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무엇을 사랑하고 어떻게 행복할 것인가 - 행복을 습관으로 만드는 하버드 명강의
유키 소노마 지음, 정은희 옮김 / 북플레저 / 2025년 4월
평점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자유롭게 작성한 글입니다)
⠀
열심히 공부하고 좋은 대학을 가기위해, 좋은 직장에 가기 위해, 좋은 연인을 만나기 위해, 좋은 가정을 꾸리기 위해, 자식에게 좋은 환경을 만들어 주기위해, 자식 대학 및 결혼을 위해, 노후를 위해 인간은 태어나고 기억에 남는 시기부터 눈 감는 그 순간까지 항상 무언가를 위해 노력한다.
⠀
응당 그래야 하기때문일까? 단순히 그런 이유라면 대부분이 지쳐서 나아가지 못했을것이다. 그런데 인류 대부분이 계속해서 앞으로 나아간다. 좀 더 궁극적인 원동력이 있다는 뜻이리라.
⠀
내가 생각한 그 원동력은 바로 ‘행복’이다.
행복해지기 위해서 노력하는 것이다.
여기에서 의구심이 든다. 행복이라는 것은 감정의 한 부분일텐데 지금 괴롭게 노력하는 것이 행복을 위해서라고?
지금 당장 행복한 것을 하면 그게 행복해지는 방법이 아닐까?
다른 사람들에게도 이런말을 하면 순간 흠칫하지만 그것은 행복이 아니란다. 단순한 욕망이라고 지금 하고픈 것을 다하면 나중에는 더 힘들어진다며 훈계한다.
⠀
무언가 잘못된 것이다. 훈계를 듣는 나도 흠칫하며 훈계를 하는 상대방도 그것을 어렴풋하게나마 느끼고 있는 것이다.
⠀
#무엇을사랑하고어떻게행복할것인가 (#유키소노마 지음,#북플레저 출판)은 하버드 대학의 전설의 수업 ‘행복 수업’을 기반으로 행복이란 무엇인가 라는 질문으로 시작한다.
⠀
행복은 내가 생각했던대로 감정일까? 아니면 어떠한 선택일까,기회일까. 모든 것들에 행복이라는 단어를 치환하면 다 그럴듯하게 들린다.
<무엇을 사랑하고 어떻게 행복할 것인가>에서 행복이란,
습관 또는 연습이라 말한다.
⠀
하나의 현상이 아니라 조금씩 인식하고 만들어 나가는것.
⠀
“행복은 성공의 결과가 아니라 원인이다”라는 책 속 문장이
나를 강하게 흔들었다.
⠀
무언가를 달성해냈을때가 행복이 아니라
무언가를 해 나가는 과정을 즐길 수 있는가
이것이 행복의 열쇠라는 것이다.
⠀
생각해 보았다.
모든 것을 참고 원하는 목표를 이루었을때의 모습을.
⠀
우스갯 소리로 원하는 것을 얻자고 자신을 돌보지 않고
원하는 돈을 벌었을 때, 잃어버린 건강 때문에 들여야 하는 돈이 더 많이들고, 하고팠던것을 할 체력이 되지않는다는 이야기가 생각이났다.
⠀
이게 과연 맞는건가? 내가 생각한 행복인가?
물론 돈을 목표로 삼지 않을 수도 있고, 원하는 만큼의 부를 축적했을때 건강할 수도 있다.
⠀
이러한것들도 다 맞는 말이다.
경제적부가 가져다 주는 행복은 연봉이 일정수준 올라가면 더이산 채워지지않고, 원하는만큼의 부를 축적했는데도 건강하다면 부를 축적하는데에만 그치지 않고 그 동안 체력관리를 위해 운동 등을 포함해 그과정을 스트레스 받지않고 즐겨야(행복하게 해야) 달성할 수 있는 것일테니 말이다.
⠀
행복이라는 것이 보여지는 모습에는 정답이 없다.
돈을 많이버는 것, 큰 집에 사는것, 많은 자식을 낳아 다복한 가정을 이루는 것. 어느 누군가에게는 행복의 모습일 수 있지만 다른 누군가에게는 행복이 아닐 수 있다.
강요하여서도 안되고, 나의 행복을 누군가에게 구하여서도 안되는 것이다.
⠀
행복은 결국 내가 선택하고, 반복해서 만들어가야 하는 것이고 누구나에게 동일하게 적용 할 수 없는 것이다.
그래서 각자가 자기만의 방식으로 발견해야 한다.
⠀
사회화가 고도로 진행되다보니, 인간의 모든 선택이 다른 사람들의 시선에 너무 좌지우지되는 경향이 있다.
⠀
눈치를 보는데 어떻게 행복 할 수 있겠나.
<무엇을 사랑하고 어떻게 행복할 것인가>제목에서 부터 모든것이 담겨있다.
무언가를 자기 스스로 남의 눈치 하나도 보이지 않을만큼 좋아하는 무언가를 찾아라.
무언가를 찾는 과정도, 찾은 순간도 모두 행복이다.
이미 찾았어도 행복이다.
⠀
내가 진정 사랑한다 말할 수 있을 만큼 좋아하는 것을 찾고 발전해나가고 앞으로 나아가는것. 그 모두가 행복해지는 방법인 것이다.
⠀
모든 것들은 익히는 데서 시작되고, 익숙해지면 그것은 삶이 된다. 행복도 예외는 아니다.
⠀
우리는 너무나 행복을 어떠한 이루어야하는 목표와 동의어로 생각한다.
⠀
틀렸다. 하루하루, 매분 매초, 매순간 작은 선택과 삶에서 끝없이 일어나는 모든 현상에 감사하고 흥미있어하고 즐기는것.
그 과정, 우리 인생의 모든 흐름에 행복이 담기는 것.
⠀
그것이 진정한 행복이다.
⠀
행복해지고 싶은데 어떻게 해야할지 모르겠다면,
행복해지고 싶은데 무엇이 행복인지 정확히 모르겠다면,
⠀
<무엇을 사랑하고 어떻게 행복할 것인가>를 읽으면 답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