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을 끄는 스위치가 필요해
인프제 보라 지음 / 필름(Feelm)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서평후기
#생각을끄는스위치가필요해
#인프제보라_글_그림 #필름

💜 보라를 좋아하는 인프제는 누굴까요?
💜 나, 관계, 사랑, 인생에 대한 사유들.
💜 예민해도 괜찮다는 거 아시나요?
💜 꼬리에 꼬리를 무는 생각, 스위치를 끄는 방법은?


🙋 이런 사람 손!!
ㅡ 머리 속에 생각이 많아도 너무 많은 사람.
ㅡ 어딘가에 자신의 속마음을 마음껏 털어놓고 싶은 사람.
ㅡ 나만큼 예민한 사람 못 봤다 하는 사람.
ㅡ 여러모로 살기 힘들지만, 행복하고 싶은 사람.

👉깊은 마음 속에서 떠오르는 생각들을 적은 책.
👉저자와 같은 고민을 하는 독자들에게 위로와 공감을 선물할 책이다.


💜나 ㅡ 가장 가깝고 먼
✔️작은 변화에도 많은 생각들이 피어나는 저자.
걱정들을 어떻게 비워내야 하는지 알지 못한 채, 자신의 부족함만 탓하며 살았다.
하지만, 저자가 부족하거나 틀린 게 아니었다.
👉다른 이들과 속도가 달랐을 뿐.
그것을 깨달아 가는 과정을 그려가는 이야기.

✍️p13
예측 불가능한 속도로 움직이는 입술의 모양을 읽으며, 몇 분의 몇 박자로 한 옥타브를 넘나드는 목소리를 들으며, 미묘하게 달라지는 표정과 의도가 가득해 보이는 어색한 몸짓 뒤에 숨겨진 의미를 파악해야만 했다. 혼자만의 생각은 꼬리에 꼬리를 물고 이어졌다.

💜관계 ㅡ 있으면 있는 대로 없으면 없는 대로
✔️ 내향형은 좁고 깊은 인간관계를 한다고?
틀린 말은 아니다. 저자는 자신이 경험한 관계에 대한 이야기를 허심탄회하게 털어놓는다.
👉내 속마음 다 말 안해도, 내가 뭘 싫어하는지 설명하지 않아도, 오랜 시간동안 만나지 않아도
딱 알아주는 한 명의 친구.
👉그거면 충분하다 말하는 저자였다.

✍️p105
좋은 경청자는 마음이 하는 말을 듣는다. 화자조차도 모르고 있던 자신의 속마음을 스스로 알아차리게 하고 그 과정에서 생긴 감정의 조각들을 밖으로 꺼내준다.

💜사랑 ㅡ 내가 나로 함께하길
✔️ 짝사랑인 줄 알았다. 서로에게 호감이 있다는 걸 알게 되었을 때, 설레고 기뻤다.
동시에 불안하기만 한 인프제 보라 작가.
👉실망할까봐, 사랑이 부족할까봐, 부담스러울까봐...
👉사랑에도 생각이 많았다.

✍️p196
나의 욕구에 초점을 두고 본능대로 말하고 행동해도 전부 너를 위한 것들이었다. 그리고 너는 나의 그런 모습에 사랑을 느낀다고 말했다. 나는 그런 너를 보며 또 사랑을 느꼈다.

💜인생 ㅡ 답을 찾는 모든 시간
✔️하고 싶지 않았지만, 말하지 못했다.
자신의 생각이 옳다고 믿는 사람들과 살다보니, 저자는 자기까지 문제를 만들면 안된다고 생각해서 모든 것을 참았다.
하고 싶은 것, 하기 싫은 것들을 말하지 못한 채. 그렇게 20대가 되었다.
20대도 별반 다르지 않았다. 다니기 싫은 대학을 다녔고, 하기 싫은 공부도 해야 했다.
👉자신의 꿈을 향해 도전하는 순간이 오기 전까지는.
👉그때부터 달라진 삶은 지금의 '인프제 보라'를 탄생시켰다.

✍️p242
내향형이라고 하면 자신감이 없고 소극적일 거라고 생각하는데 정말 말 그대로 편견이다. 표출하는 공간과 방식이 외향형과 조금 다를 뿐, 내향혀이라고 해서 열정이 없는 게 아닌데 말이다.

💜
"작가님, INFJ 라구요??"
"이거 제 얘기 같아요. 전부 다. 근데, 전 ISFP거든요."

이 책 읽으면서 저와 같은 생각해보신 분 안 계신가요?🤭🤭
👉누구나 하나의 성향만 가진 게 아니다보니, 중간보다 많은 성향, 중간 보다 적은 성향의 어떤 점들이 묘하게 들어맞는 이야기들이 가득하다.

혼란스럽고 힘들기만 한 인생이었지만,
👉지금은 누구보다 자신의 삶을 열심히 살고 있다고 말하는 저자.
역시 자신에 대해 깊이 고찰하고 도전할 때,
그 때가 바로 인생 시작이었다.

👉진정으로 산다는 것의 의미를 깨닫게 하는 글들.
깊게 공감하며 읽은 에세이였다.
인기 많은 이유가 한 번에 이해되는 책.💜

타인의 글에서 익숙한 나를 발견하게 하는 책이었다.
👉다양한 주제들로 자기 반성도 하고 의지도 불태우면 귀한 시간을 보냈다.
꼭 INFJ만 읽어야 된다고 생각하신다면 오산.
👉반대 성향의 사람을 이해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책이다. 💜💜💜💜💜



⭕️ 이 서평은 필름(@feelmbook)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에세이 #에세이추천 #공감에세이 #MBTI #인프제 #저자는INFJ #나는ISFP #인생 #행복 #책추천
#가독성보장 #완독후기 #북스타그램 #책스타그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