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에서 가장 맛있는 자장면 꿈결 비단결 우리 그림책
이철환 글, 장호 그림 / 주니어RHK(주니어랜덤) / 2010년 11월
평점 :
품절


평범한 사람들의 크지 않은 하지만 잔잔한 이야기로 감동을 주는 연탄길. 많은 이야기들 
속에 <<세상에서 가장 맛있는 자장면>>이 그림책으로 나왔다.  

『눈이 내리는 어느 추운 겨울날 저녁 세아이가 자장면 집에 자리를 잡고 자장면 두그
릇을 주문한다. 왜 누나는 안 먹냐는 동생의 물음에 누나는 배가 아프다고 말한다. 옆에
서 지켜보던 자장면집 주인 아주머니는 아이들의 대화를 듣다가 누나의 이름을 부르며
다가가 엄마친구라고 하며 세상에서 가장 맛있는 자장면과 탕수육을 만들어준다. 아이
들은 너무 좋아 환한 얼굴로 맛있는 저녁을 먹는다. 남편이 아는 아이들이냐고 물으니
모른다고 하는 아주머니. 아이들이 돌아가는길. 소복이 쌓인 눈위에 아이들 발자국』

연탄길로 만났을때도 내 눈물을 흐르게 한 이야기. 그림책으로 만나 또 다시 가슴이 
먹먹해지고 눈물을 흘리고 말았다.  자장면을 먹는 아이들의 얼굴에 행복이 가득.. 입
가엔 자장소스가 가득~ 어릴때 나의 모습이 보인다 





어릴적 어느집이나 그렇듯 어려운 형편에 외식은 꿈도 못꾸던 그때. 동생들도 나도 
제일 먹고 싶어한건 까만 짜장면이었다. 예전엔 짜장면이라는 발음이 당연했는데^^
자장면을 먹을기회는 한달에 한번. 아빠 월급날. 그날만 되면 온식구가 자장면집에 
가서 짬뽕도 섞이지 않은 단일메뉴로 통일. 작은 자장면 파티를 열었었다. 누구나의
기억속에 그렇게 자리잡고 있는 자장면. 지금은 너무 흔해져 배달도 가능하고 마트
에서 사다가 간단하게도 해먹을수 있는 음식이 되었지만. 그때는 너무 귀한 음식이
었다. 잠자기전 아이와 같이 책을 읽었다. 글밥도 적고 그림도 너무 따뜻하고 아이도
나와 같은 마음일까 싶었다.. 아직 7살. 예전 어려울때와 달리 엄마 아빠가 방패막이
로 존재하고 있는 요즘은 아이들이 세상과 부딪히는 시기가 조금씩 늦어지는거 같
다. 아이는 배아프다면서 누나가 자장면을 너무 맛있게 먹는 장면이 이해가 안된다
고 했다. 이해 안될만도 하겠지..하지만 입가에 자장을 잔뜩 묻히며 먹는 모습을 보
고는 침을 꿀꺽 삼키며 자장면을 먹고 싶어했다. 아이가 느끼는 감정은 아직 여기까
지인가보다. 한살한살 나이가 먹어가며 아이도 알게 되겠지.누나는 배고파도 동생들
에게 더 주고 싶고.. 참을수 있는 마음을.. 그리고 따뜻한 중국집 아주머니의 마음을.. 
요즘 아침마다 듣는 라디오뉴스채널에서 감동적인 뉴스 한가지씩을 듣고 있다. 
각종 문화혜택에서 소외되는 계층을 위해 자신들의 재능을 나누는 나눔공연, IT 강
국답게 요즘은 트위터로 기부를 행하고 생활속에서 편리하게 쓰는 신용카드 포인트
로도 따뜻함을 나눌수 있다. 
어제 아이가 어린이집에서 작은 저금통을 가지고 왔다. 한달간 저금통에 동전을 모
아 어려운 친구들에게 전해줄거라고 한다. 아이는 신이 나서 그 안에 오백원 백원짜
리 상관없이 원래 모으고 있던 저금통에서 동전을 꺼내 잔뜩 집어넣는다. 아주 기분
좋은 얼굴로 말이다. 그걸 보고 엄마 아빠는 10원짜리 50원짜리를 넣자고 해버렸다.
 이런 아이만도 못한 말을 해버리고 말았다. 아,, 챙피해라 >.<
아직 어린아이같지만 아이도 어느새 따뜻한 마음이 자라고 있나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