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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가 누구든
올리비아 개트우드 지음, 한정아 옮김 / 비채 / 2025년 11월
평점 :
#협찬 #서평
#비채서포터즈3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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캘리포니아 산타크루즈의 해안가, 자연과 어울리지 않는 낯선 풍경이 펼쳐지는 곳에서 미티가 등장한다.
미티는 어머니의 친구 집에 살면서 밤마다 바다를 걷는다. 그리고 늘 같은 곳에서 시선이 멈춘다.
유리창 투성이의 웅장한 옆집, 그 집 안에 사는 한 여자.
처음엔 그저 호기심이었지만, 미티는 그녀에게 그 이상의 감정을 느낀다.
그 여자의 이름은 레나다.
화려한 외모, 매끄러운 행동, 누구에게나 사랑받을 것 같은 태도. 그러나 그 모든 것은 자연스러운 생의 흔적이라기보다, 누군가의 기대에 맞춰 조각된 결과물에 가깝다.
그녀 곁에 있는 남자 서배스천은 연인이자 창조자처럼 보인다. 레나는 자유롭게 걷고 말하지만, 그녀의 세계는 그 남자가 허락한 반경 밖으로 뻗어나가지 않는다.
반면 레나는 미티에게서 전혀 다른 세계를 본다. 삐걱거리고, 다듬어지지 않았고, 불완전하지만 살아 있는 세상을.
누군가의 기준을 위해 만들어지지 않은 세계, 그것은 레나에겐 낯설고, 동시에 매혹적이었다.
이 소설은 단순히 관계의 균열이나 여성 간의 연대만을 다루는 드라마가 아니다.
이야기 전체에 스릴러 같은 긴장감이 흐르고, 모든 감정과 행동이 의미 없는 것처럼 보이다가도 어느 순간, 생각지도 못한 사실을 예감하게 하는 암시가 된다.
레나가 ‘프로그램된 존재일지도 모른다’고 고백하며 혼란스러워 하는 순간, 독자는 자연스럽게 인간의 기준을 다시 묻게 된다.
“만약 누군가 사랑을 핑계로 나를 설계한다면, 나는 여전히 나일까?”
하지만 그녀들에게 이 질문에 대한 답을 찾는 일은 자신이 속한 세상을 깨뜨려야 할 정도로 힘든 일이었다.
작가는 레나와 미티를 통해 사회가 여성에게 씌워온 역할, 기대, 규범, 그리고 그 안에서 스스로를 지워온 감정을 집요하게 파헤친다.
누군가에게 맞춰 사는 완벽함과 해결되지 못한 문제를 끌어안고 살아가는 불완전함은 대조를 이루며 그려진다.
제3 자가 보기엔 둘은 너무나 다른 세상에 사는 것 같지만, 속을 들여다 보면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숨긴 채 살아가는 모습은 매한가지였다.
네가 누구든, 나를 소유할 순 없다는 진실을.
네가 누구든, 내 삶을 좌지우지 할 수 없다는 사실을.
일깨우는 소설이었다.
강렬한 스토리와 달리 섬세한 표현력도 일품이었던 작품이라 저자의 다른 작품들도 궁금해졌다.
완성도 높은 소설을 찾고 있다면, <<네가 누구든>>을 추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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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밑줄_p14
쟤들은 갇혀 있을 때만 저렇게 걸어. 탈출할 방법을 찾고 있는 거야.
>밑줄_p27
미티의 마음에서 들리는 이 작고 성가신 목소리가 현재의 삶이 정말로 잘 맞아서 만족하는 것인지, 생존을 위해 어쩔 수 없어서 만족하는 것인지 물었다. 그녀는 자신 있게 대답하지 못하는 스스로가 싫었다.
>밑줄_p50
다른 사람들은 무언가를 하나의 이야기로 기억할 수 있고 자신이 어떻게 한 곳에 왔다가 다른 곳을 향해 떠났는지를 분명히 이해한다는 사실은 그녀로 하여금 자신이 부서졌다고 느껴게 만든다.
>> 이 서평은 비채출판사(@drviche) 서포터즈 자격으로 책을 제공받아 작성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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