 볼 기회가 적어 오히려 낯설게 느껴지는 우리그림을 자주 접해보면 좋겠다. 자주 접해 보고 알아가지 않으면 구슬이 뿐이다. 구슬이 서 말이라도 꿰어야 보배이듯이 좋은 그림이 아무리 많아도 내가 보지 않으면 소용이 없다. 좋은 우리그림에 관련된 책을 보는 것을 시작으로 많은 보배를 만들어가는 기쁨을 계속해서 느끼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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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니의 유령 일공일삼 43
마거릿 마이 글, 햇살과나무꾼 옮김 / 비룡소 / 2007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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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니의 유령1982년 영국 카네기 상을 받은 작품이다. 마거릿 마이는 체인지오버 The Changeover으로 1984년 카네기 상을 또 받았고 2006년 안데르센 상 수상했다. 고국 뉴질랜드로부터는 어린이 문학에 기여한 공로로 문화 훈장까지 수상한 세계적인 동화작가다.

바니는 타비사, 트로이 누나와 임신한 새엄마, 아빠와 살고 있다. 이미 돌아가신 엄마 쪽 할아버지들 중 한 분인 바너비 할아버지가 돌아가시면 바니에게 이상한 일이 생긴다. 어린 시절 죽은 줄 알았던 외할아버지 5형제 중 늦둥이 막내로 태어난 콜아버지의 목소리가 들리기 시작한다. 힘들어 하는 바비를 위해 누나 타비사가 소아과로 일하고 있는 다른 외할아버지에게 도움을 청하고 진짜 콜할아버지가 등장하면서 외갓집의 비밀과 누나, 트로이가 숨기고 있던 일들이 밝혀진다.

콜할아버지는 증조할머니가 정한 엄격한 틀에서 가출을 함으로써 벗어난다. 막내아들의 능력을 인정하기 어려웠던 증조할머니는 죽은 자식으로 치부해 버린다. 너무나 독특한 아이()와 엄마(증조할머니)의 갈등은 다른 아이들(외할아버지들)을 더욱 얌전하게 만들었다. 어른이 직접 지적하거나 억압하지 않아도 불안한 환경 속에서 아이는 자신을 버리고 어른의 요구를 따르게 된다. 자신을 지킬 힘이나 자존감을 형성하기에는 역부족이다. 바니의 엄마 도브도 결혼해서 증조할머니의 틀을 벗어난다. “판에서 튕겨나갔다라고 표현한다. 판에서 튕겨 나갈 수 있는 아이가 있긴 하지만 소수만이 가능하다. 증조할머니는 어린 시절 질투심에 자신에 가지고 있는 특별한 재능을 악용한 경험이 있다. 놀란 증조할머니는 죄책감에 자신의 능력을 철저히 부정하며 내면으로 가라앉히고 억압한다. 부정은 자신에게만 한정되지 않고 자식들이 갖고 있는 재능까지 없애려한다.

어른(부모)이 가진 상처와 아픔이 치유되지 않을 경우 증조할머니처럼 아이에게 고스란히 대물림 되거나 억압의 형태로 나타나기도 한다. 아이들이 가진 독특한 개성이 무엇이든 인정해 주고 격려해 줘야 하지만 어른의 취향이나 기준에 맞지 않을 때 부정당하고 무시된다. 더 나아가 거세당하기도 한다. 아이들이 가진 재능은 마법일 수도, 능력일 수도, 독특함 일수도 있다. 그 자체로 인정받아야 마땅하다. 사랑이 필요한 아이에게는 사랑을 불안한 아이에게는 안정을 줘야 한다. 바니가 심장이 약해 돌아가신 엄마 때문에 새엄마도 죽을지 모른다는 생각에 불안해 하지만 부모는 눈치 채지 못한다. 공감 능력이 뛰어난 바니보다 더 독특한 능력이 있는 트로이누나만이 알아준다.

위로와 인정을 부모가 미처 다 해 주지 못해도 형제자매가 해 줄 수 있다는 희망을 보여준다. 개성강한 아이들의 생각과 내면을 꼼꼼히 알아봐 주는 어른이 필요하다. 마거릿 마이는 마법이라는 장치를 통해 각각의 아이가 가진 개성을 잘 보여준다. 개성 강한 3남매의 모습을 통해 자유분방한 사춘기 아이들의 모습을 그렸다. 증조할머니처럼 자신을 숨기고, 콜할아버지처럼 자신의 삶에 빠져 타인을 제대로 보지 못하는 아이보다 미숙한 어른이 아이들과 함께 성장할 수 있다는 것을 말해 준다. 어른이라고 해서 이미 성장한 것이 아니라 자라지 못한 내면의 아이가 계속 자라야 한다. 동화는 바니의 이야기를 하고 있지만 내면이 덜 자란 증조할머니와 콜 할아버지의 이야기이기도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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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상을 아름답게 만드는 행복한 청소부
모니카 페트 지음, 김경연 옮김, 안토니 보라틴스키 그림 / 풀빛 / 2003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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삶을 변화시키는 음악과 문학

 

독일에서 여러 동화, 청소년문학상을 수상한 모니카 페트의 작품이다. 2000년 그림책으로 출간 되어 지금까지 꾸준한 인기를 얻고 있는 <행복한 청소부>와 작가의 다른 그림책<생각을 모으는 사람> <바다로 간 화가>를 묶어서 나온 단행본이다. 청소부 아저씨가 음악, 문학을 알아가는 과정, 새로 찾은 즐거움을 담고 있다. 직접 음악을 듣고, 책을 읽고 싶을 정도로 구체적이고 실감나게 그렸다.

독일에 몇 년 째 작곡가와 음악가의 거리 표지판을 닦는 청소국에서 최고라는 칭찬을 받을 만큼 성실한 청소부아저씨가 있다. 어느 날 여자 아이가 글씨가 틀렸다고 지적하면서 자신이 닦고 있는 표지판 이름의 작곡가, 작가에 대해서 모른다는 것을 깨닫는 순간 할 일이 생긴다. 새롭고 놀라운 예술의 세계로 들어간다. 신문에서 음악회 일정을 찾아보고 직접 음악회에 가본다. 작곡가의 음악을 온 몸으로 느끼고 음악을 휘파람으로 따라 부를 수 있을 정도까지 이른다. 그 다음에는 작가의 책을 읽기 시작한다. 청소를 하면서 좋은 구절을 읊조린다. 아저씨는 자신에게 음악과 문학에 대한 강연을 했다. 그러는 동안 사다리 밑에서 많은 사람이 아저씨의 이야기, 음악을 듣고 있었지만 아저씨는 눈치 채지 못했다. 이제는 작곡가와 작가에 대해서 학자들이 쓴 책을 찾아 읽어보기로 한다. 우연히 지나가면서 듣던 사람들이 집중해서 듣게 되고 아저씨가 자리를 이동할 때 따라다니면서까지 강연을 듣는다. 점점 유명해진 아저씨는 신문에 기사가 실리고 대학에서 강연 요청까지 받게 된다. 아저씨가 강연 요청을 받아들일지 어떨지 궁금하며 책장을 넘기게 된다.

자신이 모른다는 것을 깨닫는 순간 알기 위해서 바로 음악회를 보러가고 책을 읽기 시작하는 청소부 아저씨의 성실함이 큰 변화를 가져오는 것을 볼 수 있다. 음악, 문학이 주는 즐거움과 감동을 느끼며 행복해 하는 아저씨의 표정이 해맑다. 음악을 듣는 것도 행복하지만 휘파람으로 곡을 따라 부를 때 더 큰 행복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작가의 책 속에도 음악에서 발견한 비슷한 비밀을 있다는 것을 알려 준다.

아하! 말은 글로 쓰인 음악이구나, 아니면 음악이 그냥 말로 표현되지 않은 소리의 울림이거나.”

음악과 문학이 아저씨 삶에 들어오면서 일어나는 변화가 생생하게 보인다. 행복과 즐거움 그리고 새롭게 알게 된 사실을 자신에게 강연하던 것들이 타인의 눈길과 관심을 끌게 된다. 행복은 아무리 감추려 해도 드러나기 마련이다. 아저씨의 변화는 청소하는 사람과 시와 음악을 아는 사람은 별개라는 사람의 고정관념까지 깨뜨리는 일까지 한다. 음악과 시는 감동을 주고 감동은 행복을 느끼게 한다. 행복과 즐거움은 사람의 삶을 변화시키는 힘이 있다. 변화의 과정을 실감나고 잔잔하게 그려 감동을 준다. 책을 읽으면서 아저씨를 따라하면 똑같은 변화가 일어나고 행복을 느낄 수 있을 것 같은 느낌을 갖게 한다. 새로운 것을 알아가는 과정 ,알아서 생기는 변화가 짧은 시간에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것을 작가는 빠트리지 않고 알려 준다. “시간이 흘러, 아저씨는 꽤 나이를 먹었다.”

작가는 독일의 청소부와 우리나라의 청소부가 다른 환경에서 일을 하고 다른 시선을 받는다 해도 예술(음악, 문학)을 느끼는 감성은 같을 것이라는 믿음을 준다. 예술이 주는 행복은 나라가 다르고 환경이 달라도 같다. 음악을 듣고 감동을 받거나 새로운 사실을 알게 된 뒤 사람은 변화한다. 몰랐던 어제의 청소부와 새로 알게 된 오늘의 청소부 결코 같은 인물이 아니다. 음악을 듣고 눈물을 흘려 본 경험을 해 본 사람의 눈에 비친 세상은 분명 음악을 듣기 전과 달라진다.

참 안타까운 일이야. 좀 더 일찍 책을 읽을 걸 그랬어. 하지만 모든 것을 다 놓친 건 아니야.”

음악, 시가 어렵기만 하고 나와는 상관이 없다고 생각하는 어른, 새로운 즐거움과 행복을 찾고 있는 어른들이 꼭 읽어봐야 할 책이다. 모르고 지내는 안타까움의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 삶의 즐거움, 알아가는 것의 가치를 새삼 생각하게 하는 내용을 담고 있어 그림책은 어린이가 읽는 책이라는 편견을 깨준다. 인생의 진정한 행복을 주는 즐거움이 어디에 있는지 생각해 보게 하는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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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 속의 책

 

1.판타지책을 읽는다|가와이 하야오 저|햇살과나무꾼 역 |비룡소| 2006년   

매리앤의 꿈|캐서린 스터|비룡소

인형의 집|루머 고든|비룡소

사자 왕 형제의 모험|아스트리드 린드그렌|창비

스타가 되는 비밀 17가지 |E. L. 코닉스버그 (지은이), 이원형 (옮긴이) |지양어린이

한밤중의 톰의 정원에서|필리파 피어스|시공주니어

마루 밑 바로우어즈|메리 노튼|시공주니어

바니의 유령||마거릿 마이|비룡소

북풍의 등에서|조지 맥도널드|시공주니어

어스시의 마법사 1-어스시의 마법사|어슐러 르귄|황금가지

어스시의 마법사2-아투안의 무덤|어슐러 르귄|황금가지

어스시의 마법사3-머나먼 바다|어슐러 르귄|황금가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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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니의 유령
마거릿 마이 글, 햇살과나무꾼 옮김 / 비룡소 / 2007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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