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라앉는 프랜시스
마쓰이에 마사시 지음, 김춘미 옮김 / 비채 / 2025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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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협찬 #서평
#비채서포터즈3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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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쓰이에 마사시 작가의 "여름은 오래 그곳에 남아"를 읽고 두번째로 만난 작품 <<가라앉는 프랜시스>>는 의외로 빠른 스토리 전개를 보여줬다.
눈부시게 내리는 눈, 바람에 흔들리는 밀밭, 나무의 촉감과 맑은 공기의 냄새까지 자연을 칭송하는 문장들 역시 그대로였다.
필자가 섬세한 묘사력의 대가라 기억하는 그의 이번 작품 역시, 작은 시골 마을을 직접 보고 있는 것처럼 감탄하며 읽었고, 봄, 여름, 가을, 겨울로 이어지는 계절의 변화는 두 사람의 사랑이 자라나는 과정과 어우러져 묘사되었다.
서정적이면서, 때로는 역동적이게.

도쿄에서의 바쁜 생활을 정리하고 홋카이도의 작은 마을로 내려온 서른다섯 살의 게이코.
그녀는 자신이 받던 월급의 몇 분의 일도 안되는 급여를 받으면서 우체부 일을 시작했다.
그리고 세상의 온갖 소리를 수집하며 살아가는 가즈히코를 만난다.
두 사람이 만들어가는 관계는 흔히 말하는 청춘의 연애와는 달리, 더디지만 깊게 스며드는 어른의 사랑을 보여 준다. 인물 간의 감정 교류에 머물지 않고, 그들의 일상과 관계를 둘러싼 평범함과 여백의 공간까지 세밀하게 그려냈다.
도시 생활을 정리하고 시골로 내려와 삶의 여백을 누리며 살기로 한 게이코와 이미 그렇게 살고 있는 가즈히코의 연애 기류에서 언제 스파크가 일지 사뭇 궁금했다. 후훗.

이 소설은 특이하게도 배경음악을 소설 곳곳에 깔아두었다. 음악이 아닌 소리로!!
가즈히코가 수집한 ‘소리’들은 자연이 만들어내는 웅장한 장면들을 상상하게 하고, 떨리는 순간들을 오감으로 느끼게 한다.
소리를 수집한다는 설정은 단순한 배경음이 아니라, 불순물이 섞이지 않은 전기의 음질처럼 사랑하는 두 사람을 은유하는 듯 했다.
게이코가 지닌 쿨함과 독립성은 가즈히코의 다소 비밀스러운 태도에 일정한 거리를 남겨 두지만, 그 사람이 궁금해지는 마음에 자꾸만 이끌려간다. 불순물이 섞이지 않은 마음으로.

<<가라앉는 프랜시스>>에도 그동안 출간된 작품들의 특성들이 고스란히 스며 있었다. 자연을 노래하고, 주변의 모든 것에 다정했고, 일상의 빈 공간을 찾으려는 노력이 한층 성숙된 감각으로 표현했다.
책장을 덮고 나서도 게이코와 가즈히코, 그리고 ‘프랜시스’의 여운은 쉽게 가라앉지 않았다. 프랜시스가 예상과 달라서 일지도 모르겠다.
오랫동안 잔향이 남을 게이코와 가즈히코의 사랑이야기를 직접 확인해 보시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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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밑줄_p12
그래도 '왜 이 마을에 왔어요?'라고는 누구 하나 묻지 않았다. 예절이 바른 것인지, 물을 용기가 없을 뿐인지, 게이코의 뒷말을 했다는 께름직함이 말수를 적게 하는 것인지, 아니면 그것이 전부 혼재된 것인지. 하긴 묻고 싶은 걸 대놓고 물을 수 있는 사람은 여태껏 거의 만난 적이 없었지, 라고 게이코는 생각한다.



>밑줄_p43,44
도쿄에서 만나는 것은 거의가 스쳐 지나가는 시선이다. 그런데 여기에서는 모든 시선에 이름표가 달려 있다. 어제의 시선은 내일도, 모레도 만날 가능성이 있다. 두 번 다시 만나지 않는다는 것은 애당초 있을 수 없다.





>> 이 서평은 비채출판사(@drviche) 서포터즈 자격으로 책을 제공받아 작성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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