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생이 꼭 알아야 할 독립운동가 100인 - 한국을 지킨 자랑스러운 독립운동가 이야기
주환선 지음, 김태훈 감수 / 바이킹 / 2025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협찬 #서평


>>
우리가 꼭 기억해야 할 독립운동가들의 이야기.
이 책엔 대한민국 국민 뿐만 아니라, 독립운동에 참여한 외국인들도 포함되어 있다.
교과서에 소개된 대표적인 독립운동가만 나열한 책이 아니라, 독립운동가 후손을 찾아다니며 조사하는 열정이 느껴지는 부분이었다.

이름만 대면 아는 유관순, 한용운, 윤동주, 안창호, 윤봉길 이외에도, 수많은 독립운동가의 이름을 알게 했다.
영화 속 주인공 같은 그들의 은밀한 투쟁을 배우는 시간이었다.

한국 최초의 여성 미국 유학생이자 고종의 밀사가 되어 파리로 향했던 김란사.
고령의 나이로 조선 총독부 총독에게 폭탄을 던진 강우규.
일본의 감시를 피하기 위해 200쪽 넘는 보고서를 외운 오광심.
타이완에서 일본 천황의 장인을 향해 단검을 날린 조명하.
우리나라의 독립을 지지하며 일본의 만행을 자신들의 나라에 알렸던 푸른 눈의 독립운동가.

대한의 독립을 위해 어떤 활동을 했는지, 어떤 삶을 살았는지 되새기는 시간을 선물하는 책.
우리 민족의 독립운동이 얼마나 고귀하고 치열한 투쟁이었는지 알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한 책이니, 여름방학을 맞아 선물해 주어도 좋겠다.
근현대사를 배우는 아이들에게 도움이 될 책이라 추천한다.


>>
>밑줄_p11 김구
김구를 비롯한 지도자들은 신탁 통치 반대 운동을 벌였고, 통일된 조국을 만들자고 남과 북의 지도자들을 설득했어요. 하지만 김구의 이러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남북은 따로 선거를 하여 각각의 정부를 세웠습니다.


>밑줄_p71 박상진
대한 광복회는 동시대 결성된 비밀 단체 중 가장 전투적인 단체였어요. '비밀, 폭동, 암살, 명령'의 4대 기본 강령을 바탕으로 전국적으로 조직을 확대했지요. 활동에 필요한 자금은 친일 부호들의 의연금과 일본이 불법적으로 징수하는 세금을 압수하여 보충했어요.




>> 이 서평은 럽북(@lovebook.luvbuk) 서평단 자격으로 바이킹(@viking_kidbooks)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초등학생이꼭알아야할독립운동가100인 #주환선 #바이킹
#한국사 #독립운동가 #인물 #위인 #역사
#신간도서 #책추천 #어린이추천도서
#북스타그램 #책스타그램 #서평스타그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