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기획회의 614호 : 2024.08.20 - #서평단 마케팅의 정석
한국출판마케팅연구소 지음 / 한국출판마케팅연구소 / 2024년 8월
평점 :
품절
#서평
📌
요즘 신간이 출간되면 많은 출판사에서
서평단을 모집한다.
직접 서평단을 모집하기도 하고,
전문 마케터에게 모집을 부탁하기도 한다.
독자는 신간을 선물로 받고,
가장 먼저 책을 만나는 기쁨을 누리는 동시에
책을 읽고 서평을 SNS에 올리는 것이 약속이다.
블로그,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등
다양한 플랫폼을 통해 물 밀듯 쏟아지는 서평 후기.
그 파도 속에 나도 모르게 클릭하고 마는 독자들.
처음 서평단 모집에서 당첨되어 신간을 받았을 때의 기쁨이 아직도 선명하다.
(지금도 물론, 마찬가지지만 말이다. 😍)
📌
그 중 큰 서평단 모임을 운영 중인 채성모 님의 글을 읽었다.
저자는 자신이 어떻게 독서를 하기 시작했는지,
왜 독서모임을 참여하게 됐는지,
가감없이 자신의 이야기를 들려준다.
독서가 저자의 삶에 버팀목이 되어가는 과정은
실로 놀라웠다.
더 꽉 붙잡기 위해 시작된 독서모임들이
코로나로 하나 둘 사라지면서 또 한번 고비가 왔지만,
그때 인스타그램을 만나 마케터로서의 행보가 시작됐다.
준비된 사람만이 오는 기회도 잡는다고 했다.
열심히 읽고 쓰던 활동이 서평단 모집이라는
활동의 기반이 되었고,
영세한 출판사의 신간을 알리기 위해 직접 발벗고 나섰다.
블로그에 비해 인스타그램에선 서평단 모집이 저조한 것을 알고 먼저 시작한 결단력.
그로 인해 지금은 많은 마케터와 출판사가 인스타그램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필자 또한 인스타그램을 시작하게 된 것이
북스타그램을 운영하기 위함이었고, 그 활동 중에 하나가 서평단 활동이기에 열심히 규모를 키우는 중이기도 하다.
📌
서평단, 북클럽, 서포터즈로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는
북스타그래머로서 꼭 필요한 정보들이 담긴 책.
🔸️ISSUE 서평단 마케팅의 정석🔸️
“애독자가 판매량 이끈다” 출판 기자의 경쟁자, 서평단 / 이호재 (《동아일보》문화부 기자)
서평단, 아직 필요한가? / 이강희 (서울미디어코믹스 전략마케팅팀 과장)
내가 서평단 커뮤니티를 운영하는 이유 / 채성모 (‘채성모의 손에 잡히는 독서모임’ 대표)
1인출판사, 서평단을 만나다 / 《기획회의》편집부
2024 동네서점대상 07 - 『하필 책이 좋아서』
우리는 다 다르고, 서로에게 다다를 수 있어요 / 라가찌 (다다르다 서점원)
기획자 노트 릴레이 Ⅱ 134
신생 출판사들의 첫 책 출간기에 대한, 출간기 / 맹수현 (출판사 핌 대표)
로컬×컬처 키워드 14
책이 풍경이 되는 곳, 고창 / 윤찬영 (기찻길옆골목책방 대표)
이 주의 논점 14
진실된 보도의 힘 “당신의 권리, 우리의 의무” / 구기연 (서울대학교 아시아연구소 연구교수)
이 외에도 다양한 읽을거리는 제공하는 책이라 북스타그래머라면 읽어보셔도 좋을 책입니다. ✨️✨️✨️✨️✨️
##기획회의 614
#서평단마케팅의정석
#내가서평단커뮤니티를운영하는이유 #채성모
#책서평 #완독 #북스타그램 #책스타그램 #서평스타그램#채성모의손에잡히는독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