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 시장의 법칙 - 미술품 투자! 이성으로 분석하고 감성으로 투자하라
이호숙 지음 / 마로니에북스 / 201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미술시장의 법칙 * 이호숙 / 마로니에북스

 

 

미술...그림.... 이란 단어는 나와 잘 어울리는 단어들은 아니었다. 그렇다고 지금은 잘 어울린다는 뜻은 아니다. 지식이 풍부한 것도 아니고 배운적도 없지만 막연하게 다양한 작가의 그림이나 설치작품들과의 만남이 즐겁기에 조금씩 다가서도 있는 단계이다. 그렇다고 전문적으로 배울 생각까지해본 건 아니고 단순히 취미생활 정도로 보는 것으로 만족하는 정도랄까?

 

 

<미술시장의 법칙>이란 책을 보면서 예전에 아트펀드라고해서 가입안내를 권유받았던 기억이 떠오른다. 그런것도 있었어 하시는 분들이 많으시겠지만 해외에서는 이미 많은 수익률을 높이고 있는 펀드라 가입한 분들도 꽤~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이렇듯 돈이 조금 있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고가의 미술작품 하나가 그의 부를 상징해주기도 하는데 미술시장의 법칙이란 제목을 보면서 실은 투자를 하려고 하는 마음이 있어 궁금했다기 보다는 그 작품을 분석하는 그 기준 다시 말해서 걸작을 찾아내는 그 방법이 따라있지 않을까해서 궁금했던 책이다.

 

 

하지만, 지금까지 쉽게 접할 수 없었던 미술 시장을 자세하게 들여다볼 수 있었던 특별한 시간이었다. 미술시장도 다른 시장들과 마찬가지로 전반적인 경기 흐름에 따라 많이 달라지는듯하다.  대부분 많은 사람들은 경기가 좋지 않을때 미술품 구매의 적기라고 한다. 가끔 소장가가 최악의 상황에 처했을 때 그림들이 쏟아져 나오는 경우도 있다고하니 미술품에 관심이 있다면 고 시기를 잘 노려보면 좋겠다 싶다.

 

 

미술품에 대한 투자 그리고 이성으로 분석하고 감성으로 투자를 하는 단계까지 간다면 미술품에 대한 애정도 남다르겠구나 싶은데 막연하게 미술품을 사고파는 과정을 설명하고 있는 건 아니다. 우리들도 한번쯤 보았을 작품들부터 아~~ 이그림하는 유명한 작품들이 경매에서 고가로 거래된 이야기 등 미술 시장에 대한 흐름까지 엿볼 수 있는 내용을 담고 있다.

 

 

예측하기 힘든 미술시장에서 투자를 하기까지 쉽지 않은 과정을 지금까지의 경험을 통해서 그 정확한 근거를 보여줄 수 있는 자료가 있는 건 아니지만 거기엔 중요한 요소가 있다고 하니 그 요소를 하나씩 배워보다보면 조금씩 투자하는 방법도 배워가지 않을까 싶다. 어떤분야든 처음부터 욕심을 부려 투자하기보다는 생각하지 못했던 작품이 고가로 거래되는데에는

분명히 중요하게 숨겨 있는 요소가 있을 것 같은데 그 요소를 먼저 찾아보는 것이 실패하지 않을 방법처럼 느껴진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