극내성인 - 파리민수 정일영의 인생썰
정일영 지음 / 시원북스 / 2024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서평


🗼2024년 7월 침착맨에 등장했던 극내성인 정일영 교수의 프랑스 이야기.
🗼유투브에서 다 하지 못한 프랑스에서 살아남는 법을 알려주는 책.
🗼프랑스 한 구절에 담긴 희귀한 에피소드 대공개.
🗼하고 싶은 거 다 해야 하는 아직도 꿈 많은 63세 프랑스어 전문 강사.


📚
2024년 여름, 프랑스 파리에서 올림픽이 개최되었고,
유투브 '침착맨'에서 프랑스어를 배워보는 컨셉으로 영상을 제작했다.
거기에 프랑스어 선생으로 섭외되었고, 프랑스에서 자주 쓰이는 표현을 30개 준비해갔지만, 프랑스에서 유의해야 할 썰을 푸느라 5개밖에 소개하지 못했다고 한다.
다음 날부터 유투브의 파워를 온몸으로 느낄 정도로 인기를 실감했다.
마치 셀럽이라도 된 것처럼 어깨에 잔뜩 뽕 넣고 다녔지만, 동네에선 아무도 못 알아보는 그냥 평범한 옆집 아저씨일 뿐이었다고.

저자는 아직 못 다한 이야기가 많아 펜을 들었다며,
재밌고 유익한 썰을 풀었다.

📍p19
그 친구는 나에게 순수하게 인사로 비즈를 하기 위해 달려온 것이었는데 비즈가 뭔지 당췌 몰랐던 나는 괜히 오해를 하고 만 것이다. (...)
그 여학생이 그냥 자기만 알고 있으면 될 텐데 다른 여자친구들에게도 다 이야기를 하는 바람에 나는 10년 가까이 유학 생활을 하는 내내 프랑스 여인과 비즈를 한 번도 하지 못했다는 사실이다.
📍p57
'범퍼하는 것이 외부로부터의 충격을 완충시켜주는 역할을 하는 것인데 당신이 내 차를 박았을 때 운전석에 앉아 있으면서 거의 충격을 느끼지 못했다. 그 말은 내 차 범퍼가 기능을 잘한다는 것이니까 그거면 됐다.'
아주 쿨하게 미소를 지으며 벤츠를 몰고 가는 그녀를 보고 나는 잠시 충격에 빠졌다.
📍p84
시험에 정답은 없다고, 어떤 답이든 논리적이고 합리적ㅇ니 사고 방식에 근거하여 체계적으로 입증하면 그것이 곧 정답이라는 프랑스식 생각은 암기식 교육에 익숙한 나에게는 매우 충격적으로 다가왔다.
📍p104
내가 어렸을 때는 무엇인가에 대해 궁금하여 조금 엉뚱한 질문을 하면 선생님이나 아버지는 얼굴을 찌푸리면서 귀찮다는 듯 쓸데없는 것에 신경 쓰지 말고, 하라는 공부나 열심히 하라고 말하곤 했다. (...)
아이가 무엇인가에 대해 궁금해하면 그에 대해 알기 위해 노력할 수 있도록 배려해주어서 아이의 창의성을 키워주는 프랑스의 교육이 참으로 부러운 순간이었다.


📚
유쾌하고 엉뚱하지만 옳은 말만 하는 진또배기 프랑스어 강사, 정일영 작가의 유쾌한 일상을 그린 시트콤 같은 책을 만났다.
입담 좋은 저자만큼이나 글도 맛깔났다.

프랑스에서 살아남기 썰을 풀기 위해 출연한 유투브가 시발점이었다.
극내성인이라 자청했던 저자가 빈틈 없는 오디오와 지치지 않는 수다로 구독자의 이목을 사로잡게 된 것은.

"물 들어 올 때 노 저어야 한다"는 마음으로 유투브에서 못 다한 이야기를 책으로 엮었다.

📚
프랑스에서 지냈던 10년 동안 겪은 에피소드는 짠했지만, 웃겼다.
2주 동안 밤낮으로 작성한 150페이지 석사 논문을 한번의 클릭으로 삭제한 일,
유학생일 때 의료보험 기관으로부터 500만 원 정도 되는 돈을 납부하라는 통보를 받은 일.
프랑스에서 가장 아름다운 여인을 소개해준다는 친구를 따라갔더니 기다리고 있던 그녀는 바로..!!!!

프랑스에서 살아남기에 대한 노하우도 아낌없이 공개하셨다.
프랑스 여행이나 유학을 준비하는 분이시라면 꼭 한 번 읽어보시길 추천한다. 프랑스에서 겪을 만한 에피소드가 가득하다.

📚
챕터마다 프랑스 단어나 구문을 소개하고,
관련 에피소드를 소개해 웃음과 공감을 자아낸다.
유투브 구독자에게 '좋아요'받던 입담처럼 술술 읽히는 필력.
한국과 프랑스 문화 차이를 느끼게 하는 이야기까지.

다방면으로 훌륭한 친구를 만나는 기분으로 독서를 즐겼다.


🙋 프랑스에서 살면서 겪은 에피소드가 궁금하시다면,
🙋 한국과 프랑스의 문화 차이가 궁금하시다면,
🙋 연금받는 나이지만 여전히 꿈 많은 저자의 일상이 궁금하시다면,


다양한 읽을거리와 재미를 동시에 제공하는 책이라 추천합니다. ✨️✨️✨️✨️✨️



⭕️이 서평은 구구의 서재(@book.gu_book.gu)님이 모집하신 서평단에 당첨되어 시원북스(@siwonbooks)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극내성인 #정일영 #시원북스
#에세이 #프랑스이야기 #유학이야기 #일상
#책서평 #완독
#북스타그램 #책스타그램 #서평스타그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