숫타니파타 마음공부 - 복잡한 마음이 홀가분해지는 부처의 지혜 불경 마음공부 시리즈
김성옥 지음 / 유노책주 / 2025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서평

>>
"오늘 하루도 애썼어."
이 말이 참 벅차다.
힘든 하루를 보낸 날은 내 마음을 알아주는 것 같아 눈물이 핑 돌고, 술술 잘 풀리는 날은 성취감을 한껏 드높여 자존감까지 상승하게 하는 말.
하지만, 이 말을 들어도 아무런 감흥이 없는 날도 있다.
바로 고민이 고민을 부르는 시간.
내 뜻대로 되는 일은 하나도 없고, 세상에서 나를 이해해 줄 이는 하나도 없는 것 같을 때.
불안을 부르는 생각을 멈추라고 하지만, 마음을 다스리는 일이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그럴 때 <숫타니파타 마음공부>에 소개된 경전 속 문장들이 독자의 어지러운 마음을 번뇌로부터 벗어나게 도울 것이다.
짧은 시로 쓰여 있어 한 번에 이해할 순 없지만, 곱씹게 되는 문장들. 자신의 상황과 맞닥뜨리는 문장을 만날 땐 큰 울림을 줄 것이다.
큰 스님과 대화하듯, 내 안의 부처를 만나듯.
한 문장 한 문장 공들여 읽어야 할 책을 만났다.

<숫타니파타>에 담긴 부처의 가르침은 복잡한 개념 설명보다 흔들리지 않는 마음가짐을 가지게 하는데 목적이 있다.
그것을 가장 잘 표현한 문장에는, 외부의 평가나 기준에 흔들리지 말고 자신의 자리를 지키라는 뜻을 가진,
무소의 뿔처럼 혼자서 가라."가 있다.
한 번쯤은 들어봤을 문장이지만, 뜻을 제대로 아는 사람이 몇이나 될까?
<숫타니파타>은 불안과 스트레스로 힘든 중생에게 마음의 평화를 가져다 줄 목적을 부처의 말씀을 담은 경전이라, 여러 상황에서 도움이 될 말씀을 전한다.

인생의 번뇌에서 벗어나는 법.
관계를 조화롭게 만드는 법.
인생을 대하는 중도의 법.
마음의 주인이 되는 법.
살고 죽는 일에 휘둘리지 않는 법.
홀가분한 마음으로 행복하게 사는 법.
저자는 경전에 실린 문장을 발췌하고, 현대적 언어로 재해석 해 독자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게 했다.
<숫타니타파 마음공부>엔 발췌문을 직접 적어볼 수 있는 페이지가 마련되어 있어, 마음에 드는 구절을 필사하며 읽을 수 있는 장점도 가진 책이다.
부처님의 말씀은 출가한 사람만의 것이 아니라 모든 사람들의 것이라며, 중도의 지혜를 얻고자 하는 독자에게 도움이 되길 바란다는 조언도 아끼지 않았다.

당신의 오늘이 평온하기를.
모든 근심과 걱정에서 자유롭기를.
어느 한쪽으로도 치우치지 않는 중도의 지혜를 만나기를.
<숫타니파타>를 이정표 삼아 삶의 지혜를 얻길 바란다.

>>
>밑줄_p74
멈추고 단지 바라보기만 하라는 것. (...)
좋으니까 붙잡고, 싫으니까 버리고자 하는 나의 생각과 판단이 행위로 이어집니다. 나쁜 감정이나 생각이 일어나고 있음을 알아차리고 자신의 생각과 분리시킴으로써 보다 긍정적인 마음 상태로 바꿀 수 있습니다.

>밑줄_p106
"여러 사람과 같이 있을 때는 자신의 입을 살피고 혼자 있을 때는 자신의 마음을 살피라."
두고두고 마음에 새겨야 할 말입니다. 내 입 안에 도끼가 있다는 사실을, 그리고 그 도끼가 나와 타인을 다치게 할 수 있다는 것을 잊지 맙시다.

>> 이 서평은 유노북스(@uknowbooks)로부터 협찬 제안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숫타니파타마음공부 #김성옥#유노책주
#불교경전 #마음공부 #마음수양 #중도
#신간도서 #명언집추천 #필사북추천 #책추천
#북스타그램 #책스타그램 #서평스타그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