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자! 지리산과 섬진강 - 남원,구례,하동 발도장 쿵쿵 한 걸음 더 5
양대승 지음, 보리앤스토리 그림 / 핵교 / 2013년 4월
평점 :
절판


지리산과 섬진강으로 떠나자 * 발도장 쿵쿵 한걸음 더

 

 

늘 그렇듯 주말이면 오늘은 체험여행 떠나는 날로 받아들이던 딸아이~

주 5일제 수업이 시행되면서 그 증상은 더 심해진 것 같다. 그렇다고 매주 철저하게 여행계획을 세워서 떠나는쪽보다 즉흥적으로 가고 싶은곳을 골라 떠나는 편인데 그때마다 아이랑 함께 읽을 수 있는 참으로 유용한 책이 있었으니 바로 체험학습 전문기관인 핵교에서 출간되고 있는 '발도장 쿵쿵 한걸음 더' 시리즈이다.

 

 

이번에 만난 시리즈는 정말 가보고 싶지만 아직 한번도 가보지 못했던 지리산과 섬진강에 대한 정보가 가득 담긴 책이다.  단순하게 여행정보가 나와 있는 여행책이 아닌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춰 지리산과 섬진강의 자연 환경에 대한 이야기부터 불교 문화재의 보고라 할 수 있는 지리산이 품은 문화재 화엄사와 구산선문 최초 가람의 실상사 그리고 사찰보다 부도가 더 유명하다는 연곡사를 만날 수 있다.

 

 

지리산과 섬진강의 예술과 문학을 엿볼 수 있는데 자랑스러운 세계문화유산 판소리와 구례에 전승되고 있는 선비들의 기악곡 그리고 문학의 배경이된 지리산에 대한 이야기다. '토지'의 배경이 된 하동 평사리에 대한 내용까지 알차게 담고 있다.

 

 

자연 환경, 불교 문화재, 예술과 문학의 장르뿐만 아니라 왜구를 격파한 황산대첩과 황산대첩비 그리고 지리산에 내려오는 아기장수 우투리 설화와 나라를 위해 목숨을 바친 사람들의 이야기도 소개되어 있다.

 

 

마지막으로 지리산과 섬진강에서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체험소개가 나와 있는데 하동에서는 청학동과 도자기체험과 연꽃을 만날 수 있는 체험이 있고, 남원에서는 성춘향과 이몽룡이 되어보는 춘향테마파크와 남원항공우주천문대가 있고 구례에서는 섬진강의 생태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섬진강어류생태관이 있다.

 

 

지리산과 섬진강에 대한 다양한 역사와 정보를 소개하고 있지만 지리산은 전라남도 구례와 전라북도 남원 그리고 경상남도 하동군과 산청군 등 3개의 도와 5개의 시군에 걸쳐 있는 산이기 때문에 인근 지역에 대한 정보까지 포괄적으로 담겨 있는 것이다.

 

 

지리산하면 등산이나 둘레길만 가볼 수 있다 생각을 했는데 아이들은 산이나 둘레길을 걷는 것보다 볼거리가 풍부한 체험활동을 더 좋아하는데 아이들이 무엇을 좋아하는지 수년간 아이들과 함께 체험학습을 다니면서 경험을 통해서 정확하게 알고 있기에 맞춤 여행길잡이 책이라 할 수 있다. 또 부록으로 아이들 체험학습을 도와줄 수 있는 '체험워크북'이랑 부모 매뉴얼카드가 있는데 아이들이랑 함께 여행지를 가지전 미리 읽어보고 그 지역 여행시에 무엇을 자세하게 살펴봐야 하는지 포인트를 잡아주기 때문에 중요한 문화재나 역사적인 장소를 그냥 지나치지 않고 확실하게 둘러보고 올 수 있으니 귀찮아도 여행전에 꼭~ 읽어보고 활용을 해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