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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선생의 시끌벅적 한국사 1 - 우리 역사가 시작되다 ㅣ 용선생의 시끌벅적 한국사 1
금현진.손정혜 지음, 이우일.박소영 그림, 이정은 정보글, 세계로 기획, 송호정 감수 / 사회평론 / 2012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용선생의 시끌벅적 한국사 / 우리 역사가 시작되다 / 사회평론
학창시절 배웠던 역사를 떠올리면 정말 재미없었던 것 같다. 외울 게 많아서 헷갈렸던 기억만 떠오르는데 요즘 아이들은 우리 때 배웠던 역사와 다르게 다양한 방법으로 접할 수 있으니 정말 좋을 것 같다.
무조건 외우기만 하는 역사가 아니라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춰 부담 없이 읽을 수 있도록 쉽게 설명되어있으니 반복적으로 읽다 보면 역사의 흐름을 자연스럽게 파악할 수 있을 것 같다.
역사를 좋아하는 아이들이라면 몰라도 그렇지 않은 아이들이 처음 한국사라는 역사책을 만나면 설명되어 있는 내용자체가 오래전의 옛날이야기로만 인식하기 때문에 개념을 잡아주기 어려웠는데 '용선생의 시끌벅적 한국사'는 역사적 사실에 대한 이야기가 마치 동화책을 읽는듯한 느낌을 주는 책이었다.
사실 학창시절엔 역사를 이렇게 재밌는 과목으로 생각하지 않앗는데 아이들 눈높이에 맞춰 나온 역사책을 읽다보니 더 관심을 갖게 된 것 같다. 역사책을 읽는데 있어 암기하듯 외우는 것이 아니라 역사의 흐름을 자연스럽게 알아가는 과정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을 하는데 그 흐름에 맞춰 기본적으로 꼭~ 알아야 할 내용 중심으로 나와 있다.
예를들어 아이에게 선사시대에 대한 설명을 한다고 했을 때 선사시대와 역사시대를 구별하는 방법~ 그리고 기원전과 기원후란 단어를 보고 무엇을 의미하는지 또 트로이목마에 대한 이야기가 나오면 트로이를 누가 찾았는지에 대한 궁금증이 생기고 그것에 대한 질문을 딸아이에게 받았던 기억이 떠오르는데 이 책은 바로 이렇게 아이들이 궁금해 하는 내용을 정확하고 짚고 넘어간다는 것이다.
엄마인 내가 설명해주지 않아도 어~ 아이들이 이걸 궁금해 했었는데 어찌 알았을까 싶을만큼 정확하게 짚고 넘어간다.
책을 읽는다고 해서 아이들이 모든 것을 이해할 수 있는것이 아니기 때문에 그 시대의 유물이나 상황을 설명하기엔 필요한 사진들도 많이 담겨 있다.
다른 과목도 그렇지만 특히 역사책의 경우 책을 읽고 자신만의 방법으로 요약해서 정리하는 습관이 필요하다. 그러나 역사에 친숙하지 않은 아이들이 책을 읽고 노트 정리를 하고 싶어도 그 정리방법을 몰라서 못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 책에서는 그런 부분까지 친절하게 알려주고 있다. 또래 친구 나선애의 정리노트를 보면서 아~ 이런식으로 정리를 하면 되겠구나 하는 생각을 하도록 만들어준다.
또 비슷한 시대의 유물을 보여주고 구석기 시대 사람들이 만든 도구에 대한 문제등을 '한국사 퀴즈'를 통해서 복습하는 차원에서 정리하고 풀어본다면 자연스럽게 복습까지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용선생의 시끌벅적 한국사> 시리즈는 모두 10권으로 되어 있는데 이번에 만난 건 그 첫번째 이야기로 '우리 역사가 시작되다'이다. 역사에 관심이 생기면서 역사책을 즐겨 읽는 편인데 최근에 만난 역사책 중에 참 재밌고 쉽게 설명되어 있어 특히 한국사를 처음 만나는 아이들의 입문서로 추천해주고 싶은 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