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짜의 마인드 - 삶의 본질에 집중하는 태도에 관하여
김찬희(김진짜) 지음 / 터닝페이지 / 2025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자유롭게 작성한 글입니다)

재미없는 일을 해서 성공하면 평생 그 일을 해야한다.
이렇게까지 반대로 이해한 독서는 처음이었다.
나의 기대평 피드를 삭제하고 싶은 정도🤣

내 절친의 어머니의 이야기가 바로 생각나서 그랬는지 정반대로 이해해 버렸다. 하기싫었던 것으로 성공을 해서 가장의 빈자리를 그 이상으로 메꾼 어머니는 아마 하기 싫었던 것을 다시 한다는 부정적 감각보다 내 자식들을 지켜냈다라는 기쁨이 더 컸을 것이다. 가장의 빈자리를 내가 잘 메꿀 수 있을까라는 불안을 앞으로 나아가는 동력으로 삼은 것이다.
위대한 어머니 같으니.

#김찬희 #김진짜 가 쓴 #진짜의마인드 (#터닝페이지 출판)은 실패와 불안에 대해 이야기하면서도 자기자신을 알아가는 것에 대한 중요성을 피력한다.

자기가 무엇을 좋아하는지, ‘재미’있어 하는 것은 무엇인지 내가 잘 아는 것은 무엇인지를 찾으라고 말한다. 나에대한 자신과 흥미는 어떠한 고난이 찾아와도 앞으로 나아가게 하는 좋은 원동력이 될 것이다.

실패와 불안도 좋은 원동력이라 말한다.
물론 나는 왜 계속 실패하지, 나는 왜 계속 불안하지 를 그대로 가져온 악에 받침은 좋은 원동력이 아니다. 계속해서 그러한 부정적인 것들을 끌어당길 뿐이다.

실패에서 왜 실패했는지를 배우고 수정하고, 불안감에 젖어 당장 눈앞에 해야하는 일 하나에도 집중하지 못하는 자기자신을 객관적으로 관찰하고 수정해서 하나에 몰두 해야한다.

높이 오르려는 욕심에 함몰되어 실패에서 무언가를 배울 생각은 하지않고 더욱 더 깊게 몰두해서 실력을 키울 생각을 해야하는데 그러기가 쉽지않다.

포기하지않고 재수로 서울대를 갈 수 있었던 이유와 공부법에 대해서도 실려있지만 <진짜의 마인드>가 좋았던 것은, 진정한 성공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게 하는 것이었다.

물론 커리어적 성공이 중요한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커리어하이를 달성하는 것이 성공이라면, 많은 사람들이 행복해야한다. 하지만 그 행복은 아주 찰나일 뿐이다. 바로 다음 커리어하이를 위해 사랑하는 사람들과의 시간, 스스로의 건강 등을 외면하며 위만 바라보며 불안과 스트레스에 허덕이는 삶이 반복되는 것이다. 심지어 그것이 진정으로 원했던 것이 아니라면 일말의 행복도 느끼기 어려울 것이다.

그래서 일적으로는 내가 정말 잘하고 하고싶어하는 것을 찾아 깊게 몰두하는 것은 물론, 일 외적인 행복에 대해서도 이야기한다. 바로 가족이다.

아무리 잘나도 혼자 이 세상에 난 사람은 없다.
물심양면으로 자기를 희생해 키워주신 부모님, 나 하나 믿고 기꺼이 가족이 되어준 배우자, 이 세상에 나올때부터 어느하나 자기의 선택이 아니었던 자식들까지.

이 세상에 당연한 것은 없다.
사랑하는 가족들과 행복한 시간을 보내며 어느 누구도 희생하지 않는 그런 삶도 행복의 한 모습이다. 아니 커리어적 성공으로 인해 느끼는 성공과는 비교조차 되지않는다.

책 속에서 자신을 희생하며 모아온 재산을 물려준 어머니가 자식이 너무 쉽게 재산을 쓰는 것을 보고 자기가 어떻게 만들어서 물려준 것인데 그렇게 쉽게쓰느냐며 분노하는 장면이 나온다.
작가의 입장에서는 쉽게 쓰는 것이 아니었고, 어머니의 희생을 강요하지 않았다. 안타깝게도 어머니 본인의 선택이었고, 그 선택은 평생의 습관이 되어 결국 자기를 위해 누리는 것을 하지못하게 된 어머니가 참으로 안타까웠다.

누구나 자신의 부모님을 떠올릴 수 밖에 없는 장면이다.

나를 위해 헌신한 사람들을 위해 성공을 하는 것도 물론 중요하고 좋은 삶의 방법이다. 그 빚을 갚을 수 있으니 말이다.

하지만 그 빚을 갚을 수 있는 방법이 꼭 물질적인 것만이 다가 아니다. 곁에 있고 함께하며 행복한 추억을 공유하는 것도 좋은 보답이 될 수 있고 어쩌면 애초에 빚을 지우지 않게 할 수도 있을지 모른다.

대부분의 성공과 관련된 책은 목표달성을 위해 달려나가는 방법만 담겨있다. 작가도 서울대라는 학력과 100만에 육박하는 구독자를 가진 성공한 유튜버로 하려고 하면 할 말이 태산일 것이다. 하지만 작가는 거기에서 더 나아가 더 중요한 것에 대해 말해준다. ‘성공’에 눈이 멀어 쉽게 놓칠 수 있는 중요한 것들이 방망이 깎는 노인처럼 다듬고 또 다듬은 간결한 문장으로 부족함 없이 빼곡하게 담겨있다.

보고 배울만한 멋진 친구 하나가 생긴 느낌이다.

자기의 삶이 행복하지 않고, 이유모를 불안감에 잠 못드는 우리들에게 이 책은 부작용없는 수면제가 되어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