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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리머
모래 지음 / 고블 / 2025년 2월
평점 :
(출판사 고블 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자유롭게 작성한 글입니다)
작가가 고통의 시간을 버텨내며 만들어낸 책을 읽고 나서 다른 누군가의 창작물이 떠올랐다라고 말하는 것은 굉장한 실례일지도 모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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괜히 따라했다는 건가? 라고 다른 사람들이 오해할 수도 있으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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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나의 글을 읽어주는 사람들에게 시간낭비없이, 내가 느낀 느낌을 어느정도 제대로 전달하기 위해서는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익숙한 무언가로 빗대어 설명하는게 나을 것 같다는 결론에 도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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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고로,
#모래 작가가 집필한 오컬트소설 #드리머 (#고블 출판사)를 읽으면서 무라카미 하루키의 <1Q84>와 영화 <사바하>가 떠올랐다라고 말하고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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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리교라는 사이비종교가 등장하는데, 자살한 교주의 신비한 수첩의 힘에 대한 고등학교 동창 명우, 기철, 여정, 필립의 욕망이 읽다보면 정신이 혼미해질 정도로 얽히고 설키며 이야기가 진행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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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를 인정하지 않는 아버지를 무서워하는 명우가 필립의 집에서 필립 할머니의 수첩을 만지면서 아버지의 공포로부터 벗어나는, 마약보다 더한 쾌락을 느끼면서 수첩에 대한 욕망을 드러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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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의 한 사이비 종교의 교주에서부터 유례된 그 수첩은 만지기만 하면 꿈을 통해서 이사람의 현실과 꿈에대한 인지성을 흩트려 자기가 원하는대로 이끄는 능력을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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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들 각자의 사정으로 수첩과 각각의 터치는 이루어진 상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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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첩의 한 모퉁이씩을 쥐고 있는 네명의 이야기가 어디가 꿈이고 어디가 현실인지, 처음에 수첩을 만지는 것 부터가 꿈이었는지 혼란스럽게 한다. 그 와중에 모든 감각이 차단 된 다크룸에서의 기도같은, 종교적이고 초월적인 난해한 무언가들에 대한 설명이 이루어지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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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교적인 설정으로 신성하면서도 차분하고 어떤 초월적인 존재를 떠올리게 한다라는 부분은 무라카미 하루키의 1Q84를 읽으며 느낀 감정과 매우 닮아있었다.
굳이 무언가와 비슷한데 라고 생각할 필요도 없이 나는 계속 1Q84를 떠올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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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주인공들의 인생이 꿈인지 현실인지 꿈속의 꿈인지 현실 속의 현실인지 알지 못하고 난해하게 진행되는 부분에서 오는 어지로움(현기증)과 중간중간 책 처음에 실어놓은 랍비들의 가르침에 나오는 문장들이 배치되는 구성에서 종교서의 구절로 챕터가 나눠져 진행되고 뭔가 불편함을 유발하는 것이 영화 사바하를 떠오르게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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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난해하고 복잡한 물음표들을 마음에 띄우는 작품들과 닮아서인지 책을 다 읽고 나서도 그래서 수첩의 주인은 누구인지 나는 아직 모르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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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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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이 네명처럼 인생의 실수나 치부, 아픈 부분들을 꿈이라 치부하고 아프지 않고 이상적인 꿈을 현실로 만들어내는 능력이 없다라는 것은 확실하게 인지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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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에게 삶은 한번 뿐이다.
한번 뿐인 삶을 어찌 살아가야하는지 물음표를 던지는 작품이라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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견딜 수 없는 슬픔과 현실이 누구에게라도 존재할 것이고, 그것들을 혼자 스스로는 오롯이 감당해내지 못해 종교라는 도움을 받는 것이라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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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교라는 것이 인류의 대부분이 하나씩은 가지고 있을 만큼 인류에게 많은 의미가 있고 큰 도움이 되는 것은 사실이지만 맹목적으로 삶의 모든 순간을 의지해서는 안된다라는 생각도 살짝 들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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살짝이라 표현 한 것은
지금 당장 종교가 필요한 사람도 있을 것이기 때문이다.
종교도 삶을 살아보려는 의지와 노력의 한 수단인 것은 분명한 사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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삶에 대한, 그리고 종교라는 믿음에 대한 진지고민을 해보게 하는 상당히 무거운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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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그리고
내가 책속에서 길을 잃고 있는 와중에도
머릿속에서 모든 문장들이 영화의 한장면이 되어 생생히 재생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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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릿속에서 자동으로 화면이 재생되는
그런 생생한 작품을 좋아하는 분들은 시간을 들여(꼭 시간을 들이는 것을 추천한다 마음으 여유로울때 보면 더더욱 좋다)도전해 보는 것을 추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