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전자책] 그림으로 보는 한국사 3 (체험판) - 고려 전기부터 후기까지 ㅣ 그림으로 보는 한국사 (체험판) 3
유재광 지음, 유설화 그림, 역사와 사회과를 연구하는 초등 교사 모임 감수 / 계림북스 / 2013년 4월
평점 :
그림으로 보는 한국사 3
우리 아이들이 역사를 꼭~ 배워야 하는 이유 모두 아시겠지요?
하지만, 우리 아이들은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면 역사에 관심을 갖고 있는 아이나 흥미롭게 생각하는 아이들이 별로 없는 것 같다. 역사하면 일괄적으로 그냥 옛날이야기로만 생각을 하는데 고학년이 되어 역사를 배우기 시작하면 학교에서 시험때문에 공부하는 아이들이 늘어나면서 어떤책을 읽을까하는 고민을 하는 예를 많이 보았다.
역사에 관심도 없는 아이에게 뜬금없이 이 책을 읽으라고 권한다고해서 요즘 아이들 쉽게 받아들이지 않는다 대충 읽어보고 자신의 취향이 아니면 바로 덮어 버리는 걸 많이 보는데 그 이유를 생각하면 아직 역사가 무엇인지도 모르는 아이에게 조금 어렵게 풀어서 전달하는 책을 권해주었던 건 아니었는지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
뭐든 의도적으로 교육을 시키려는 마음이 숨겨 있으면 아이들은 그걸 알기에 거부하게 된다. 그렇다면 아이들이 조금 더 쉽고 재밌게 역사를 접할 수 있는 방법으로 뭐가 있을까 생각을 해보면 바로 책....재밌는 역사책이다.
역사 아이들이 꼭~ 알아야 한다는 이유로 부모들조차 읽지도 않고 무조건 권하기보다는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춰 글자도 좀 큼직하고 내용도 동화처럼 들려주는 그런 책을 권해준다면 아이들은 읽지 말라고해도 어렵지 않으니 저절로 읽고 또 읽게된다.
이번에 만난 <그림으로 보는 한국사 3>은 고려전비부터 고려후기에 대한 역사를 들려준다.고려가 후삼국을 통일하고 왕의 힘을 키웠으며 백성을 다독인 왕이 바로 왕건인데 왕건이 고려를 끌어가며 어떤 업적을 남겼는지에 대한 이야기부터 더 튼튼한 나라를 세우기위해 어떤 노력을 했으며 그들은 왜 불교를 믿으며 살아갔는지 중요한 내용을 짚어가며 상세하게 설명해준다.
고려는 거란을 물리치면서 발전하면서 고려의 전성기가 시작을 하는데 수입과 수출도 하고 세계로 뻗어가게된다. 그러면서 해동통보가 나왔다. 고려하면 청자와 나전 칠기도 빼놓을 수 없는데 이것들에 대한 이야기도 만날 수 있다.
하지만 승승장구하던 고려에도 시련이 오는데 욕심을 채우려는 무신들 때문에 백성들이 반란을 일으키고 세계 최강 몽골이 쳐들어온다. 또 원나라의 간섭까지 받으면서 고려는 점점 무너지게 된다.
역사적 사건을 알아야 하는 건 당연하게 너무 역사적으로는 풀어주는 책보다는 재밌는 그림으로 그 당시 상황을 적절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되어 있는 그림 역사책이 안성맞춤일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