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메소포타미아 신화 ㅣ 에이케이 트리비아북 AK Trivia Book
야지마 후미오 지음, 김정희 옮김 / AK(에이케이)커뮤니케이션즈 / 2024년 10월
평점 :
#서평
💢 메소포타미아 신화에서 전해지는 신들의 이야기.
💢 이야기를 통해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쉽게 찾아낼 수 있는 짧은 이야기들.
💢 이 책에 담긴 이야기는 모두 점토 서판에 설형문자로 적힌 신화.
💢 신화에 대한 해설을 수록해 독자의 이해를 돕는다.
📚
메소포타미아는 '(여러 개의) 강 사이'라는 뜻으로 티그리스강과 유프라테스강 사이를 가리킨다.
수만 년 전, 이 지역에 인류가 살기 시작하면서 농경 문명이 시작되었고, 다양한 유물도 발견되었다. 이 선주민들에 의해 계승된 문물이 있긴 하지만, 문명이라 말할 수 있는 최초의 사람은 '수메르인'이었다.
바로 수메르인들이 세계 최초의 문자인 설형문자를 만들었기 때문이고, 수메르어로 된 문서를 남겼다. 수메르인들은 두 강 하류에 도시국가를 세웠고, 이곳을 침입한 아카드인이 도시국가를 멸망시킨 후, 거기에 아카드 왕조를 건설한다. 이때 수메르의 문화를 받아들이면서 수메르어는 아카드어로 계승된다.
수메르어는 다른 왕조가 들어서거나, 전쟁이 일어났어도 꾸준히 계승되며 고대 문자의 기본이 된다.
꾸준히 수메르어를 해석하기 위해 노력한 연구자들 덕분에, 점토 서판에 그려진 수메르어를 해석할 수 있었다. 점토 서판에 새겨놓은 문서를 해석한 이야기를 현대 연구자들이 재조합한 내용을 정리한 책이 <메소포타미아 신화>다.
📍천지창조 신화
ㅡ 수메르에서 전해지는 신화, 아카드에서 전해지는 신화로 나뉘어 천지창조 배경을 이야기한다.
ㅡ 아카드에서 전해지는 신화가 그리스로마 신화와 비슷했다.
ㅡ 신들의 어머니, 티아마트의 신체의 일부들이 구름과 산, 강, 바다 등 다양한 세상을 일궈낸다.
📍탐무즈 신화
ㅡ 수메르 신화, 아카드 신화, 히타이트 신화 세 가지로 지하세상 이야기를 전한다.
ㅡ 앞내용이나 뒷내용이 없는 이야기의 일부를 담은 것도 있고, 전해져 온다고 마무리하는 이야기도 있다.
ㅡ 언어가 계승되면서 다른 문화와 만나 이름이 바뀌거나 지명이 바뀌기도 했지만, 내용은 비슷하게 지하세상을 그려냈다.
📍길가메시 신화
ㅡ 길가메시 신화는 아카드인에 의해, 수메르인이 단편적으로 남긴 이야기를 완벽하게 정리했다.
ㅡ 길가메시는 2/3는 신, 1/3은 인간이다. 힘을 과시하고 인간을 괴롭히다 신의 견제를 받게 된다.
길가메시를 견제하기 위해 신이 만들어 보낸 엔키두와 싸우지만 둘도 없는 친구가 된다. 둘의 에피소드 중에 엔키두가 죽고, 길가메시가 불로초를 찾아다니는 내용이 가장 기억에 남는다. 신처럼 강하고 세상에서 두려울 게 없는 길가메시도 죽음 앞에선 벌벌 떨었다니. 죽음을 상상하는 것은 고대나 현대나 매한가지였다.
ㅡ 길가메시 신화 중에 대홍수 이야기가 있는데, 창세기의 노아에 해당되는 이야기다.
📍신들과 인간의 이야기
ㅡ 아카드 신화와 히타이트 신화가 정리되어 있다.
ㅡ 어리석은 인간들을 보여주는 것으로 메시지를 전달한다.
📚
길가메시라는 이름이 낯설지 않아 이 책을 읽기 시작했다.
'어디서 들어봤지?'
하다가 <이터널스>에서 마동석이 맡은 역 이름이 "길가메시"였다는 것을 깨달았다.
이터널스 초반 이야기가 딱 <메소포타미아 신화>를 모티브로 한 게 아닐까하는 생각이 스쳤다.
📚
신화를 모티브로 한 콘텐츠가 많이 나오는 요즘.
김밥도 원조김밥이 맛있는 것처럼,
많은 콘텐츠의 모티브가 되는 원조이야기. 신화.
그 중에서 <메소포타미아 신화>에는
하늘과 땅이 생기는 이야기, 신들의 전쟁, 신과 인간의 이야기까지 다양한 읽을거리는 제공한다.
인류 최초의 언어를 쓰인 메소포타미아 신화.
앞뒤 이야기가 완결되지 않아도, 그래서 더 신묘한 이야기.
독자를 위해 저자의 해설도 따로 수록했고,
신화 중간마다 이야기가 매끄럽지 않은 부분에 대한 이유와 배경을 설명하는 친절한 책이다.
🙋 마동석이 연기한 길가메시의 진짜 이야기가 궁금하다면,
🙋 인류 최초의 신화이야기가 궁금하다면,
알아보지 못할 그림들로 가득한 석판을 내가 읽고 있는 것처럼, 믿기 어려운 이야기로 가득한 신들의 이야기로 가득한 책이라 추천합니다. ✨️✨️✨️✨️✨️
⭕️ 이 서평은 AK커뮤니케이션즈(@ak_communications)로부터 협찬 제안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메소포타미아신화 #야지마후미오 #AK커뮤니케이션즈
#고대사 #서양고대사 #역사 #서남아시아
#메소포타미아 #신화 #신들의이야기 #길가메시이야기
#신간 #신간도서 #신간소개 #책추천
#북스타그램 #책스타그램 #서평스타그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