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옆집 사장님은 어떻게 건물주가 되었을까 - 적은 돈으로도 시작할 수 있는 건물주 플랜
이창헌(돈깨비) 지음 / 필름(Feelm) / 2025년 5월
평점 :
#협찬 #서평
>>
저자는 처음부터 탄탄대로를 걸었을 거란 오해를 풀기 위해, 그가 겪은 실패와 고난을 서두에 밝힌다.
부모님의 집을 사고 팔았던 경험으로, 부동산에 관심을 가지게 됐고, 결혼 후에 '미국발 금융위기'로 얼어붙은 한국 경제로 인해 투자한 아파트로 실패를 경험한다. 그때, 계약금도 날려먹고, 부모님 집까지 전세로 돌린 후 전세금 받은 걸로 빚을 갚아야 했다. 그래도 2억 원의 빚이 남았고, 온 가족은 30년 된 구축 아파트에서 월세로 살아야했다.
그 뿐인가. 개인회생까지 신청해야 할 정도로 경제적인 문제는 심각했다. 다행히 아내가 하던 부업이 승승장구를 했고, 부부가 주얼리 가게에 뛰어들어 사업을 키워갔다. 매장을 늘려가며 잘되던 사업도 코로나로 인해 매출이 급격하게 하락했다. 매장 하나만 남기고 다 정리해야 했던 그때, 월세와 대출이자의 상관관계를 알게 되면서 저자의 행보는 많이 달라졌다.
부동산 전문가가 되어, '장사는 건물주다'로 강의 사업을 시작했다. 실제로 건물주가 되기도 했고, 주변의 자영업자들을 모아 건물주가 되기 위한 정보와 교육을 시작하게 된 계기도 되었다.
월급만 가지고 노후를 준비하기 힘든 세상이 아닌가. 개인 사업을 시작하려는 사람들이 많은 이유 중에 하나기도 하다. 하지만, 현실은 가혹하다. 목돈을 들여 호기롭게 시작한 장사도 실패할 가능성이 얼마나 큰가.
저자는 그럴 때일수록 자신의 상황을 객관적으로 판단해 대책을 세워야 한다고 한다.
어느 정도 매출이 상승해, 월세 걱정없이 운영이 가능해졌다면, 이제 이 책을 활용할 때이다.
같은 돈을 써도 월세는 사라지는 돈이지만, 대출이자는 건물로 차익을 남길 수 있다며 건물 매입을 고려해보라고 적극 추천한다.
건물주가 되기 위한 기본 지식과 건물 매입 실전 매뉴얼을 상세히 알려주고, 실제로 건물주가 된 사장님들의 사례로 건물주가 될 수 있다는 가능성을 확인시킨다.
지금 월세를 내며 사업을 운영 중이라면, 월세 낼 돈으로 건물주가 되어보자.
실행 가능한 플랜은 책을 통해 확인해 보시길 바란다.
>>
>밑줄_p27
그러다 금리와 월세의 상관관계를 발견했는데, 충격적이었다. 2018년 기준금리 1.5%, 시중금리 3.5% 전후 상황에서 월세 800만 원은 금리 3.5% 기준으로, 27억 4천만 원의 이자와 맞먹었다. 그동안 냈던 월세가 지닌 가치를 실절적인 숫자로 보니 정말 충격적이었다.
>밑줄_p48
월세를 충분히 낼 수 있는 자영업자들은 건물을 매입할 수 있는 자격이 있다. 지금처럼 월세를 계속해서 낼 것이 아니라, 대출을 활용해 건물을 매입하고 월세 대신 대출 이자를 내며 내 건물에서 장사하며 자산을 축적하는 방향으로 생각을 전환해야 한다.
>> 이 서평은 필름출판사(@feelmbook)로부터 협찬 제안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했습니다.
#옆집사장님은어떻게건물주가되었을까 #이창헌 #돈깨비 #필름
#부동산 #건물주 #투자방법 #건물주되는방법
#신간도서 #신간소개 #책추천 #경제관련도서추천
#북스타그램 #책스타그램 #서평스타그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