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의 뇌과학 - 뇌과학이 밝혀낸 공부 잘하는 아이들의 비밀 쓸모 많은 뇌과학 8
바버라 오클리.베스 로고스키.테런스 세즈노스키 지음, 이선주 옮김 / 현대지성 / 2025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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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평



>>
필자에겐 네 명의 아이가 있다.
첫째가 초등학교를 입학했을 때(2015년)와 현재 넷째가 초등학교를 다니고 있는(2025년) 교육환경은 너무 다르다. 매해 달라지는 교육방침은 보드게임 진행 중에 갑자기 규칙을 바꾸고, 다시 게임을 시작하는 것과 마찬가지였다.
달라진 규칙을 다 배우거나 외우지도 못했지만,
GAME START!!!

어떤 아이는 변화에 빠르게 적응해 평소처럼 생활했고, 어떤 아이는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는데 시간을 보내야 했다.
같은 부모 밑에서 태어난 아이들도 이렇게 다른데, 하물며 한 반에 스무 명 남짓한 아이들은 얼마나 다르겠는가.
선생님의 학습 속도를 빠르게 느끼는 아이도 있을 것이고, 금세 이해하는 아이도 있을 것이다.
어떤 아이는 기질적인 문제로 수업에 집중하지 못할지도 모르고, 지루해 하며 수업 시간에 딴 짓을 할지도 모른다.
이 모든 것이 뇌에서 벌어지는 일이라니!!

"니 마음 먹기 달렸어. 정신 바짝 차리고 공부에 집중해."
라는 잔소리를 듣고 자란 사람으로서, 마음 먹어도 안 되는 게 있다는 좌절감만 깊게 새겼을 그때의 나에게 전하고 싶다.
장기 기억하게 하는 방법을 몰랐을 뿐이라고.
뇌를 활용하지 못했던 것 뿐이라고.

이 책에선 학습자를 위한 공부법이 아닌, 교육자를 위한 교육 팁이 다양하게 소개된다.
팬데믹으로 온라인 수업이 늘고 있는 현실에 맞게 온라인 수업을 준비할 때 도움이 될 조언도 잊지 않았다.
기억해내기 연습, 간헐적 반복, 서술적 경로 강화하기, 아이들이 미루는 이유, 시험 잘 보는 법, 포모도로 기법 등.
아이의 뇌가 수업 시간에 들은 내용을 장기 기억할 수 있게 하는 교육 방법을 상세하게 설명하는 책이라니.
완전히 새로운 방법이 아니라 작은 변화로 큰 효과를 보는 방법이라 더욱 반가웠다.
공부는 사는 동안 나의 능력을 증명해야 하는 퀘스트 같은 것.
이왕이면 다홍치마라고.
과정도 물론 중요하지만, 좋은 성적을 내는 것도 퍽 좋은 일이다.
좋은 전략집으로 <교육의 뇌과학>을 추천한다.




>밑줄_p31
문제는 얼마나 많이 저장할 수 있느냐가 아니라, 정보를 어떻게 기억하고 끄집어내 활용하느냐다. 모든 노래를 들을 수 있는 실시간 음악 스트리밍 앱을 가지고 있는 상황과 비슷하다. 핵심은 원하는 노래를 찾는 일이다.

>밑줄_p32
문제는 많은 학생이 공부할 때 장기 기억으로의 연결을 만들지 못하고 작업 기억이라는 임시 저장소에만 의존한다는 점이다. 작업 기억은 마치 기울어진 선반과 같아서, 올려둔 정보는 금세 미끄러져 사라진다.




>> 이 서평은 현대지성(@hdjsbooks)로부터 협찬 제안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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