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바나의 우리 사람 열린책들 세계문학 294
그레이엄 그린 지음, 최용준 옮김 / 열린책들 / 2025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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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자유롭게 작성한 글입니다)

어떠한 이야기를 보고 사람들이 재미있다고, 웃기다고 느끼게 하는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는, 그 ‘재미난’이야기의 등장인물들이 한없이 진지하면 된다.

웃기는 이야기임에도 시치미떼고(웃긴줄 모른다)한없이 진지한 그들을 보며, 서해의 조수간만 차만큼 커다란 괴리감이 폭소를 유발한다.

#아바나의우리사람 (#그레이엄그린 지음 #열린책들 출판)을 읽는동안 그 어떤 진지하고 긴박한 상황에도 몰입보다는 웃음이 먼저 나왔다. 그만큼 책 속의 세계는, 그들의 목숨을 건 긴박한 첩보활동은 희극적일만큼 비극적이었다.

#우주서평단 에 선정되어 여러 권의 좋은 책들을 감사하게도 읽어왔지만 #우주클럽_문학방 처럼 여러사람과 함께 같은 책을 읽고 드는 의문과 생각을 발제문으로 공유하고 감사하게도 친절한 탐험대들이 자기만의 생각들을 댓글로 남겨준다.

다른 분들의 발제문에 쓸모있는 답변을, 나 스스로도 유의미한 발제문을 작성해야한다라는 부담감(positive)에 그냥 텍스트를 읽어왔던 기존의 독서와는 전혀 다른,강구하는 참된 독서를 할 수 있는 색다른 기회였다.
압박감, 부담감(positive!!)이 있지만 이것이 올바른 독서구나를 배워서, 기회가 있다면 이런 온라인 독서모임을 자주 참여해야겠다는 다짐을 해본다(이 글을 다 쓸때까지라도 이 각오가 유지되기를🤣)

<아바나의 우리사람>은 헤밍웨이의 바나 번쩍번쩍 빛나며 길위를 달리는 클래식카가 떠오르는 쿠바의 내전시대즈음의 영국의 첩보활동에서 벌어지는 일들이 담겨있다.

수많은 의문들이 떠오른다.
왜 이토록 평범한 사람을 첩보요원으로 선택했으며,(보통 가족이나 사랑하는 사람이 없는, 약점이 없는 사람을 선택하는데 아내없이 홀로 키우는 딸이 있는 사람을 고르다니, 정말 캐스팅이 스포 그 자체) 정말 이런 사람이 하는 보고가 사실이라고 그 제임스본드의 그 MI6가 맞는지 의심스러울만큼 보고를 체크해보지도 않고, 최후의 순간에 정말, 이런 선택을 할 줄 몰랐는지와 같은 너무나 허술한 구멍들이.

나 혼자 이 책을 읽었다면 이런 표면적인 질문과 답으로 끝냈겠지만 함께 읽으니 독서구력이 남다른 분들의 남다른 질문으로 본문보다 더 많은 분량들의 생각을 하게 되었다.

‘진짜’‘우리’‘도덕’‘충성’이라고 믿는 가치들이 절대적인 것이 아니라 상대적인, 장소와 시간에 따라 가차없이 바뀔 수 있는 것들이었다는 것이 책 속의 사회에서도, 내가 살고 있는 사회에서도 모든 문제들과 갈등의 원인이었다.

‘진짜’라는 것은 내가 참이라고 믿거나 내가 속한 사회에서 ‘진짜’라는 이름으로 학습된 ‘룰’이고, ‘우리’도 누군가가(소위 엘리트라 불리는 기득권세대)가 입맛대로 규정한 ‘도덕’이라는 이름의 또다른 ‘룰’속에서 그 ‘룰’을 지키도록 ‘충성심’이라는 이름으로 가스라이팅 되어 온 것이다.

걸음마를 떼고 말을 할 수 있는 시기즈음부터 가르치는 사람들도 ‘진짜’‘도덕’이라고 배워온 것들을 절대적 ‘진짜’라 믿는 것들로 사회화 시키고, 사회화 되어버리기 때문에 인간이라면 응당 지니고 있는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절대적인 가치와 정답들이 이드Id 속에서 거세되어 영원히 잠든다.

주인공이 마지막에 국가를 선택하지않고 개인적 안위를 선택하는 것에 충성심이 없다고 왜 이런사람을 첩보원으로 뽑았냐고 답답해 할 수 있지만, 나는 응당 당연히 십수년을 떠나온 고국보다 눈에 넣어도 아프지않을 딸의 안위를 선택하는 것이 더 고귀하고 응당 그래야하는 선택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 장면이 잠들어있던 이드가 깨어나는 순간이었던 것 같다.

이토록 우리가 살아가는 사회에서는 수많은 이데올로기가 절대적인 것처럼 포장되어 녹아들어 구성원들을 가스라이팅하고 있는 경우들이 많다. 사유하여 꽤뚫어보는 진리의 눈을 부릅뜨고 모든 것들을 제대로 볼 줄 알아야한다는 생각이 이 책을 읽으며 들었다. 그 판단의 오류를 수정할 수 있는 방법은 여러명의 사람들과 함께 고민하여 정의내리는 것이다.
그냥 아무생각 없이 받아들여서는 안된다.

아마 이런 깊은 사유를 하기위해, 글을 읽는데 드는 심력을 줄읻기위해 희극적인 분위기로 글을 쓰지않았나싶다.
삶은 코미디다. 멀리서보면 희극, 가까이서 보면 비극.
가끔 한걸음 물러나서 볼 줄도 알아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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