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아이의 전쟁 알레르기
EBS <내 아이의 전쟁, 알레르기> 제작팀 엮음 / 지식채널 / 2011년 4월
평점 :
품절


얼마전  학교에서 돌아온 아이 눈 밑에 뭔가가 생겼다. 뭔가 수포가 생긴듯 작은것이
생기더니만 짧은 시간에 점점 커지는 것이었다.



 헉.. 이게 뭐지?? 특별히 뭘 잘못먹은거 같지도 않은데..맘이 급해 얼른 근처 피부과
로 달렸다. 의사 선생님 보시자 마자 음식 두드러기라고 하시며 먹는 시럽약과 바르는
약을 처방해주셨다. 급해서 다른거 물어볼새도 없이 약국으로 달려가 약 처방 받고 얼
른 먹이고 발랐다. 빨리 다녀온 덕인지 하루만에 가라앉았다. 집으로 돌아와서 선생님
께 제대로 묻지도 못했다는 생각이 들었다. 음식물 두드러기라고 하셨으니 어떤 종류
일지도 물어봤어야했고 어떤 걸 조심했어야 했는지도 물어야하는데. 결국 약국에 다시
물어볼수 밖에 없었다. 얼른 가라앉혀야겠다는 급한 생각에 아주 초보적인 행동을 한것
이다. 아이가 딱히 어떤 피부질환이 없었기에 그쪽으로는 거의 문외한이나 마찬가지였
는데 이번에 너무 놀라 책을 읽게 되었다 『내 아이의 전쟁 알레르기』책보다는 사실
방송으로 먼저 접해보긴 했었다. 하지만 남의 이야기일거라 생각하며 그저 흘려봤던거
같다. 책을 읽으며 한줄한줄 어찌나 정독을 했는지. 물론 전문적인 이야기가 나올 땐 좀
어렵긴 했지만 다 읽고 나선 잘 읽었다는 생각이 들었다. 내가 어릴때 땅에 떨어진 과자
를 흙만 털어 주워먹기도 했었고 머릿니가 있어 머리에 살충제를 뿌렸던 기억도 있다.
그만큼 요즘 같은 완벽한 청결을 추구할수는 없었을때였다. 하지만 그때는 알레르기나
피부염이라는 단어 자체가 생소했다. 하지만 요즘 주변에서도 대중매체에서도 아주 많은
사례를 볼수 있다. 아토피증상이 너무 심해 아이가 긁고 긁다 못해 피가나고 고름이 흐
르고. 그걸 말리느라 엄마도 힘들고 아이도 너무 힘들고. 보고 있자니 눈물이 난다. 도대
체 왜 아토피라는것이 생긴걸까? 음식, 환경 등 원인은 여러가지가 있다고 한다. 책을 
살펴보던중 『아토피는 면역과잉반응이다』라는 글귀를 보았다. 면역과잉반응? 생소한
말이었다. 결혼하고 아이가 생기고 물론 완벽하진 않겠지만 항상 청결하려고 애썼고 아
이 면역력을 키워주기위해 한약도 먹여봤다. 아이 몸에 좋은 음식이라면 어쨌건 한숟갈
이라도 더 먹이려고 했는데. 그런것들이 무조건 다 좋은 건 아니라니 헷갈린다. 하지만 
거꾸로 생각해보면 내 어릴때 밥에 김치만 먹고도 건강에 많은 이상없이 자란걸 생각 
해보면 <면역과잉반응>이라는 말이 이해가 좀 될듯 하기도 하다. 면역세포들이 신체에
별다른 영향을 미치지 않는 물질에까지 이상반응을 보이고 있다 하니 무서운 일이다. 
책을 읽으며 알면서도 새롭게 깨달은 사실 두가지
뭐뭐 하더라.. 라는 확인되지 않은 정보는 신뢰하지 말아야겠다는 것이다. 그런 확실하지
않은 정보들때문에 고통받는건 오히려 아이들이다. 
아토피 증상에 생겼을때는 반드시 주변사람이 아닌 전문의와 상담을 해야할것.
그리고 몸과 맘에 상처받는 아이를 따뜻한 마음으로 어루만져줄것. 
이두가지가 아닐까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