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모든 게 처음인 브랜드의 무기들 - 작은 가게부터 나 홀로 사장까지, 비즈니스 성장을 위한 5단계 전략
윤진호 지음 / 갈매나무 / 2025년 4월
평점 :
#서평
>>
대한민국에서 중소기업이 차지하는 비율은?
바로 99.9%. 대한민국 전체가 스몰 브랜드로 가득하다.
스몰 브랜드가 해야 하는 브랜딩은 대기업과는 다르다는 점을 아는가?
물론 중요한 본질은 같지만, 스몰 브랜드에 적용하고 만들어가는 현실은 조금 다르다.
'초인 마케팅랩'을 시작하면서 16년 간 쌓아온 커리어를 마음껏 펼쳤다. 대기업에서 시작해 스타트업까지 섭렵한 저자만의 노하우.
크고 작은 브랜드와 일하면서 깨달은 것은 모든 브랜드의 성공 방정식은 달랐지만, 각각이 가진 스토리가 브랜드를 키우는 결정적인 열쇠라는 점은 동일했다.
스토리텔링.
소설이나 영화에서만 있는 거라고 생각하면서 큰 오산이다.
개인 소셜 미디어를 운영하는 것에서도 스토리텔링은 필요하다. 스토리를 공유하며 당신의 찐팬을 만들고, 찐팬이 계속 당신을 찾게 만드는 일.
그것이 바로 브랜딩의 시발점.
스몰 브랜드를 시작한 당신이 누구인지.
다른 상품과 어떤 차별성을 가지는지.
고객에게 어떤 가치를 제공하는지.
당신이 팔고자하는 상품이나 가치를 미래의 고객에게 알리는 초석을 다지는 일이다.
고객을 찾아가 상품이나 가치를 파는 셀러가 될 것인가?
고객이 찾아오게 만드는 브랜더가 될 것인가?
브랜드가 고객을 데려온다.
브랜드가 매출을 키운다.
브랜드가 다른 브랜드와의 콜라보를 성공시킨다.
스몰 브랜드를 운영하거나, 운영할 예정이라면, 어떤 선택이 더 이로운지 생각할 필요가 없다.
스토리텔링으로 브랜딩을 시작했다면, 이젠 브랜딩을 더욱 확장시켜 보자.
<모든 게 처음인 브랜드의 무기들>에 소개된 스몰 브랜드만을 위한 브랜딩 노하우를 참고해 보시길 바란다.
고객과의 관계 구축 방법과 다른 브랜드와 차별화 하는 방법, 브랜드를 확장시키는 노하우, 스몰 브랜드가 겪게 될 문제 해결 방법 등 실질적으로 필요한 팁이 많다.
직접 컨설턴트 한 스몰 브랜드의 사례를 들어, 어떻게 스토리텔링을 하고, 브랜드를 키워갔는지 보여주고 있으니,
봄마음과 밀라노기사식당, 아르프, 플로우스의 성공 사례가 당신의 스몰 브랜드를 성장시키는데 큰 도움이 되길 바란다.
>>
>밑줄_p9
혹시 스몰 브랜드를 만들고 있는가? 스몰 브랜드의 담당자인가? 아니면 나만의 브랜드를 꿈꾸는 중인가?(...) 비행기 운항을 돕다가 처음 자전거를 배우는 사람들을 만나기까지, 두 차이를 가장 가까이서 경험한 사람으로서 대한민국 99.9%의 작은 브랜드를 위한 무기를 꺼내보고 싶었다.
>밑줄_p15
스토리는 나의 브랜드를 경쟁사와 달라 보이게 만들고 나의 브랜드를 계속 찾아야 하는 이유를 제공한다. 작가도 아닌데 스토리를 어떻게 만들 수 있을까? (...) 걱정하기엔 이르다. 스토리는 이미 준비되어 있다. 바로 내 안에.
>> 이 서평은 갈매나무출판사(@galmaenamu.pub)로부터 협찬 제안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모든게처음인브랜드의무기들 #초인 #윤진호 #갈매나무
#브랜딩 #브랜더 #스토리텔링 #원메시지 #시그니처
#신간도서 #신간소개 #신간추천도서 #경제경영추천
#북스타그램 #책스타그램 #서평스타그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