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지막 마음이 들리는 공중전화
이수연 지음 / 클레이하우스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서평후기
#마지막마음이들리는공중전화
#이수연 #클레이하우스

☎️ 사랑하는 사람이 남긴 마지막 말을 들을 수 있다면?
☎️ 자살자가 겪고 있던 문제들을 꼼꼼히 살펴 유가족들에게 진실을 밝혀주는 심리부검센터.
☎️ 간절한 마음이 모여 생긴 기적같은 일!!



💡심리부검센터로 의뢰한 네 개의 이야기.
💡심리부검센터를 운영 중인 지안과 상우의 이야기.
로 구성되어 있다.

🙏
아는 사람 중에 자살자가 있다.
👉남편, 전남친, 딸, 엄마.
이들은 유가족들과 가장 친밀했다는 이유로 남은 사람들의 마음을 지옥으로 만들었다.

💧구해내지 못했다는 자책.
💧자기때문에 죽었다는 죄책감.
💧왜 목숨을 끊을 수밖에 없었는지에 대한 의문.

👉유가족의 마음을 위로하고 궁금증을 해소하는 일.
👉자살자가 겪고 있던 일을 세세하게 밝혀내는 일.
더이상 스스로 목숨 끊는 일이 없길 바라는 목적으로 국가가 지원하고 공인한 센터.
"심리부검센터"

👉이곳에서 기적같은 일이 일어난다.

✍️p54
언제부터 울고 있었을까. 슬프다는 감정이 느껴지지 않는데 자연스럽게 눈물이 흐르고 있었다. 내게 남은 것은 후회와 그날의 기억이었다. 하나라도 달랐다면. 한 번이라도 물어봤다면. 주열 씨의 죽음을 방관한 사람. 방관한, 나. 도저히 용서할 수 없었다. 그들도. 나 자신도.
✍️p98
한 번만 더 내게 욕을 하거 밀친다면 다시는 오빠를 만나지 않겠다고 말했다. 그는 고개를 끄덕였고, 무서우리만치 부드러운 말투로 나에게 사랑한다고 했다. 이 모든 일이 실수에 불과했다고. 다시는 그러지 않겠다고. 바보같이 그 말이 믿고 싶었다. 그가 아니면 내가 돌아갈 곳은 없었으니까.
✍️p178
들었어요. 말하고 싶었다고, 무서웠다고. 살고...살고 싶었다고. 저는 아무것도 몰랐어요. 제 자식인데...제가 낳았는데 아무것도 몰랐어요.
✍️p244
그들에게 중요한 것은 그녀가 '어떤 방법으로 죽었느냐'가 아니라 그녀가 '어떤 삶을 살아왔느냐'에 대한 회고였다. 애도란, 그 삶을 받아들이고 소화해 내는 과정있다.

🙏
지안이 어린 시절, 아빠를 기다리던 곳.
골목 안 '공중전화'가 있던 곳.
👉아빠의 마지막 말을 듣게 해준 공중전화가 있던 곳.

그곳에 <심리부검세터>를 열었다.

💧직장인 왕따를 당하던 남자의 자살,
💧어린 시절 부모님의 이혼으로 힘든 사춘기를 보낸 여학생의 자살,
💧데이트 폭력을 일삼던 남자의 자살,
💧암 선고를 받은 엄마의 자살.

사회적 이슈들을 담은 사연들.
👉자살자의 사연으로 숙연하게 하고, 유가족들의 슬픔과 고통으로 마음 아프게 했던 이야기들.
유가족들은 애통한 마음으로 의뢰한다.

✔️왜 죽게 됐는지.
✔️왜 스스로 목숨을 끊는 선택을 했는지.
✔️왜!!!!

🙏
모든 정황을 세세하게 밝혀낸 후,
지안은 유가족에게 제안한다.

👉정말 소중했던 사람. 정말 간절한 사람.
그런 단 한사람만이 고인의 마지막 마음을 들을 수 있다고!!☎️

👉믿기지 않겠지만, 세상엔 가끔 믿을 수 없는 일도 일어나지 않냐고.
바로 지금 이 시간이 아니면 통화할 수 없다고
단호하게 말한다.

간절함이 모여,
👉단 한 번의 기적을 일으켜주는 시간은 바로!!!!
(......책을 통해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꼭!!)

유가족 마음에 남았던 응어리가 녹아내리는 동안에도,
지안은 여전히 비밀을 간직한 채, 어떤 감정도 표현하지 않는다.
👉어떤 사연이 있길래 이렇게 의연할 수 있을까.
궁금하던 차 주인공의 사연이 공개된다.

🙏
👉작가는 본인이 폐쇄병동에 있었고,
죽음에 파묻혀 살았다고 한다.
긴 투병 시간으로 정신적으로 지친 상태에서
<에드윈 슈나이드먼 박사의 심리부검 인터뷰>라는 책을 만나게 되면서 심리부검을 알게 됐다.

👉세상을 떠나고 싶었던 마음에서
세상에 남겨진 사람으로 작가는 변모했다.

생생한 심리 묘사를 통해 작가의 위태로웠던 시간들을 감히 상상해본다.
글을 쓰는 일로 스스로를 살게 한 작가의 결실이 바로 <마지막 마음이 들리는 공중전화>였다.

🔆가슴 아픈 슬픔을 치유하고 새롭게 살아갈 마음을 선물하는 소설.
🔆아름다운 기적을 선물하는 소설이라 추천합니다. ✨️✨️✨️✨️✨️


⭕️이 서평은 원모어 페이지(@1morepage_books)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장편소설 #힐링소설 #감성소설 #공감소설 #기적 #가족 #자살 #심리
#완독후기 #북스타그램 #책스타그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