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말씨, 말투, 말매무새 - 어디서 무엇이 되어 어떻게 말할까
한성우 지음 / 원더박스 / 2024년 7월
평점 :
#서평후기
🔊 이 땅에 존재하는 모든 말은 아름답다.
🔊 말의 주인이 쓰는 모든 말은 소중하다.
🔊 말을 엮는 방식, 시와 때가 맞는 말은 품격있고 정답다.
🔊 '어디서 무엇이 되어 어떻게 말할까'의 답을 찾는 책.
📚
태어나보니,
한국이었고, 그 중 부산이라는 도시였다.
산중턱을 깎아 만든 마을에 전국에서 모인 사람들이 쓰는 다양한 방언이 공존하는 곳이었다.
나는 조용한 성격의 아빠와 생활력 강한 엄마 밑에서 자랐고, 사고뭉치 남동생을 돌봐야 하는 큰딸이었다.
태어나보니 그랬다.
저자는 우리가 태어난 곳, 내가 무엇을 하며 살았는지,
이 모든 것들이 어우러져야 어떻게 표현해야 하는지 말매무새가 완성된다고 말한다.
세상의 모든 사람들이 쓰는 말은 아름답고, 소중하지만 그대로 쓰이는 것보다 상황에 맞게, 때와 시에 맞게 말을 쓰면 모두가 정다울 수 있다니.
잘못 쓰인 말로 오해나 다툼이 일어나게 되는 상황을 피하기 위해서라도 우리는 말매무새를 잘 다듬어야한다고 주장하는 책을 만났다.
📍p18
이렇게 강요된 말이 아닌 말의 주인들 스스로가 만들어 낼 수 있는 말매무새가 필요하다. 그렇게 말의 주인들이 스스로 찾아내고 동의할 수 있는 말이어야 자유롭게 쓰일 것이며, 그런 말이 품격 있는 말로 다듬어져야 한다.
📍p27
'말 다 통하잖아'에서 시작한다. 서로 잘 통할 수 있는 말이지만 지역마다 조금씩 차이가 나는 것을 관심과 애정으로 바라보아 각 지역의 말을 더 잘 이해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그래야 이 땅의 모든 말로 서로가 더 잘 통하게 된다.
📍p95
모든 말투의 차이는 기본적인 소통이 가능한 상태에서 대화 참여자의 정체성을 드러내기 위해 결정되는 것일 뿐이다. 그리고 이 정체성은 상대를 배제, 비하, 폄하하기 위한 것이 아니라 대화가 원활하게 이루어지게 하기 위한 것이다. 말을 주고받는 모든 이가 말의 주인이니 그들이 쓰는 말투 하나하나를 소중히 여기며 들여다볼 필요가 있다.
📍p204
수없이 많은 상황에서 모든 말의 주인들이 정답게 소통할 수 있는 말매무새를 찾아야 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근본적인 마음가짐과 기본적인 모양새에 대해 느슨하게 권유할 뿐 이래라저래라 하는 강요나 당위를 강변하는 것은 아니다. 말이 오가는 각각의 상황과 말을 하고 듣는 이들의 관계를 고려한 마음가짐이 먼저고 그에 걸맞는 말을 이 땅의 모든 말씨와 모든 말의 주인들이 쓰는 말투에서 찾아보는 것이 그 다음이다. 이래야 너 하나 나하나가 어디서 무엇이 되어 만나 이야기를 나누더라도 늘 정다울 수 있다.
📚
'어디서' 태어나고 성장했는가에 따라 달라지는
말의 씨줄, 말씨
'무엇이 되어' 살아가느냐에 따라 결정되는
말의 날줄, 말투
궁극적으로 '어떻게' 말할까로 드러나는 '말매무새'
대한민국 국민이 쓰는 모든 말을 재조명한다.
쓰면 좋은 말이 따로 있을까?
규범에 맞는 말만 쓰는 게 좋은 걸까?
이 책은 우리나라에 존재하는 모든 말이 소중하고 아름답다고 말한다.
상황에 맞게, 잘 쓰이는 모든 말이 정답다고 말한다.
꼭 표준어여야만 하는가?
사투리는 문제가 있는가?
아니다.
시와 때에 맞게 쓴다면 어떤 말을 쓰든 슬기로운 한국말 생활이 가능하다.
고품격 한국말 사용 설명서.
정답을 알려주는 것이 아니라, 독자가 읽고 생각하고 자신의 상황과 처지에 맞게 말매무새를 다듬어 보라 말한다.
강하게 표현하지 않고,
이러면 어떠냐고 조근조근 제안하는 저자의 말매무새가 참 정답다.
🙋 오해를 부르는 말로 다툼이 잦나요?
🙋 고운 말, 정다운 말을 쓰고 싶나요?
표준어를 쓰는 것만이 바른 말을 쓰는 것이 아니라, 전국에서 쓰이고 있는 모든 말들이 당신이 처한 상황에 알맞게 쓰인다면 정다운 말이 될 수 있다고 말하는 책이니 고품격 말매무새를 갖추고 싶으시다면 일독을 권합니다. ⭐️⭐️⭐️⭐️⭐️
⭕️ 이 서평은 원더박스(@wonderbox_pub)로부터 책을 지원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했습니다.
#말씨말투말매무새 #한성우 #원더박스
#언어학 #우리말 #말씨 #말투 #말짜임 #말매무새
#책추천 #책서평 #완독 #서평단
#북스타그램 #책스타그램 #서평스타그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