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본주의 경제 산책 - 정운영의 마지막 강의 Economic Discovery 시리즈 7
정운영 지음 / 웅진지식하우스 / 2006년 9월
평점 :
절판


사실 정운영이란사람을 나는 예전에 TV에서 본게다다..

당시 토론진행자로나온그가 이제 고인이되었다는말에 좀놀랍다.. 

누군가 정운영의책이 좋다고 하길래 귀가얇어 바로보게되었다..

이책의장점은 현대자본주의사회의 개괄적인 역사와

현재의 신자유주의에대한 개괄적인 분석이 정치하게들어있다..

웃긴건 내용은 개괄적이지만  그 깊이는 정말 핵심을 명료하게짚고있다는 기분이다..

그냥 단순히 칼럼집정도로 알았는데

중간중간에 난해한 경제이론이 나오면 한참을 헤메인다.

병상에서 아내의구슬로 마지막완성을했다는 이책을 보고 좌파경제학으로

인간사회를 돕고자하는   학자로서,인간으로서의 마지막 몸부힘을 느꼈다..

 병상생활이어떤건지 아는 나로서도 숙연해진다..

가시기전에 이런갚진글을 남겨주셔서 고마울 따름이다..

 

혹자는 정운영선생이 진보 좌파가아니라고 말하는자도 있던데..

글쎄 내가보기에는 한국 지식인중에 이정도의 진보적인 생각이라도 어딘가?

책은 얇지만 나에게 많은

 큰도움이 되서 갑자기 경제학에대한 공부가 하고싶어질정도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goodnerd 2007-10-15 16:3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정선생님 강의를 들었던 80년대 학생입니다. 과목은 정치경제학이었고
쉽지 않은 내용을 재미있고도 깊이있게 잘 가르쳐주셨었습니다.
좌파냐 아니냐가 중요하지 않을 수도 있지만 우리나라 경제학파나 학풍상
어떻게 좌파가 아니라고 할 수 있는지 그 논리가 궁금하네요.
키도 크고 목소리도 멋지시고 강의도 정말 열심히 하셨답니다.
대학시절 제가 들은 최고의 강의는 정선생님 강의였답니다.
책 읽고 선생님을 알아봐 주시는 분의 글을 읽으니
돌아가신 선생님 생각에 몇자 적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