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요점 정리의 기술 - 책부터 기획서, 보고서, 회의, 발표까지
박경수 지음 / 유노북스 / 2025년 7월
평점 :
#협찬 #서평
>>
요점.
가장 중요하고 중심이 되는 사실이나 관점을 뜻한다.
학창시절엔 시험공부를 위해 책을 요점 정리했고, 대학생 때는 보고서를 작성하기 위해 수집한 자료를 요점 정리했다.
가족이라고 다를까?
하다못해, 왜 용돈을 올려야 하는지 일목요연하게 요점 정리하지 못한다면 올려 받지 못할 것이다.
이 외에도 회사, 모임 등 사람들이 모인 곳에선 늘 본인의 생각을 정리해서 발표하거나 글로 써야 할 일이 생긴다.
그때 필요한 것은 바로 "요점 정리 기술"
바로 이 책에서 저자는 요점 정리 기술의 모든 것을 알려주었다.
✔️긴 내용도 한눈에 요점 파악하는 법.
✔️구구절절 설명하지 않고 요점만 담아 요약하는 법.
✔️횡설수설하지 않고 요점만 명확하게 전달하는 법.
각각의 내용은 책을 통해 직접 확인해 보시길 추천하며 가장 인상 깊었던 내용을 몇 가지 소개해 본다.
독해력과 사고력, 표현력이 꼭 필요한 이유와 글 키워드로 요점 정리하는 방법이었다.
이 부분을 읽으며 어릴 때부터 책을 가까이 하는 일이 얼마나 중요한지 다시 한 번 깨달았다. 독후 활동을 힘들어하는 아이여도 포기하지 않고 책을 읽어야 할 이유였다.
또, 요약하는 4단계가 기억에 남는다. 책을 실제로 요약하는 과정을 남겨, 간접적으로 경험할 수 있는 시간이었다.
과정을 살펴보며 놀랐던 점은, 책 한 권을 분석하는데 그치지 않고 자신만의 관점을 담은 새로운 책을 쓰는 수준에 가까웠다는 것이다.
저자는 여러가지 방법을 소개하지만,
요점 정리란 글의 분량을 줄이는 것이 아닌 자신만의 관점과 언어로 바꾸는 것이 중요하다고 여러 번 강조했다.
정보가 넘쳐나는 시대에서, 본인의 관점을 담은 요점 정리는 선택이 아니라 필수다.
그러니, 이 책을 참고해 연습해 보시길 추천한다.
>>
>밑줄_p18
"시험 칠 때 요점 정리한 것만 보려고 하는데, 막상 정리하려고 하니 교과서에 있는 게 다 중요해 보여서 뭘 적어야 할지 모르겠어요."
>밑줄_p44
어쩌면 우린 반쪽짜리 정리를 해 왔는지 모른다. 시험에서 점수를 잘 받기 위해 최대한 글쓴이의 생각을 파악하려 했다. 그러다 보니 나의 관점은 사라졌고 키워드를 파악하는 기술만 늘었다. 이제 주체적인 요점 정리를 해 보자. 나만의 요약 글을 만들어 보자.
>> 이 서평은 유노북스(@uknowbooks) 서평단 자격으로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요점정리의기술 #박경수 #유노북스
#보고서 #기획서 #책 #회의 #발표 #요점정리
#자기계발서 #베스트셀러
#신간도서 #신간소개 #신간추천 #책추천
#북스타그램 #책스타그램 #서평스타그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