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아빠와 함께 걷는 역사 길 - 서울의 대표 역사 길 15곳 ㅣ 아빠와 함께 걷는 길 시리즈
남상욱.송소진.장치은 지음, 우지현 그림 / 미래엔아이세움 / 2013년 3월
평점 :
품절
아빠와 함께 걷는 역사길 * 남상욱. 송소진 * 아이세움
우리 아이들이 역사를 꼭~ 배워야 한다는 걸 인식시켜줄 수 있는 방법으로 어떤 것이 있을까하는 생각을 해보면서 간접적인 경험이 아닌 직접적인 경험을 통해서 아이들의 눈으로 직접 보고 느끼면서 과거 역사의 현장을 찾아 다녀보면서 느낄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주고하는 생각을 하고 있다. 그런데 지금까지 늘 엄마와 함께 다녀왔다면 이젠 아빠와 함께 다니면서
아빠가 들려주는 역사이야기를 만나보면 어떨까 싶다.
사실 우리집의 경우만 하더라도 엄마인 내가 알고 있는 것보다 남편이 알고 있는 역사 지식은 광범위하고 체계적이기때문에 함께 탐방을 하면서 들려준다면 아이는 역사라는 것이 단순하게 옛날사람들의 이야기라 생각하지 않고 현재에 있어 왜 필요한지 하나씩 배워나가는 기회가 될 것 같은데 정보가 부족한 아빠를 위해서 참으로 유익한 책이란 생각이든다.
<아빠와 함께 걷는 역사길>이란 책을 보면서 조선의 길이란 내용을 시작으로 도성의 길, 종교.학문의길, 임근.백성의길로 구별해서 아이가 가장 먼저 가보고 싶어하는 길을 선택하고
책에 나와 있는 정보를 먼저 보고 나들이 계획을 세운다면 정말 알찬 시간을 보낼 수 있을 것 같다.
엄마들이랑 다르게 아빠들의 경우 아이들이랑 함께 외출을 하고 싶어도 어디를 가야하는지 몰라 극장에서 시간을 보내거나 동네 놀이터에서 시간을 보내는 경우가 많은데 욕심을 부리지 않고 책에 나와 있는 역사길을 선택해서 다녀보면 아이들에게 학습적으로 도움이 될뿐만 아니라 아빠와의 관계가 훨씬 유유해지고 특별한 추억까지 쌓을 수 있는 시간이 될 것 같다.
가장 먼저 조선의 길에 나와 있는 코스를 살펴보면 수도권에 거주하는 분들이라면 한번쯤 가봤을 북안산 성곽길에 대해 나온다. 이 길은 한양의 도성 중에서 가장 아름다운 길이 보존되어 있는 길이기도 하다.
성을 쌓고 도성을 출입하는 문을 만들어야 했는데 그것이 바로 4개의 큰 문이라는 것과 그 사이사이에 작은문 4개도 있다는 점을 알려주면서 직접 현장을 찾아간다면 아이들은 쉽게 이해를 할 수 있을 것이다.
어떤곳이든 어떻게 가는지 방법을 몰라서 못가는 경우가 있는데 이 책만 있다면 그런 고민은 할 필요도 없다. 찾아가는 방법, 돌아오는 방법, 산책 코스, 그리고 산책 정보까지 필요한 정보를 꼼꼼하게 안내를 해주고 있다.
현장에 가서도 성곽이 이렇게 생겼구나 하며 볼 것이 아니라 시대에 따라 축조된 기법이 다른데 어떻게 다른지에 대해 책에 나와 있는 그림이랑 비교를 하며 직법 돌을 보면서 찾아보면 훨씬 더 재밌는 탐방길이 될 것 같다.
북안산 성곽길을 시작으로 경복궁, 종로, 북촌, 종묘와 사직단 등 서울 곳곳에 대한 역사를 배워나갈 수 있도록 길잡이가 되어줄 책이다.
주 5일제 수업으로 주말마다 갈 곳이 없어 고민하는 부모님들에게 추천하고 싶은 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