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나는 썰매타기 고인돌 그림책 9
이호철 지음, 임연기 그림 / 고인돌 / 2010년 11월
평점 :
품절


옛날엔 지금처럼 놀이공원도 없고 학원도 없고 공부공부.. 하는 어른도 적은 편이었다

지금보다는. 그덕인지 집주위에서 만나는 모든게 놀이도구였고 놀이기구였으며 놀이터

였다. 추운 겨울 벼를 다 베고 휑한 논은 물을 채워 얼려 동네 개구장이들의 신나는 놀

이터가 되었다. 집에서 아버지가 만들어준 매끈하지 않지만 잘 미끄러져 나가는 썰매를

가지고 나와 동네친구들과 누가 더 빨리 썰매를 지치는지 시합을 하기도 하고 비탈진

언덕에서 쌀자루 깔고 앉아 신나게 눈썰매를 타기도 했다. 누가 1등하고 2등하고는

별 관심대상이 아니었다.

 

『무척이나 추운날 호철이는 아버지 어머니 몰래 썰매를 들고 나선다. 걸리면 아버지랑

나무하러 가야하기 때문이다. 도랑물이 얼 정도의 추위에도 아랑곳없이 친구들과 썰매

탈 생각에 그저 신이나는 호철이다. 친구들과 누가 더 빨리 썰매를 타는지 시합도 하고

꼬마를 태우고 시합하다 넘어져 꼬마가 울기도 하고 많은 친구들이 모여 썰매기차를 만

들어 놀기도 한다. 깨어진 얼음 사이를 썰매로 건너가다 풍덩.. 빠져버리기도 한다. 온몸

과 옷이 다 젖지만 모닷불을 펴놓고 옷을 말리고 몸을 따뜻하게 하며 양말이 타고 바지

가 타버려고 그저 즐거운 시간을 보내는 아이들』

 



고인돌 출판사의 신나는 썰매타기를 만났다. 구수한 경상도 사투리가 가득하다. 시댁이

경상도이지만 아직도 사투리엔 익숙하지 않다. 다행히 아주 모르겠는 사투리엔 설명이

달려있어 아이와 함께 잘 이해할수 있었다. 썰매를 타는 친구들의 모습을 보는 아이의 표

정이 호기심과 부러움으로 한가득이었다^^ 표지에 나와있는 아이들의 개구진 표정을 보

니 어릴때 생각이 불쑥 떠오른다. 썰매를 타본 기억은 없다. 재밌게 타는 친구들을 구경

한 기억밖에. 아빠에게 따로 썰매를 만들어달라 해본적도 없고 만들어 주신적도 없고

그저 재밌게 바라보기만 한 기억. 눈도 많이 오고 춥기도 많이 추운 요즘. 라디오를 들어

보니 서울 여기저기서 스케이트장이 개장되었다는 소식을 많이 들었다. 썰매도 타고 스케

이트도 타고. 그런 소식을 들을때마다 이미 지난 나의 유년시절의 아쉬움을 아이는 느끼

지 않았으면 하는 생각이 문득문득 솟아오르며 분노의 검색질이 시작된다.여기저기 스케

이트장 검색을 하고 시간과 요금을 알아본다. 호철이와 친구들처럼 우리집 꼬맹이도 그

저 신나게 웃을수 있는 시간을 만들어줘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