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이는 모든 것을 의심하라 - 상식과 통념을 부수는 60개의 역설들
조지 G. 슈피로 지음, 이혜경 옮김 / 현암사 / 2025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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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자유롭게 작성한 글입니다)

우리 인간은 스스로를 만물의 영장이라 부르며 이 세상의 모든 것을 안다고, 어느정도 물러서면 이 지구의 모든 종들 중에서 가장 진리에 근접하였다고 스스로를 믿는다.
인간과 소통할 수 있는 언어를 가진 것은 인간뿐이니 다른 종들이 인간을 만물의 영장이라 불러주지는 않지 않았을까.

그렇게 지구에서 경쟁할 종 없이 지배한다해도 무방한 인류는 수백년동안 급진적인 발전을 이루었고, 당당하게도 자기들이 믿는 보편적인 질서에 도그마Dogma(교리)라고 이름 붙인다.
(생물학에서 DNA-RNA-PROTEIN 의 과정으로 형질발현이 된다는 원리를 센트럴도그마 Central Dogma라 부른다)

과연 정말 모든것을 알고있고, 이미 알려진 것에는 틈이없을까?
그렇게 믿고싶은(아무생각 없이 그런가보다~라고)것은 아닐까.

그러한 진리라 믿는 것들의 틈을 우리는 역설이라 부른다.

#현암사 가 출판한 #보이는모든것을 의심하라 (#조지G슈피로 지음)에서는 이러한 역설을 다섯가지 분야에서 12개씩, 총 60개를 담고있다.

저자가 수학자 이지만 수학에만 국한 되지않고 언어,물리,철학 등의 다양한 분야의 역설들을 이야기하고 있어 흥미롭게 읽을 수 있었다.

두 봉투의 역설, 이발사의 역설, 난수의 역설, 비극의 역설 등 평소에 잘 들어보지도 못한 역설들이 수두루빽빽하다(사투라인가? 아 몰랑😅)

이름이 낯설뿐, 보편적 진리라고 생각되는(거창하진 않다)것들 예를들어 ‘내가 타려는 엘리베이터는 꼭 늦게온다’모두가 격하게 고개를 끄덕일(심지어 급할때 더 그렇다)것들이 엘리베이터의 역설로 봤을때는 아~무 문제없다(왜 문제가 없는지는 읽어보길 바란다)

또 ‘최고의 행복과 재미를 인생의 1번으로 두는 사람들, 쾌락주의자들은 매순간 도파민이 터져나와 행복에 겨워있어야 하지만 오히려 행복하지않고 불행해 한다’라는 명제도 오~ 맞아 라며 신통방통하다 생각하겠지만 쾌락주의의 역설로 살펴보면 또 아~무 문제없다.

이러한 흥미로운 이야기들이 60개가 꽉 채워져있다.

이러한 역설들을 가득담아 무슨 말을 하고픈 것일까?

이미 세상의 모든 것이 밝혀져있고 더이상 틈이 없다면, 이 세상은 더이상 발전하지못하고 재미없을 것이며 삶이 지루해 질 것이다. 따분한 것이다.

이러한 법칙들을 발견하기위해 연구하는 학자들에게만 해당되는 말이 아니다.
이 세상에 내가 낄(설) 자리는 없다라고 대부분의 사람들이 시련이 닥치는 매순간마다 생각한다.
입시, 취업, 연애같은 순간 좌절할 때마다 세상이 다 그렇지, 내가 하는 일이 다 그렇지, X같은 세상이라 욕하며 세상이 잘 못되었다 소리 칠것이다(나도 물론 그러한 사람 중 하나이다 po당당wer)

하지만 이러한 역설들로, 보편진리적이라 믿어왔던, 교리라 교만학게도 이름 지었던 것들이 허망하게도 허물어 지는 것들을 지켜보면 이 세상도 온전한 형태가 아니구나, 틈이 있구나, 아직 가능성이 있구나라고 위안을 받는다.

위안을 받으면 다시한번 일어설 수 있고, 불확실한 미래를 향해 용기내서 발을 디딜 수 있다.
우리를 앞으로 나아가게 하고, 용기나게 하고, 즐겁고 짜릿하게 만드는 것은 ‘역설적이게도’ 불확실성 이었던 것이다.

자신의 미래, 능력의 한계를 속단하지 말자.

보편진리가 믿어오는 것들도 일정 크기의 표본집단을 가지고 노사한 하나의 조사값일 뿐이다.
그것에 나를 끼워넣어 답은 정해져있으니 될대로 되라라는 식으로 사는 것은 너무나 아깝지 않은가.

<보이는 모든 것을 의심하라>
지금당장 거울을 보라. 이룬것 없이 나이만 들어있는 예전에는 썩 괜찮았던 내가 보이는가?
의심하라. 분명 멋진 내가 ‘당연하게’존재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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