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왜 마약 변호사를 하는가 - 당신이 알지 못하는, 약한 사람들의 이야기
안준형 지음 / 세이코리아 / 202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서평후기
#나는왜마약변호사를하는가
#안준형 #세이코리아

💥 변호인이 만난 마약사범들의 실제 사례
💥 마약의 중독성에 대한 위험성 고발
💥 마약 투약자들의 처벌이 달라져야 하는 이유
💥 변호인으로서의 소명 고찰

💫
마약을 파는 사람도 마약을 투약하는 사람도 처벌받는 대한민국.

'당연히 벌 받을 짓 했는데 변호사가 왜 필요해?'
'전부 다 모아서 사회적으로 격리해야 돼.'
라는 반응이 대다수다.

하지만, 이 책을 쓴 안준형 저자는 다르게 말한다.
물론 그들은 잘못된 선택을 했다.
자신의 인생도 몸도 가족들까지도 모두 불행해지는 선택말이다.
하지만, 죄만 미워하고 사람은 살려야 하지 않겠냐고 강력하게 말한다.

누군가의 딸, 아들, 아버지, 어머니였던 마약 투약자들을 만나며 저자는 세상 사람들에게 올바른 정보를 알려야겠다고 결심했다.

마약 중독이 가져오는 수많은 문제점을,
마약에 빠지고 마는 사람들의 현주소를,
왜 끊임없이 마약을 파는 일은 자행되는지를,
아주 상세하고 명확하게 알려야 한다고 말이다.

📌1 사건의 지평선 :
경계선 위를 서성거리는 사람들
ㅡ 실제 담당했던 마약사범들 이야기로 얼마나 다양한 루트로 마약이 우리의 손에 들어 올 수 있는지를 설명한다.
✍️p29
많은 이가 마약은 아주 별난 사람, 또는 질이 안 좋은 몇몇 사람들만 한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마약 사건은 보통 사람들에게도 얼마든지 발생할 수 있다. (...) 마치 교통사고처럼, 그렇게 평범한 누구라도 갑자기 마약 사건에 연루될 수 있다.

📌2 포기하지 않아주셔서 고맙습니다 :
약한 그들을 위한 출구
ㅡ 마약 투약자로 산다는 일이 얼마나 고통스러운지 아는가? 스스로를 통제하지 못해 또 다시 약에 손을 대고, 가족 포함 모든 사람들로부터 불신의 눈빛을 받는 일은 또 다시 마약에 기대게 되는 이유가 된다.
✍️p102
사건 내용을 깊게 들여다본 부모는 알고 싶지 않은 자기 자식의 비밀과 사생활까지 알게 된다. 마침내 자식을 미워하거 혐오하게 되는 경우도 생긴다. 비극이다.
✍️p122~133
사연을 읽고 많은 생각을 했다.
내가 부모의 입장에서 그럴 수 있을까?
등 돌린 부모들을 욕 할 수 있을까?
(스포 방지 위원회 출동🚨)

📌3 사람이 사람을 먹이로 삼다 :
마약 사회의 먹이 사슬
ㅡ 저자는 호기심에 손대는 초범들보다 이미 중독된 사람들에 대한 관심이 크다. 그들을 구치소의 작은 공간에 가둬두는 일은 오히려 큰 마약사범을 키우는 일이라고 단언한다.
마약사범은 양형만 줄 게 아니라, 정확하고 효과적인 치료가 병행되야 한다고 한다.
수요를 줄이는 것이 공급을 줄이는 것보다 우선시 되야 하는 이유라고 강하게 주장한다.
✍️p196
중독자에게 있어 마약에 대한 순간적인 갈망은 사람의 노력과 의지로 참을 수 있는 수준의 것이 아니다.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치료 없이 구치소와 교도소 같은 교정시설에 일정 기간 가두는 것만으로는 결코 마약을 끊게 만들 수 없다.

📌4 마약 전문 변호사로 사는 법 :
법과 마약
ㅡ 무죄 판결을 받기 어려운 대한민국. 아무튼 유죄가 되고 만다. 검사는 유죄추정의 원칙을 따르고 있지 않나 의심갈 정도다. 무죄를 입증하기 위해 변호인이 노력하지만, 현실은 만만치 않다.
✍️p214
수사기관의 허점을 지목하고도 나는 무죄를 확신할 수 없었다. 간접증거와 정황증거만으로도 얼마든지 유죄판결이 날 수 있는 것이 현실이었다.


💫
세상 사람들이 마약에 대해 제대로 알기 어렵다. 마약 투약자들의 가족들 역시 '마약'은 내 일이 아니라고 생각했으니 제대로 대처하지 못하는게 사실이다.

마약과 마약 투약자에 대한 이해와 인식이 제대로 이루어져야 한다는 마음에 쓰기 시작한 책이 바로 <나는 왜 마약 변호사를 하는가>다.

분명 잘못된 선택에서 오는 가장 큰 피해는 마약 투약자들이다. 하지만, 이들을 나몰라라 해선 안되는 이유는 많았다.
이들이 다시 마약을 찾는 한 마약 근절은 어렵다.
또 경제적 활동도 어려울 뿐더러 또 다른 범죄에 노출되는 일도 비일비재하다.
💫
주변에 관심을 가지고 안부를 묻는 일이 얼마나 중요한 일인지 새삼 깨닫게 했다.
외롭고 힘들었던 그들이 선택한 것이 마약이라니.
어쩌 보면 1등만 추구하는 사회에서,
잘난 자식만 싸고 도는 집안에서,
나쁜 미래는 예견된 일이었을지도 모른다.

사회적인 문제로 보면
단순히 감옥에 보내는 것으로 그칠게 아니라,
중독에서 빠져나올 수 있도록 치료해야 함을 강하게 주장한 이유를 알게 됐다.

마약에 대한 새로운 인식이 필요할 때라고 주장하는 저자의 생각이 궁금하지 않으신가요?
✨️✨️✨️✨️✨️

⭕️이 서평은 채성모의 손에 잡히는 독서(@chae_seongmo)님이 모집하신 서평단에 당첨되어 세이코리아(@saykoreabooks)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에세이 #마약이야기 #마약투약자 #에세이추천 #사회적인문제 #해결방안모색
#서평단 #도서협찬 #서평후기
#완독후기 #채성모의손에잡히는독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