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초등 똑똑한 질문법 - 내 생각 한 문장으로 표현하는 말하기 연습
이현옥.이현주 지음, 민그림 그림 / 체인지업 / 2025년 7월
평점 :
#협찬 #서평
>>
세상은 빠르게 변화한다.
필자의 나이는 내일 모레 반백살. 우리 아이들이 세상을 보고 듣고 겪는 것과 30년의 시간 차이가 있다.
전화 거는 소리가 들리던 인터넷 세상을 처음 경험했을 때의 희열이 아직도 기억난다. 그때가 필자가 고등학생 때였다. 하지만, 지금 아이들은 태어나마자 핸드폰을 접하고, 태블릿을 드래그한다.
빠른 기술 발전으로 탄생한 기계들을 무조건 못하게 하던 시간을 지나, 잘 활용해야 한다라고 말하는 시대를 살고 있다.
시대의 변화와 기술의 발전, 우리 아이들에게 꼭 필요한 자질은 무엇일까?
바로 "질문하기"이다.
이제 막 말을 하기 시작했을 때, 작은 입으로 "왜?"라고 묻던 아이들은 점점 질문을 잃어간다.
질문할 것도 없이, 다양한 컨텐츠로 정보를 제공받고 있다 보니, 자신이 왜 무엇을 궁금해 하는지 조차 모르는 아이들이 대부분이다.
질문력. 질문 하는 힘. 질문을 통해 지식을 배우는 힘.
우리 아이들이 꼭 습득해야 할 힘이다.
AI만 해도 어떤 프로토콜을 입력하느냐에 따라 결과물의 질이 달라지지 않는가!!
이 책엔 공부를 잘 하게 되는 질문, 창의력이 자라나는 질문, 친구와 마음을 나누는 질문, 내 마음과 친해지는 질문, 꿈과 목표에 한 걸음 다가가는 질문을 소개한다.
아이들이 궁금한 게 생겼을 때의 상황을 짧은 만화로 소개한 후, 질문이 중요한 이유를 설명해준다. 틀린 질문을 할까봐 주저하는 아이에게 용기를, 질문을 잘 하는 아이에겐 원하는 답을 이끌어내는 질문을 배울 수 있도록 저자의 질문이 수록되어 있다.
수줍음이 많은 아이일수록 마음 속에 묻지 못한 말이 많을 수 있다. 상황에 맞는 질문을 연습할 때도 활용하면 좋겠다.
학교 입학 전 어린이부터 읽어보면 좋을 책이라 추천한다.
>>
>밑줄_p15
어딘가에서 들어 본 단어는 내가 이미 알고 있다고 착각할 수도 있어. 그럴 때는 그 단어를 친구에게 설명할 수 있는지 확인해 봐. 자세히 설명할 수 있으면 아는 것이고, 그러지 않으면 모르는 거야. 내가 확실히 아는 것을 찾는 게 '진짜' 질문의 시작이야.
>밑줄_p81
질문은 지식을 얻고 대답을 찾아가는 과정이에요. 또 그 과정에서 새로운 것을 찾아 기존의 질서를 바꿀 수도 있어요. 세상에 대해 나만의 멋진 대답을 찾고 싶다면, 지금부터 열심히 질문하는 연습을 해 보세요!
>> 이 서평은 럽북(@lovebook.luvbuk) 서평단 자격으로 체인지업(@changeup_books)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초등똑똑한질문법 #이현옥 #이현주 #체인지업
#말하기연습 #내생각표현하기 #질문하기
#신간도서 #초등학생추천도서 #책추천
#북스타그램 #책스타그램 #서평스타그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