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 쓰겠습니다 - ‘일탈 강사’ 김연준이 들려주는 솔직담백 글쓰기 라이프
김연준 지음 / 서교출판사 / 2024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서평후기
#잘쓰겠습니다
#김연준 #서교출판사

✒️ 숨고를 통해 만난 학생들과의 에피소드를 담은 글.
✒️ 학생들을 통해 받은 영감을 엮은 책.
✒️ 글쓰기를 이제 막 시작한 분에게 도움될 내용이 가득!!! 초고부터 탈고, 투고까지 완벽 지도.
✒️ 소설과 에세이 쓰기의 간략한 비교 분석.


🌳
작가는 단편 소설로 등단한 경험이 있지만 그 후 돈벌이가 안된다는 이유로 글쓰기를 그만뒀다.

그렇다.
👉베스트셀러가 아니면 돈벌이 안되는 잔혹한 현실.
작가의 많은 고민과 고통을 이해할 수 있었다.

글을 쓰지 않고 살다,
👉'글쓰기로 돈을 벌어보면 어떨까'라는 생각으로 프리랜서 플랫폼에 프로필 등록을 하게 된다.

👉많은 학생들이 신청했고, 소설과 에세이, 희곡 등을 지도하며 <일탈 강사>로 유명세를 얻었다.
한 장르에만 국한되지 않아 다양한 학생들을 만날 수 있는 기회를 얻게된 작가는 오히려 그들을 통해 영감을 얻었다고 말한다.

결국, 글쓰기로 되돌아 온 김연준 작가.
👉혼자 글쓰며 외롭고 막막한 시간을 보냈던 자신의 지난 시간을 떠올리며 도움을 주고 싶어하셨다.

응원하는 마음과 글쓰기에 꼭 필요한 정보를 골고루 담아 낸 <잘 쓰겠습니다>는 저같은 글린이에겐 큰 도움이 될 책이었다.


📌p20
다섯 군데의 공모전에 당선되는 기쁨도 맛보았다. 학생을 지켜보며 '결국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쓰는 사람이 좋은 글을 쓰는구나'라는 생각을 하게 됐다.
(...) 겁쟁이 같았던 과거의 모습을 떠올려보니 그런 걱정을 할 시간에 '한 시간이라도 더 적었으면 좋았을 걸'하는 생각이 든다.
📌p70
혹시 지금 쓰는 글이 지지부진하다면 잠시 글쓰기를 멈추고 내가 정말로 그 글을 쓰고 싶어 하는지, 내가 즐거워서 쓰는 글인지 곰곰히 생각해보자. 쓰기 싫은 글을 억지로 쓰면 읽는 사람도 재미를 느끼지 못하는 법이다.
📌p150
나는 학생이 왜 자신이 쓰는 글에 애정이 안 갈까 생각해보았다. 우선 완벽한 소를 찾으려고 해서 그런지 모른다는 생각이 들었다. 글쓰기에서는 완벽을 추구하기보다는 빠르게 아이디어를 시도해보는 게 좋다. 넘어져봐야 걸을 수 있지 않은가.

🌳
이 책을 읽는다고 무조건 글을 잘 쓰게 될거라 생각하진 않는다.
👉다만 혼자 글을 쓰는 동안 어디에도 묻지 못했던 궁금증들을 해소할 수 있는 시간을 가질 수 있어 좋았다.

자신의 이야기를 담아내는 글쓰기를 조언하는 책은 참 많다.
막연한 정보 전달하는 책과 달리,
👉다양한 연령층과 직업군을 가진 학생들을 통해 자신의 이야기를 글로 어떻게 표현했는지 보는 일은 큰 도움이 됐다.💯💯

🔸️실패를 경험한 일이 어떻게 글로 썼는지.
🔸️남들은 모르는 자신의 비밀을 어떻게 풀어냈는지.
🔸️소재가 없다는 사람들이 어떻게 글감을 찾았는지.

다양한 삶을 글로 녹여낸 학생들과의 에피소드는
👉내 이야기를 어떻게 풀어가야 할지 길잡이가 돼 주었다.

🌳
한 장이 끝나면 Q&A 형식으로 글린이에게 도움이 될 정보들을 실었다.

🔸️좋은 작가란 무엇일까요?
🔸️독서 편식이 심한데 어떻게 해야 할까요?
🔸️어휘력을 늘리고 싶은데 어떤 방법이 있을까요?

👉곧바로 실행 가능한 구체적인 방법으로 속시원한 해답을 제시한다.💯💯

🌳
글을 쓴다는 건 언제 끝날지 모를 외로운 도전이다.

👉쓰기만 하면 모두가 책을 출간하고 베스트셀러가 되는게 아니니 꾸준하게 써야 할 마음가짐도 필요하다.
👉실패해도 금세 털고 일어날 강한 정신력도 필요하다.
👉하지만 글을 쓸 땐 힘을 빼고 써야 한단다.

아는 만큼 보인다고 하지만,
많은 정보로 인해 신경쓸 게 많아지는 것도 사실이다.
👉저자는 마지막으로 글쓰기 전에 알아야 할 것과 장르별 중요한 정보를 정리해 주셨다.

🔸️에세이 쓰기
- 요즘 도전 중이라 도움이 컸다.
🔸️소설 쓰기
- 꼭 써보고 싶은 주제가 있어서 관심있게 봤다.

머리 속에 뒤죽박죽 섞여 있는 정보들을 말끔하게 정리해주는 효과가 있었다.


🙋자신의 이야기를 어떻게 써야할지 막막하신 분
🙋글쓰기 수업은 어떻게 진행되는지 궁금하신 분
🙋글을 쓰고 싶으신 분
모두에게 도움이 될 책이라 추천합니다.✨️✨️✨️✨️✨️


⭕️ 이 서평은 작가 김연준(@gimyeonjun29)으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자기계발 #글쓰기 #에세이쓰기 #소설쓰기 #글린이솔루션 #숨고 #일탈강사 #공모전당선비법
#완독후기 #북스타그램 #책스타그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