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수영 - 불멸의 전설
황원갑 지음 / 바움 / 2010년 1월
평점 :
품절



 황원갑 작가의 고단한 여정에 연개소문의 이복동생인 연수연이 장군으로 고구려의 위상을 드높인 사실은 중국의 역사학회에 일부 공개되고 지금도 그 기록과 관련 학술이 진행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런 시기에 여성의 위상?과 상관없이 요즘 사회의 이슈인 선덕여왕의 미실 등 역사 속 여인 찾기가 유행인 것 만은 사실인 것 같습니다.
 어찌되여던 학생 및 독자들에게 또 다른 즐거움을 안겨주리라 믿어 의심치 않았습니다.
 나라 잃은 슬픔 속에 잃어지고 몸과 마음이 지친 덕혜공주나 그 나라에 숨이 붙어 있는 한 살아 보려고 발버둥 치던 국민이나 매 한가지, 신분에 차이가 없듯이 그 아픔과 슬픔은 똑같았으리라 생각합니다. 왕의 씨가 따로 없다고 하잖습니까?
 그러나 우리 역사인데도 불구하고 이제껏 배워 온 역사서는 한 낱 흰 쌀밥에 대한 얘기만 있었지 보리밥, 밀 그리고 좁쌀 등등 역사에 대해 체계적이고 전문화된 역사관 하나 없으니 말해 뭐하겠습니까?
 연수영 역사 소설을 읽어 보고 있자면 대다수의 젊은이들이 불멸의 이순신이나 미실이 없어서 상당히 실망했을 것 같습니다.
 역사 소설이 무엇인지도 잘 모르니 말입니다.
 이 책은 역사서를 그대로 옮겨 작가의 상상을 더해 만들어 낸 역사로 그 한마디 한마디의 역사 기록에 잠시 숨을 고르고 있으면 눈보라에 저 멀리 황야의 대지 위에 죽음을 부르는 말발굽이 이 땅을 그토록 탐하려 애쓰는지 보이는 것 같습니다.
 이해를 돕기에 사진과 기타 기록물을 그림으로 삽입해 더욱 좋았던 것 같습니다.
 작가의 특별한 말이 부활이다. 부활하는 이순신. 
 연수영, 1,400년만의 부활? 이라.......,
 역사에 기록된 것을 확인하고 다시 세밀히 확인 한다면 부활이란 말은 어울리지 않는다.
 고조선, 고려와 고구려 그리고 발해 역사상 여장군이 아니더라도 여자 무사들이 많았던 것이 사실이고 나 또한 그런 사실을 알았을 때가 몇 년 안 되는 것 같습니다.
 중국에 한동한 파견 근무로 중국인과 교포를 통역사로 둔 적이 있었을 때였습니다.
 우리역사에 대해 중국은 어떠한가? 가만히 보면 일본보다도 더하면 더했지 못하지는 않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역사학자들의 자부심과 그것을 어떻게 이끌어 내고 전파하는지에 대해 치밀한 계획과 자연스러울 정도로 정밀하게 한치의 실수도 허용하지 않으려는 그들의 노력이 미래에 우리가 어떻게 받아들이고 대책 마련을 할 지 심히 궁금하고 불안하다.
 우리역사학자들이 교수자리며 일정 위치 등등 개인의 권위에 몰입하고 있는 지금, 무명과도 같은 작가의 손끝에서 그 동안 숨죽여 왔던 마지막 공주의 일대기가 나와야 하는지 개탄하지 않을 수 없다.
 중국인 및 교포들과 약 2여 년 가까이 지내 본 결과 그 동안 제2, 제3세 교포들은 고조선을 중국의 역사로 공부하고 있고 독도마저도 일본의 것을 독립 후  강탈한 것처럼 알고 있다. 가까운 중국도 그러 한대 먼 나라는 말해 무엇 하랴!
 고구려는 중국의 역사서에도 아주 세밀하고 각 각의 왕조시절에 매번 나오는 아주 친밀하면서도 적대국 중 하나였다고 한다. 그리고 고구려와 삼국시절 왕래하던 상인과 사절단이 남긴 기록 등을 살펴보면 독특한 면이 있다. 일본만이 혼욕하는 것으로 나오지만 우린 고구려시절부터 압록강에서 남녀 혼욕을 하고 있다는 사절단의 기록이 있고, 언제인가? 기억이 가물 하지만 신라의 화랑도 알고 보면 화랑이 있기 이전에 여성 무사 집단이 있었으며 그 집단의 문제 발생으로 남성 무사 집단이 화랑이 생기고 화장술 또한 그 유래에 무관하지 않다고 한다.
 황원갑 작가님도 알고 계시는 지 궁금하기도 하고요.
 이처럼 역사서가 남성들에 치우치고 일제 시절의 역사 말살정책으로 없어 진 역사가 마치 일제하의 시절 우리 역사를 바로 가르치려고 신채호가 조선상고사를 만들 듯 역사학자가 아닌 우리 독자의 영원한 작가들에 의해 다시 한번 아름다운 역사를 꽃피웠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더불어 저 먼 발해를 후대가 다시 찾을 수 있는 노력을 한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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