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가 - 개정판 미쓰다 신조의 집 2
미쓰다 신조 지음, 현정수 옮김 / 북로드 / 2025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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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협찬 #서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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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러와 미스터리가 절묘하게 어우러져, 현실과 상상의 경계가 흐려지는 소설 <<화가>>.
가장 안전해야 할 공간인 ‘집’이 공포의 무대로 변하고, “이곳에 나를 아는 무언가가 있다”는 섬뜩함은 책을 덮고 난 뒤에도 한동안 모든 감각을 예민하게 만든다.

이 작품의 주인공은 교통사고로 부모를 잃고 할머니와 함께 낯선 마을로 이사 온 소년, 코타로다. 넉넉하지 않은 형편에도 불구하고 멋진 2층 저택을 얻은 할머니는 기뻐하지만, 코타로는 왠지 모를 불안감을 느낀다. 처음 들어온 집인데도 이상하게 ‘익숙한’ 느낌이 들고, 이웃 노인은 그를 향해 “다녀왔니?”라는 의미심장한 말을 건넨다.
이사 당일부터 코타로는 괴이한 현상을 보고 느낀다. 누군가 걷는 듯한 발소리, 보이지 않는 존재의 숨소리, 그리고 집 안 곳곳에서 들리는 이상한 소리 등.
이후 친구 레나와 함께 이 집의 비밀을 파헤치기 시작하고, 과거 이곳에서 일가족이 살해당한 사건이 있었다는 사실을 알게 되는데...

저자는 기시감이라는 심리적 현상으로 주인공을 공포의 한가운데서 서게 한다.
이미 본 것 같은 장면, 이미 겪은 것 같은 상황이 주는 낯선 불안감은 현실보다 더 큰 공포를 느끼게 했다.
독자는 으스스한 장면을 읽고 느끼면서 “내가 이 집에 있었다면 어땠을까?”라는 상상을 하게 되고, 독자의 모든 감각을 일깨운다. 창문에 비친 자신의 모습에도 화들짝 놀라게 되고 만다.
문 하나 여는 소리, 불 꺼진 복도, 어둠 속에서 들리는 미묘한 숨소리까지 세밀하게 묘사되어 있어, 페이지를 넘길수록 심장이 쿵쾅거린다.
“이게 이렇게 연결된다고?”
후반부에 공개되는 결말은 놀라움을 안긴다. 단순히 무서운 이야기로 끝나는 게 아니라, 기억과 죄의식, 그리고 ‘집’이라는 공간이 가진 상징까지 생각하게 만든다.

<<화가>>는 평범한 일상 속에 숨어 있는 낯선 공포를 마주하게 하는 작품이다.
아무도 없는 방. 시야 밖의 한 공간에서 무언가 움직이는 듯한 느낌에 놀라 꼼짝 못했던 경험이 있는가.
한 번쯤 “익숙한데 이상한” 느낌을 받아본 사람이라면, 조용한 집에서 혼자 읽기엔 너무 익숙하게 무서울지도 모른다.



>밑줄_p9
앗, 여긴 전에 본 적이 있어!
그 집을 차분히 바라보기 전에, 그 길거리가 눈에 들어오자마자 무나카타 코타로는 저도 모르게 마음속으로 외쳤다.
하지만 그럴 리가 없는데....

>밑줄_p27
기묘한 기시감, 정체 모를 숲, 기괴한 노인... 그렇게 잇따라 이상한 일들을 겪었지만, 마을 동쪽 방향으로만 가까이 가지 않으면 괜찮다고 생각하기로 했다. (...)
"다녀왔습니다."
활짝 열린 현관문에 발을 들이자, 어째서인지 자연스럽게 그 말이 입에서 나왔다.
어...?
자기가 한 말에 스스로 깜짝 놀란 다음 순간,
우아아아아아아아...!
그 악몽과 완전히 똑같은 세계가 코타로를 덮쳐왔다.





>> 이 서평은 북로드(@bookroad_story) 서평단 자격으로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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