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대 부자 수업 야무지게 모으고 똑똑하게 투자하자 - 통장세팅부터 투자, 대출, 청약까지 지금 당장 따라하는 실전 돈 관리
김태은 지음 / 바이북스 / 2026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협찬 #서평



>>
‘돈을 잘 모으는 법'을 알려주는 책은 많다.
하지만 이 책은 “나는 어떤 삶을 살고 싶은가”라는 삶의 방향을 묻는다.
<<20대 부자 수업: 야무지게 모으고 똑똑하게 투자하자>>는 돈을 삶의 방향을 실현하는 도구로 바라보게 만드는 현실적인 재테크 방법론을 제시하는 책이다.

곧 사회에 나가게 될 첫째를 떠올리며 이 책을 펼쳤다. 돌이켜보면 내가 사회생활을 시작할 때는 돈 관리를 제대로 알려주는 사람이 없었다. 쓰고 남은 돈을 모았다가 다시 꺼내 쓰기도 했고, 반대로 너무 모으기만 하느라 정작 쓸 돈이 없어 답답했던 시기도 있었다.
그런 시행착오를 겪으며 나름의 기준이 생겼고, 큰 부채 없이 살아가는 지금의 생활에 만족하며 산다.
하지만 내 아이들은 조금 달랐으면 했다. 똑똑하게 모으고, 적당히 투자하며, 계획적으로 쓰는 연습을 처음부터 했으면 좋겠다는 마음이다.

저자 김태은은 신용회복위원회 교육·상담 실무를 거쳐 청소년부터 사회초년생, 학부모까지 20만 명 넘게 금융 교육을 해 온 전문가다.
저자는 이론 설명에 머무르지 않고, 통장 세팅부터 가계부, 저축·투자·대출까지 월급통장을 실제로 어떻게 관리해야 하는지를 하나의 시스템으로 정리해 준다는 점이 믿음직했다.

"부자는 한 방으로 만들어지지 않는다."
선 저축 후 지출 그리고 그 안에서 살아가는 연습이 자산을 키우는 출발점이라고 말한다.
서두에 등장하는 만다라트와 소비 카테고리 정리는 돈 관리가 숫자 문제가 아니라 삶의 태도와 선택의 문제라는 관점을 배우게 했고, 가계부 역시 목표에 도달하기 위한 핫템이었다니!!

ETF 중심의 투자 설명, 대출을 바라보는 균형 잡힌 시선, 청년층이 누릴 수 있는 제도와 혜택까지 놓치지 않고 짚어주는 점도 인상적이다.
사회생활을 시작하는 초년생에게는 든든한 기본서가 되고, 부모의 입장에서는 아이에게 권해 주고 싶은 책이다. 여러모로 활용도가 높아, 재테크의 첫 방향을 고민하는 이들에게 적극 추천하고 싶다.



>>
>밑줄_p39
예전에는 특히 남학생의 경우 남의 목표에서 자동차 구매가 많았다. 하지만 코로나 이후에는 돈의 목표로 독립 자금 마련을 적는 학생들이 많아졌다.
이처럼 시대의 변화에 따라 돈을 모으는 목적도 바뀐다. 하지만 중요한 건, 내 상황에 맞는 현실적인 목표를 세우고 그걸 실천 가능한 숫자로 바꿔보는 것이다. 돈 관리의 목표는 금액 그 자체가 아니라, 내 삶의 방향을 지켜주는 숫자 설계다.


>밑줄_p94
현금만 들고 있으면 단기적으로는 리스크가 없다. 하지만 물가는 계속 오르고, 돈의 가치는 시간이 지날수록 떨어진다. 즉, 가만히 있어도 돈의 가치가 떨어지는 것이 가장 큰 리스크가 된다. 그러므로 물가 상승 이상으로 수익을 낼 수 있는 곳으로 내 돈을 어떤 자산에 옮겨 놓는 행동은 중요하다.





>> 이 서평은 럽북(@lovebook.luvbuk) 서평단 자격으로 바이북스에서 도서를 무상으로 제공 받아 작성되었으며, 솔직한 감상을 기반으로 작성하였습니다.



#20대부자수업야무지게모으고똑똑하게투자하자
#김태은 #바이북스
#경제서 #월급통장관리 #실천투자전략 #청년층혜택정보
#책추천 #돈관리추천도서
#북스타그램 #책스타그램 #서평스타그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